[잡담] 역시 투자의 기본은 현금보유 비중 지키기, 분할 매수, 손절매

in #kr6 years ago (edited)

결국 스팀도 천원을 지지하지 못했네요. 대세는 스달인가요ㅎㅎ $1 방어 이정도면 상당히 잘되고 있네요. 물량이 나오질 않으니 내려가기가 힘들죠. 스팀의 가격에 대해선 스달 보상 지급 중단 및 존재하지 않는 스팀 가격 하방 방어력을 참고하시고요.

(물론 계속 내려갈거란 이야기 절대 아닙니다. 저는 아예 예측을 안합니다. 오해 없으시길. 제가 투자에 관한 이야기하는 경우는 오르는 방향이든 내리는 방향이든 위험성에 대한 경고뿐입니다. 오래전 글에서 밝혔듯이 내리는 방향에 베팅하는 것이 훨씬 위험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 건지 모르시는 분은 아예 시작을 마세요. 모두가 내린다고 하면 오르는게 바로 시장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스팀을 2000원 밑이나 1500밑에서는 많이들 사셨을 것고 이제는 더 내려갈까봐 못 산다기보다 남은 현금이 없어서 못사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ㅎㅎ

역시 대부분의 투자자에게 적용될 투자의 기본 중 기본 세가지를 꼽는다면

  • 현금보유 비중 지키기 (적정선은 사람마다 다르고 전 투자 전문가가 아니므로 제게 투자 조언 구하시지 마세요.)
  • 분할 매수
  • 손절매

사실 한가지가 더 있는데 '자신이 아는 것에 투자하라'

저한테 투자와 투기의 차이를 묻는다면

"알고 하면 투자 모르고 하면 투기"라고 말할 것 같습니다.

물론 암호화폐의 경우 많이 알긴 불가능하죠. 스팀의 경우 스팀잇 좀 쓰면 솔직히 그정도면 안다고 볼만 할 것 같습니다. 장단점도 많이 느끼셨을거고요. 주식처럼 PER, PBR 조차 있는게 아니다보니 암호화폐는 누구도 아마 가격을 예측 못할 겁니다. 심리에 의해 좌우되는 부분이 너무 많아서. 굳이 예측 한다면 기존 통화(나 서비스) 수요를 얼마간 대체한다고 봤을때 시총 어느 수준이 적당하지 않겠느냐 이런 식으로 하는 정도.

스팀이 참 애매한게 스팀잇을 하는 분들은 적어도 대부분을 스파업을 하실거라 13주간 묶이는 게 손절매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대신 1주마다 나오니 자동 분할 매도? 분할 익절이나 분할 손절 가능케 해주는 한편 고마운 시스템이네요. 참고로 초기엔 이게 13주가 아닌 2년이었습니다. 2년ㅎㅎ 미국 스타트업 vesting 기간을 벤치마킹했던듯.

분할 매수도 말처럼 쉽지가 않죠. 손절매는 더더욱 어려운 것 같고요. 플랫폼이 stop loss주문을 지원하지 않거나 API로 직접 프로그래밍 해서 하실 수 있는 환경이 아니면 칼같이 지키기는 힘들 겁니다. 특히 암호화폐가 기존에 여러번 다시 어느정도 선은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다보니 이정도 떨어지리라 생각하셨던 분이 많진 않았겠습니다. 네드는 알았을지도ㅎㅎ

결국 이들을 요약하자면 과욕을 버려야 한다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실제 주변에 보면 투자로 돈 번 사람은 대개 두 부류입니다.

하나는 기가 막힌 타이밍. 타이밍을 이길 수는 없죠. 암호화폐 초기에 들어왔다면 누구나 돈을 벌었으니까요. 물론 그렇게 확 벌고 나가거나 비중을 축소했다면 모를까 또 대부분의 사람은 그게 운이 였던 것을 모르고 계속 투자해서 결국 많은 돈을 잃더라고요.

반면 꾸준히 버는 사람은 정말 원칙을 잘 지키는 사람입니다.

저 역시 절대 다수의 사람이 근로소득만 가지고 살기 힘든 시대가 왔다고 생각하기에 적정수준의 투자는 필요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안전하게 투자하시고 스팀잇 즐겁게 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어차피 암호화폐에 투자하겠다면 그리고 본인이 스팀잇에 글을 많이 쓴다면 적절히 스파업을 하는 것도 괜찮은 투자 방안이 될 수 있으나 본인 자산 대비 과도하게 투자하시면 스팀잇에 재미가 오히려 반감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ps. 사실 스팀의 경우 스팀잇이 기존의 스타트업이든 좀 더 큰 기업이든 그런 수준의 front-end 개발자원만 일부 투입해도 지금보다 사정이 훨씬 나을 것 같은데 back-end에서 못받춰져서 적용을 못하는건지 한번에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보여주려는 건지 뭔지 참 이해할 수 없는 횡보입니다. 능력있는 개발자는 이미 벌만큼 벌고 떠난건지 뭔지.

