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팅봇의 사용은 멈출 수 없다.

in #kr6 years ago (edited)

최근 KR 커뮤니티에 있었던 여러 논란들 중 하나인 보팅봇을 사용해야 하는가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가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저는 @skan님의 https://steemit.com/kr/@skan/65obkg 에서 왜 보팅봇의 사용이 결국 모두에게 해로운가에 대한 글에 구구절절 동의하는 바입니다. 하지만 보팅봇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논리적 혹은 윤리적 이유와 무관하게 과연 KR 커뮤니티가 공공의 선을 지키며 보팅봇을 자제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미국 스팀잇 커뮤니티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미국 스팀잇 커뮤니티

미국 스팀잇 커뮤니티 (영어권)에 등극된 많은 대세글과 인기글을 찾아보았습니다. 기존에 높은 인지도를 가진 인원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글들은 보팅봇을 통해 ‘인기글’ 혹은 ‘대세글’에 등극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평균 하나의 글에 @boomerang, @postpromoter, @smartsteem, @buildawhale, @promobot, @masterbot, 등 일일이 셀 수 없을 만큼 수많은 보팅봇을 사용해 자신의 글을 수면위로 올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영어를 사용하는 너무나도 많은 인원들 때문에 보팅봇의 사용은 쉽게 묻히는 체계에서 살아남으려는 하나의 생존방식 같아 보였습니다. 보팅봇에 투자한 금액과 상응하는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살아남기 위해 울며 겨자 먹기로 취한 방법이었던 것이죠.

그렇다면 KR 커뮤니티는?

현재 KR 커뮤니티에 등극된 많은 대세글과 인기글은 보팅봇에 좌우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보팅봇 보단 KR 커뮤니티의 고래분들에 의해 결정되고 있지요. 이는 KR 고래분들과 스팀잇을 사랑하는 많은 유저분들에 의해 보팅봇의 악폐가 많이 알려진 탓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미국 스팀잇 커뮤니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KR 커뮤니티도 보팅봇의 그림자에 자유롭지 않습니다. 신규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는 현재에 치열해지는 경쟁으로 보팅봇에 더 의존할 수밖에 없게 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영향력과 인지도를 가진 유저들은 부가 부를 창조하듯이 이미 가진 것을 통하여 현상유지를 할 수 있지만 뉴비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뉴비들의 글이 쉽게 묻히는 스팀잇 구조상 신규유저들은 자신의 글이 읽히기를 기다리는 것 보다 하나의 생존 수단으로서 보팅봇을 통해 홍보하는 것이 더 빠르다고 판단을 내리게 되지요.

종합해보면.

순전히 보팅 가격으로 순위가 결정되는 현재 스팀잇의 구조상 크기가 증대함에 따라 보팅봇의 사용은 불가피 해 보입니다. 다시 말해 현재의 스팀잇 구조가 변화하지 않는 이상 신규 진입자에게 불리한 구조의 결점을 보팅봇으로 완화시키는 기형적인 모습으로의 성장을 멈출 수 없는 것이죠. 이것이 가속화가 된다면 선의의 고래가 개입하지 않는 이상 @skan님이 말하는 플랑크톤은 죽어나고 보팅봇을 돌리는 고래만 늘어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엔 스팀잇의 가치 또한 떨어지게 되겠지요.  

더 늦지 않게 구조적 변경에 힘을 써야 건강한 SNS로 발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좋은 말씀입니다. 말씀하신 지점에 많이 동감합니다.
사실 글 바로 오른쪽 아래 있는 '홍보' 버튼을 누르고 스달을 보내면, @promoted 라는 스팀잇 공식 보팅봇이 와서 보팅을 해주고 간다고 알고 있습니다. 여기로 가는 스달은 소각되니 전반적인 스달 가치 상승에 기여하는 셈이죠. 즉, 홍보도 할 수 있고 생태계도 해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사설 보팅봇' 에 스달을 사용하여 몇몇 고래들만 배불리는 결과를 피할 수 있습니다.
근데 치명적인 단점이, @promoted 보팅봇이 보팅을 하면 '인기글' 이 아니라 '홍보글' 로 올라간다는 거...ㅜㅜ 그래서 오히려 노출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이 지점 하나만 개선해도, 사람들이 사설 보팅봇이 아니라 @promoted 봇을 이용하게 되지 않을까요? 그렇게 조금씩 유도하면서, 방법을 찾아볼 수 있다고 봅니다. ㅜㅜ 어차피 '홍보'를 위해서 뉴비들이 수단을 사용하는 것은 필요한 행위라고 봅니다.

오.. 정말 그러네요. '홍보'라고 써있는 카테고리는 왜인지 잘 안 보게 되는데 사실 보팅봇도 다 '홍보' 아니겠습니까.. 카테고리만 바꿔도 좋은 효과가 있을 것 같네요.

정말 획기적인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만 다듬어서 글 올려주시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바쁘시지 않다면 부탁드려요~ ㅋㅋ

보팅봇은 찬반의 논쟁거리가 아니라,플랑크톤의 생사에 관한 이야기일듯...난감한 주제입니다.

요며칠 보팅봇에 관한 글을 많이 읽은것 같아요.
반대의 글도 읽고, actapeta님 의견의 글도 읽다 보니..
보팅봇을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자꾸 들어요.

이슈화 되니.. 꼭 유행하는 듯한 느낌이랄까요??^^;;

물론 스팀이 터무니 없이 부족해 돌릴수도 없지만 말이죠. ^^

한번 사용해 보았는데 이득이 되지는 않더라고요...
정말 성심껏 쓰신 글이 있으시다면 한번에 대세글로 올릴만큼 많은 금액을 봇에 투자하셔야만 괜찮으실거에요.... 후..

보팅봇 문제가 심각하네요.

건강한 스팀잇을 위한 소중한 말씀에 감사합니다.
고래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길..

으음.... 전 그래도 꾸준히 안할거 같습니다.... busy.org 정도 사용하는게 다라서.... 그거 외에는 안할거 같아요.... 그냥 올곧은 방법으로 그대로 해보기로 했습니다.. 스파 50을 향하여.. ㅠㅠ

팔로우했어요... 같이가요...

볕들 날이 올거에요 두분 다......
물론 저도 스파 50을 채우지 못했습니다...

아, 이런 문제가 있었군요. 보팅 팔로우합니다. 맞팔 부탁드림다

맞팔 했습니다!

언제 미국까지 갔다 오시구... 참.... 글고 보면 kr 건전해요...ㅎㅎ

구조적 변화가 있을거라 믿고 보팅봇없이 한 번 가보렵니다 ^^

좋은글은 다시 살려서 리스팀할수 있으면 7일 제한보다 더 효과적일찌도 모르겠네요
리스팀보다는 레저렉션에 가깝겠지만ᆢ
100표 이상은 레저렉션 가능 이런걸. 통해서
좋은글은 좀더 알려지면 좋겠어요

굿 아이디어입니다.
리스팀이 절말로 레저렉션의 기능을 가져
조금 더 연장이 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5248.25
ETH 3471.40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