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나누기

in #thinking6 years ago

안녕하세요.
저는 평소 여러한 생각들을 하며 지내는데 이 글은 그러한 생각을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글을 쓰며 그닥 재미없으니까 뒤로가기 누르시는게 더 좋아요 ㅋㅋㅋ
그럼 부족하지만 잘 부탁드립니다. 아 이글들은 전부 제 생각입니다 틀린게 많고 다른분들 글을 모두 읽지않고 써서 오히려 약간 어색할수도있어요...

저는 3주전 학교에서 윤리에 대해서 수업용 영상시청을 하던도중(정의에대해서 하버드대교수님이 연설해주시던영상) ''그렇구나... 그럼 정의란 도대체 무었이고 어떠한것일까?''라는 의문점에서 시작하여 이러한 글을 쓰는 동아리에
가입하고 이렇게 글을 쓰네요.

정의란 무었일까요??
진짜 단순하게 생각해서 우리 모두가 좋아하는 히어로영화 슈퍼맨,아이언맨 등등 악을 무찌르고 선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행동하는 캐릭터들이죠. 또 정의를 작게 생각했을때 그 뜻은 많아지죠 어떤 사물,말을 규정하거나
개념을 판단하는 그러한 단어로도 쓰이죠. 이렇듯 많은뜻으로 우리가 많이사용되는 단어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단어 또한 우리가 깊게생각하면 오묘해집니다. 저는 그 뜻들중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악을 무찌르고 선을 위한다는 정의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이 정의는 악을 무찌른다 에서 악은 무었일까? 그리고 선을 위한다는것에서 선이란 무었인가요? 앞서 언급했던
하버드대 교수님께서 한가지 가상실험을 합니다. ''여러분은 기관사입니다. 브레이크가 고장났고 눈앞에 선로는 두곳으로 이동가능합니다 왼쪽으로는 1명의 노동자가 오른쪽에는 5명의 노동자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왼쪽으로 가실건가요? 오른쪽으로 가실건가요?''란 질문을 던졌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5명을 살리는 왼쪽길을 택했고 그 이유들도
각자의 가치관에 따라 대답했다. 1명과 5명의 목숨중 5명이 더 값진 목숨이라 생각한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정의가 난 이상하다 생각했다. 나는 이러한 상황에서 여러한 환경요소가 개입할수있고(예로 5명이 1명을 왕따시켰다던가 알고보니 5명이 범죄행위를 저지르려한다던가..)사람을 죽이는데 저울질을 하여 5명을 살린다는것은 옳지않다.
그렇다고 1명을 죽이는것도 좋지않다. 그래서 나는 운명은 그대로 받아들이는 태도로 봐야한다 생각한다. 기차를 방향전환 시키지않고 원래 그 구간으로 가게끔 냅둔다면 적어도 편할것같기 때문에 나는 그대로 방관할것이다.
다른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지는 모르지만 나는 이렇다 말하는거지 이것이 옳은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정의는 생각의 차이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각자 생각에 차이가있다. 상대가 전혀 이해하지 못 할만한 행동이거나 말들을 하는경우도 있고 생각하는 그 방식 자체가 다른경우도 있다. 아니 많다. 우리는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정의 또한 다르다고 나는 생각한다. 사고방식이 모두 재각각이니까 당연히 사람들이 추상적인 개념을 생각하는 그 모습도 다른것이다. 예로 A,B,C친구가 있다. 우리는 이들에게 각자 사랑하는사람이 누구냐 묻는다면 A,B,C는 다른답을 대답할것이다. 반대로 사과 를 떠올리라하면 대부분 비슷한 생김세가 떠오를것이다.(모양의 일그러짐 말고,또한 이것은 친구들한테 직접 해봤습니다.)우리는 물질적인것과 비물질적인것이 결과가 다름을 알 수있는데 왜 그런걸까? 간단하다 비물질적인것은 형태나 그 틀이 잡혀있지않기때문이다. 즉 주변환경이 개입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중 가장 큰 영향을 받는것은 생각.가치관이 아닐까?

긴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첫번째 글이라 긴장한것같네여 너무 재미없어도 욕은 하지말아주세요...
충고는 감사히 받습니다. 또 댓글로 다른의견 있으시면,같이 생각을 나누어보지 않으실래여?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2
BTC 62623.56
ETH 3037.97
USDT 1.00
SBD 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