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손에 물 묻히지 않겠습니다.’

in psychology •  2 months ago

장모님께 찾아가 말한다. “00손에 물 묻히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제일 싫어하는 말이다. 그래놓고 우린 매일 와이프 손에 물을 묻힌다. 그리곤 ‘남들도 다 그렇게 산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니 세상에 대다수의 아내들이 ‘저 인간을 만난 내가 잘못이다.’라고 얘기한다. 무엇이 잘 못된 것 일까?

원인은 관계가 피상적이기 때문이다.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직업이 중요해지고, 돈이 중요해진다. 장모님 기준에 손에 물 묻히지 않을 것이란 증거는 능력과 돈 밖에 없다.

우리는 이 문장을 바꿀 필요가 있다. “00손에 물이 묻을 때마다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겠습니다. 항상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고 살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같이 물을 묻혀 00이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에도 자식이 고생스러울 것이 걱정된다면 어쩔 수 없다. 그래서 내가 부모가 된다면 수 없이 다짐하고자 한다. 자식의 배우자를 볼 때 ‘무엇을 하고 살아가는지 보다 어떤 태도로 살아가는지 보겠다고.’

써놓고 보니 ‘너무 이상적인가?’라는 생각도 든다. 혹시 이 글을 읽은 사람이 있다면 여러분의 의견이 어떤지 궁금하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Hello @innovationer! This is a friendly reminder that you have 3000 Partiko Points unclaimed in your Partiko account!

Partiko is a fast and beautiful mobile app for Steem, and it’s the most popular Steem mobile app out there! Download Partiko using the link below and login using SteemConnect to claim your 3000 Partiko points! You can easily convert them into Steem token!

https://partiko.app/referral/parti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