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임금격차와 대학교에 가지않아도 되는 세상에 대한 생각

in #sct5 years ago (edited)

대문.jpg

안녕하세요. 오당케남자입니다.
어제 처음으로 사고다에 글을 썼는데,
대학생들이나 취업준비생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충분히 괜찮은 서비스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아마 사고다를 자주 이용할 것 같습니다.

어제 포스팅에서 나하님께서 달아주신 댓글의 답글입니다.
오늘 포스팅 할 시간을 놓쳐버려.... 이 댓글을 살짝 수정해서 포스팅을 대신하려구요^^


https://www.sagoda.org/sct/@backdm/6a8qsu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격차.

제 생각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격차는 기본적으로 생산성에 기반하고 있다 생각합니다.
한시간을 일해서 10만원의 부가가치를 만드는 사람과, 1만원의 부가가치를 만드는 사람의 임금이 같을 수 없습니다. 물론 두 경우의 임금이 같을 수 있지만, 만약 자신의 능력이 10만원의 부가가치를 만드는데 임금이 그에 합당하지 않다면, 그 능력을 알아주는 곳으로 이동을 할 자유가 있기에 그것은 본인의 선택이 되는것입니다.

임금이 생산성에 기초하지 않게 되었을때, 기업은 벌어들이는 돈보다 지출이 높아지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저는 현재 높아진 최저임금이 생산성을 기반으로 설계된 정책이 아니기에 사회적인 문제가 생기고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1회성 세금지원보다는 사회전체의 생산성을 높이는 사업에 자본을 투입하는 방향으로 가야합니다. 예를들어, 없던 고속도로를 건설하는것은 물류에 들어가는 시간이 단축되고 비용이 절감됩니다. 시간대비 효율이 생산성이기 때문에 이런 건설활동은 우리나라의 생산성을 높이게 됩니다.

대학교에 가지않아도 밥벌이를 하는데 문제가 없는 세상이 되어야하는것.

아마 "밥벌이"에는 많은 뜻이 함축되어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말씀하시는 그 밥벌이의 기준은 제 생각에 현실의 대기업 봉급자의 생활수준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지금도 대학교를 나오지 않았다고 해서, 밥벌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거든요.
물론 많이 힘들겁니다. 일반적으로 남들보다 좋은 효율로 일하지 못하기 때문에 낮은 임금을 받습니다. 앞서말한대로 만약 남들보다 높은 효율로 일을 하고 있는데 낮은 임금을 받고 있다면, 직장을 옮겨야 합리적입니다. 그리고 대학교를 나오지 않고도 높은 생산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고, 자신의 노력으로 뜻을 펼쳐 성공한 사람들이 적지 않기에 대학교를 나오지 않아서 밥벌이에 문제가 있다는것은,
"과정이 어떻든 그 결과는 같아야한다." 하는것과 비슷하다 생각합니다.
스팀잇으로 치면 "좋은 글을 쓰는데 시간과 노력은 하지 않고 싶지만 저자보상은 많이 받고싶다." 하는 것과 비슷하다 생각합니다.

스팀코인판의 경제로 비유해봅니다.
나하님께서도 좋은 글을 쓰기위해 남들보다 시간과 노력을 더 들이시기 때문에 나은 보상을 받는것이 아니겠습니까. 만약 누군가 똥글을 쓰던 뻘글을 쓰던 모두 높은 보상을 줘야한다 라고 말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모든 저자가 같은 보상을 받는다고 하면 포스팅의 품질이 높아질지 낮아질지는 뻔한일입니다.
하향평준화 된다는 말이지요. 결국 발전하는 방향의 이상적인 방법은 현재 스팀코인판과 같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사람이 높은 보상을 가지게 되는것입니다. 실제 경제든 사회든 모든 분야에서 똑같이 적용되는것이라고 보구요.

우리는 스팀코인판 안에서도 매일 토큰 하루 발향량의 지분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홍보글의 소각 역시 경쟁의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는것이구요.
누군가 경쟁에서 져서 낮은 보상을 받는것은 슬픈일입니다.
하지만 이 경쟁이 스팀코인판 자체의 수준(생산성)을 올리게 되고, 그로인해 사람들이 유입되면서 모두가 결실(토큰의가치상승)을 이룬다면 저는 그것이 모든 저자에게 같은 보상을 하는 방법보다 더 나은 방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123.jpg

Sort:  

음... 저랑 생각이 완벽하게 반대인지라,,, 어디서부터 어떻게 말을 꺼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하하하하. 쓰신 글의 전체적인 분위기로 볼때, 노력한 사람이 더 많은 부를 가지는 게 맞다는 논리이신 것 같습니다. 저는 어쩌면 매우 이상적인 사람인 것 같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거든요.

세상엔 다양한 능력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교육은 외우는 머리를 최고로 치는 교육입니다. 다른 능력은 떨어지더라도 외우는 능력이 좋으면 장땡이죠. 그런데 어떻게 사람의 수많은 능력 중에 외우는 능력만 대우를 받아야 할까요. 이것도 결국은 임금격차입니다.