스팀잇의 개발자 급여라든가 전반적인 복지후생수준이 궁금해지네요. 이제 암호화폐로 일확천금에 대한 기대치는 많이 줄어든 상황에서 실리콘밸리 기업 수준 맞춰주지 않으면 능력있는 개발자가 들어오기 쉽지 않을 것 같거든요. 오히려 기존 기업에서 미래를 대비하든 자기네만 뒤쳐질 수 없다는 식으로 블록체인팀을 꾸려나가고 있고 기존기업이 많이 스카웃해갈거다보니.

Sort:  

투자의 기본으로 돌아가즈앙~!

bluengel_i_g.jpg Created by : mipha thanks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셔용^^ 감사합니다 ^^
'스파'시바(Спасибо스빠씨-바)~!

ㅎㅎ가즈아!

잘보고 갑니다 블록체인스튜디오님

네 감사합니다.

투자는 진짜 원칙을 세우고 거기에 맞춰서 진행해야하는것 같습니다..!

네 원칙을 만들고 지켜라라고들 하는데 그게 쉽진 않죠ㅎㅎ

@could0222님의 곰돌이 리스트 70번째 가입을 환영합니다! @gomdory 곰도뤼~

잘 읽었습니다. 지금의 상황은 스팀잇의 기술적문제인거 같진 않습니다. 가상화폐가 대중들 사이에 들어갈수 있는가?가 더 중요한 문제 같거든요. 큰 기업이 대자본 투자하여 플랫폼을 매끄럽게 유지하는 그러한 상황과는 다르다는 느낌이 들거든요.

네 여전히 일반대중에게 암호화폐가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다보니 여러 어려움이 많네요.

@peterchung님의 곰돌이 리스트 71번째 가입을 환영합니다! @gomdory 곰도뤼~

손절 이 너무 힘든거 같아요.
아 현금 보유좀 했어야했는데 저도 모르게 마구마구 사게되요 ㅠㅠ

익절도 쉽지 않지만 손절이 정말 쉽지 않죠^^ 버블땐 익절이 더 중요할지 모르겠지만 기본은 확실히 손절인거 같아요.

@noisysky님의 곰돌이 리스트 72번째 가입을 환영합니다! @gomdory 곰도뤼~

스파업이 손절할 기회를 안 주는게 크긴 합니다. 멘탈 지금까지는 잘 유지하면서 계속 분할매수했는데, 오늘 아침에는 살짝 흔들리더라구요. 심리적으로 스달 1불과 스팀 천원이 깨지는건 좀 큰 것 같아요.

네 확실히 $1이라던가 1000원이라던가 이런 상징적인 숫자들은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저도 스팀 천원이 이렇게 쉽게 깨질줄은 몰랐네요. 미국에 있는 친구들 중 좀 커넥션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올해 다 현금화하라고 하긴했더군요. 워낙 양방향의 말이 다 많긴해서 이런게 늘 결과론이긴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건 변동성이 너무 크고 미국에선 세금문제때문에 돈좀 있는사람들이 투자를 꺼려하는 건 사실인듯해요. 대부분 세금 bracket이 이미 30%대에 있는 사람들인데 변동성이 너무 커서 손해보긴 쉬운반면 수익내긴 쉽지 않으니 기피하더라고요. 주식처럼 장기보유 세금 혜택도 아마 아직 없는걸로. 그런데 또 끝물인가 싶으면 오르곤 했으니ㅎㅎ 전 저번에 리플 천원 회복하는거 보고 야 정말 흔히말하는 '존버'가 정답인가 생각하기도 했을정도니ㅎㅎ 이번에도 리플 천원회복하면 정말 인정입니다.

손절 익절 둘다 어렵네요 ㅠㅠ 분명히 머리로는 팔아!! 팔으라고!!!지금 팔아야된다니까!! 라고 하는데 손에 제 2의 자아가 생긴건지; SELL 에 마우스 클릭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둘다 어렵죠. 특히 코인은 익절도 상당히 어려운 것 같아요. 변동폭이 크니. 거래소가 stop loss 주문을 지원하면 과감하게 이용하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ㅎㅎ 단 taker/maker수수료가 다른곳은 taker수수료 기본이고 시장가주문이기때문에 가격도 거래량 없는 종목의 경우 차이가 좀 날 수 있습니다. 사실 프로그래밍 가능하시면 시분할(하루면 하루기간 정해서 1분이면 1분당 얼마 고르게 나눠파는 방법) 매도도 좋은 방법이고요.

@carrotcake님의 곰돌이 리스트 73번째 가입을 환영합니다! @gomdory 곰도뤼~

Congratulations @blockchainstudio!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you like SteemitBoard's project? Then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즐거운 스팀잇 생활하시나요?
무더위야 가라!!!!

Coin Marketplace

STEEM 0.21
TRX 0.13
JST 0.030
BTC 67334.64
ETH 3519.34
USDT 1.00
SBD 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