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은 베팅(betting)이다.

in #test7 years ago (edited)

현실

많은 학생들과 젊은이들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공부하고 있고, 연간 수천억 아니 몇조원의 돈이 투자되고 있다. 공무원을 조금이라도 더 뽑는다는 뉴스 기사만 나오면, 많은 사람들이 학원가로 발길을 돌린다. 문제는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동안의 지식과 경험이 과연 공무원의 실질적인 업무와 상당히 무관하다는데 있다.

더 큰 문제

더 큰 문제는 바로 공무원을 준비하는 많은 학생들이

"할 것이 없어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라는 사실이다.

배운 것이 도둑질이라고, 몇 십년 동안 책상 앞에 앉아 수동적인 공부만 했던 학생들은, 그저 공부밖에 할 것이 없다. 변화무쌍한, 무엇인가 일어날 것 같은 사회로의 첫 발을 내딛지 못하고, 좀 더 편안한 현실에 안주하게 된다. 우리 사회에 이렇게도 많은 인재들이 공무원 시험, 임용 시험을 준비해야할 필요가 있을까? 그것이 우리 사회에 이익을 주는 것일까? 이미 답은 정해져 있다.

어디가 문제인가?

학생들이 이렇게 사회에 나가기 보단, 다시 책상에 머무르는 것은 비단 학생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학교와 보호자, 진로선택에 관한 우리 사회 전반의 문화적 변화, 충격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학생들은 자신을 위해 헌신하는 엄마, 아빠를 위해 열심히 공부한다. 공부를 열심히 하면 행복해하고, 기뻐해야 하는 것은 엄마, 아빠일까?

여기에서 문제점이 발생한 것이다. 행복은 기준은 바로 "나" 자신이다. 어떤 누구라도 나의 행복을 대신할 순 없다. 그것이 부모님이라고 할지라도 말이다. 우리 사회는 "비교"와 "결과"를 강조하고 있다. 우리 사회는 학생들에게 "빠른 인출"을 강요하고 있다. 그림 그리기, 체육활동, 노래 부르기, 책 읽기 등 많은 부분에서 우리는 "등수(석차)"를 가리려고 한다. 독서왕, 미술대회, 합창대회 등 과정 자체의 즐거움보다 결과적인 산출물을 암묵적으로 우선시 한다.

학생들에게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산출물이 아니라, 바로 "경험"이다. 즐거운 경험, 내가 행복한 감정을 느끼는 경험,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활동을 할 때 행복감을 느끼는 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학교에서든 사회에서든, 어머니의 친구들이나 친척들에게는 이러한 과정적인 문제는 중요하지 않다.

공부 잘하니? 반에서 몇 등정도 하니? 이런 무식하고, 불필요한 질문은 이제 그만 하자. 너는 뭘 좋아하니? 어떤 음악이 좋아? 취미가 뭐지? 어떤 책을 가장 좋아해? 니가 재밌있고 즐거운 것이 뭐야? 이런 사소한 질문들이 더 값지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진짜 공부"의 시작이다.

느리지만, 느린 것이 아니다. 나를 안다는 것, 내 자신을 안다는 것, 나를 돌아보며 사색하는 것, 나의 미래에 대한 철학적인 반성과 휴식,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학생들에게는 필요하다. 너무 빠른 인출을 강요하는 점수 지향적인 학원가 교육은 사라져야 한다.

시험은 베팅(betting)이다

왜냐 하면 시험은 베팅(betting)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내 인생에 대한 "내기(도박)"인 것이다. 학생들은 공부는 공짜인 줄 안다. 왜냐하면 본인의 돈이 아니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공부하는 돈은 보호자의 지원이다. 보호자의 돈이라도 그것은 내것이 아니기 때문에 별로 아깝지 않다.

학생들에게 아르바이트로 50만원을 벌게 해보자. 아마도 며칠동안 일을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50만원으로 무엇을 할지 물어보자. 학생들은 비교적 신중하게 답변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자신이 번 "진짜 돈"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50만원으로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분야에 돈을 쓸 것이다. 이것은 투자이자 즐거움이다. 여기에서 학생들이 진짜 좋아하는 분야를 찾을 힌트를 얻을 수 도 있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시험은 베팅이며, 그 베팅으 쓸 수 있는 돈은 무한하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공무원 공부에 베팅할 수 있는 물질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시간"이다. 학생들은 "젊음"이라는 엄청나게 값진 가치를 내놓아야 한다. 공무원 시험이든, 임용 시험이든, 학생들이 합격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TV를 보며 놀 시간, 친구들이 데이트할 시간에 본인의 시간을 희생하며, 투자해야 하는 것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투자를 하더라도, 열심히 하지 않는다면 그 "시간"을 다 잃을 수도 있는 게임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인생은 한 번이다.

우리의 인생은 한 번이다. 한 번의 게임이다. 모노폴리라는 인생게임처럼 우리는 "시간"이란 투자금을 몽땅 잃어 버릴 수도 있다. 우리 주변에도 많다. 공무원 공부만 십년째 하는 친구, 경찰 시험에 자꾸 떨어지는 삼촌, 그것은 당신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다.

한 번 뿐인 인생은 즐거워야 한다. 그 즐거움, 그 행복감의 원천은 바로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그 행복감을 지속적으로 느끼게 해 줄 수 있는 일은 내가 행복감을 느끼는 직업을 찾는 것이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한 번, 본인의 자녀도 공무원 시험 한 번 해보자고 시작하면, 빠져나올 수 없는 도박에 빠지고, 돈도 시간도 다 잃게 될 수 있다.

진정으로 자녀를 위하고, 자녀가 행복해지길 원한다면, 정말로 나는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살 고 있다면?

세상으로 떠나야 한다. 아르바이트도 해보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봐야 한다. 그것은 귀찮고 번거로운 일이다. 하지만 그것이 행복한 삶으로 가는 바른 길이다. 빠른 길로 가려다가, 숲 속에서 길을 잃고 싶지 않다면 상식적으로 바른 길을 걸어야 한다. 이 세상에 요행은 없다. 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

간절한 마음 없이 시작하는 공무원 공부는, 처음 부터 시작하지 않는 것이 부모와 자녀가 투자금을 잃지 않는 게임을 하는 것이다.

"당신의 진정한 행복을 찾아 떠나길 바랍니다"

Sort:  

공감합니다...!

정말 공감되는 내용이네요!

Congratulations @abcteacher!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your First Post
You made your First Vote
You got a First Vote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2
BTC 61041.41
ETH 2947.17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