임금의 격차는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누군가가 더 많이 노력했다면 더 많은 보상을 받아야 마땅합니다. 더 열심히 했고 더 노력했다면 더 많은 보상을 받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그 '더 많은 보상'의 정도를 저는 말했습니다. 그 정도가 너무 커서 문제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세 명이 달리기 시합을 한다고 볼게요. 1등에겐 공책을 세 권 주고, 2등에겐 두 권, 3등에겐 1권을 준다면 일반적인 정서상 크게 불만은 없을 겁니다. 그리고 1등이 3등에게 너 가지라며 공책 한 권을 준다면 셋은 모두 두 권씩 나눠 갖게 돼죠. 물론 안 줘도 됩니다. 그러나 1등에게 4권을 주고 2등에게 2권을 주고 3등은 안 준다면... 이건 너무 커 보입니다. 정서상 그렇다는 것이죠. 2등이 보기에 1등은 두 배나 받았습니다. 3등이 보기에 자긴 아무것도 없죠. 적당한 선이라는 게 있습니다. 그 선이 몇이라고는 저도 정확하게는 말씀드리지 못하겠습니다. 그래서 이런 말이 있죠. 적당한 선. 사회적으로 합의된 선, 정서상 맞는 선.

그런데 현재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초봉 차이는 대략 2배입니다. 크죠. 매우 큽니다. 그렇다면 대기업에 일하는 그들은 2배의 부가가치를 하는 걸까요? 더 자세하게 들아가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불공정 계약, 하청에 하청으로 가면서 임금 착취와 노동환경 개판. 목숨을 걸고 일해야 하는 갑도 아니고 을도 아니고 병도 아닌 정. 그들의 죽음. 그들의 죽음은 하찮은 건가요? 정도 아닌 무면. 갑을병정무. 기도 있습니다. 이들은 인간도 아닌가요? 정과 무와 기는 대기업에 일하는 그들에 비해 부가가치가 형편없는,,, 그러니까 쓰레기만도 못한,,, 개미목숨일까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불공정계약만 개선돼도 세상은 변합니다. 대기업에 다녀서 부가가치 높은 일을 하는 게 아니라 중소기업이 가져가야 할 돈을 착취한 것일 뿐이죠. 목숨 걸고 일하는 병과 정의 노동력을 갈취해놓고 부가가치가 높은 일을 해서 많이 받는다는 개념이라면 저와 완전하게 다른 생각을 가지신 분이라 토론은 힘들 것 같습니다. 애초에 대기업에 들어간 건 (모두는 아니지만) 외우는 능력만 최고로 치는 교육에서 부터 잘못된 겁니다. 교육이 썩었기에 피해를 본 병과 정은 개만도 못한 건가요. 외우는 능력의 종말이 올 겁니다. 곧. 그리고 우리나라는 외우는 능력만 최고로 쳐서 선진국에 못 들어가고 주저앉고 말 겁니다.


그리고 이직하면 된다는 말은 너무 무책임한 것 같습니다. 제가 지금 딱 그 상황이고요, 우리나라에 제조업이 너무 많이 망해서 갈만한 회사도 없을 뿐더러, 다른 화사에 가도 똑같습니다. 제가 성격이 더러워서 이직을 많이 해봤는데,,, 다 똑같더군요. 대우가 안 맞으면 이직하면 된다는 말은 너무 심하게 무책임한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밥벌이에 대해 의미를 잘 모르시는 것 같은데 금수저 아니신지요. 밥벌이라 함은... 음... 자식이 하나일 경우 월 200은 벌어야 밥벌이가 되고, 자식이 둘일 경우 월 300은 벌어야 밥벌이가 된다고 판단됩니다. 이 판단은 제 경우를 대입한 거고요, 미취학 아동 둘에 외벌이입니다.

그런데 취업 사이트 들어가보시면 바로 아실 겁니다. 대부분 최저임금을 주는 채용공고들이고, 잘해야 월 200 받습니다. 외벌이로 월 200 받으면 세 식구 정도는 살 수 있습니다. 그나마 그것도 직장을 구했을 때의 경우입니다. 그리고 월 200도 최저임금이 많이 올라 이정도고요, 몇 년 전만 해도 월 150, 170 이랬습니다. 외벌이로 이거 벌면 진짜 딱 밥벌이죠. 자식이 하나일 경우를 말씀드린 겁니다. 자식이 둘일 경우 택도 없습니다. 애들이 어려서 외벌이를 할 수밖에 없을 경우, 300 정도는 벌어야 밥벌이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300이면 연봉으로는 3600이지요. 고등학고 나와서 이정도 벌 수 있는 직장이 얼마나 될까요. 저는 고졸 학력으로 월 300은 벌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제가 말한 밥벌이입니다. 요즘 고졸 학력으로는 200도 겨우 법니다.

Loading...

Coin Marketplace

STEEM 0.37
TRX 0.12
JST 0.040
BTC 70162.45
ETH 3540.43
USDT 1.00
SBD 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