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1] 즐거운 추석 명절 되시기 바랍니다

in sct •  12 days ago 

연어입니다. 컴퓨터 앞에 앉아 현대 문명인(?)처럼 살다보면 달력을 잘 보지 않게 됩니다. 윈도 우측 하단에 손톱보다 작게 나오는 날짜만 보며 지내다보니 추석 명절이 9월에 있다는 사실도 최근에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추석명절이 끝나면 바로 소주 한잔 하자는 연락을 예전에 모셨던 분으로부터 받게 되었는데, 그러시면서 하시는 말씀이

  • 오늘 블록체인 쪽 일한다는 사람들이 찾아왔었는데 도통 무슨 얘기를 하는지 모르겠더라.

아마도 투자 요청을 위해 블록체인 업계분들이 왔었나 봅니다. 본업 분야 이외에는 그닥 관심도 없고 생소한 영역에 투자하는 것도 꺼려하시는 분이라 대충 어떻게 얘기가 돌다 끝났을지 짐작이 갔습니다.

헌데 제가 통화에서 느낀 뉘앙스로는 그분들이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와 투자 관점에서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데 실패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문득 이게 단지 그분들의 설명 부족이나 설득력 부족이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암호화폐 시장이 좋다고 할 수 없고, 정부의 규제는 여전하고,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보이는 프로젝트나 업체들이 있다고 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어떤 투자자가 관심을 갖고 리스크를 지며 투자를 감행할 수 있을까 싶더군요. 단지 가격이 많이 떨어지고 바닥을 다지는 단계라 투자의 적기라고 권유하기엔 쉽지 않다는 것이죠.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외부인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투자를 끌어내지 못하면 그렇게나 자주 듣는 '고인물'에 머물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저를 비롯해 대부분의 이웃분들은 보이는 곳, 그리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블록체인 산업이 돌아가고 있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2년 전에는 추석을 전후로 시장 폭발이 있었지요. 그때에 비하면 너무나 잔잔한 시장이지만 그 지나온 시간 만큼 잘 숙성되어 가는 중이라 생각해 봅니다.

평소보다 이른 추석이라 깊은 가을의 기분은 나지 않지만 그래도 곡물과 과실을 거두며 한 해 농사를 마무리짓는 추석의 풍성함을 느끼는 명절 연휴가 되시길 바랍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풍성한 행복한 한가위 맞이하셔요~^^ 💙
항상 행복한 💙 오늘 보내셔용~^^

항상 함께 응원합니다~^^
블루엔젤 계정 RC 마나 소진으로 댓글을 원활히 남기지 못하고 있어요~ ㅋ ㅠ ㅠㅠ
어여 스파업해야징 ㅠㅠ 어떤 토큰들 내다 팔까 고민하다가도... 미래의 우주여행을 위해 걍 스테이킹 ㅋㅋ

연어님도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세요~^^

연어님도 즐거운 추석보내세요.

Posted using Partiko iOS

@jack8831, When people work like Robots then people miss many important aspects of life.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올해도 추석 선물은 없었군요
하지만 구정 선물로 더 크게 돌아왔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추석 명절 보내세요^^

풍성한 명절 산뜻한 풀봇!

Posted using Partiko 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