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phop] 싸이퍼(Cypher) 문화를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BoomDi 입니다. (@inhigh 님이 만들어주신 대문을 사용해보았습니다ㅎㅎ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당분간은 제가 구내염덕분에 새 곡을 올리지 못할 것 같아
오늘은 힙합문화 중 한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싸이퍼(Cypher) 입니다.
'쇼미더머니'가 영향력이 어마어마해져서 많은 분들이 시청하셔서 싸이퍼라는 단어가 이제는 조금은 친숙해졌지않나 싶은데요. 얼마전 쇼미더머니 6 프로듀서 싸이퍼도 공개가 되어 화제였었죠
모르시는 분도 있을 것 같고 아시는 분들도 함께 즐겨보고자 이 포스팅을 작성해봅니다 ㅎㅎ
싸이퍼를 잘 설명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ㅎㅎ
설명은 짧게 하고 영상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랩 이외의 문화에 대해선 문외한이라서 아는척하다가 실수할 수도 있으므로 랩 싸이퍼만을 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IK(Illest Konfusion) 싸이퍼입니다
IK라는 크루의 싸이퍼입니다. 7년이 넘은 싸이퍼입니다.
지금 보면 지금 최고라 불리는 래퍼들이 많지요?? 초호화군단입니다ㅋㅋ
아쉽게 IK크루는 와해되었지만 각각 맴버들은 많은 래퍼들이 멋지게 활동하고 있네요
다음은 2012년 SBS 가요대전 싸이퍼입니다.
전설이 된 싸이퍼지요. "지상파 방송에서 이런 수준의 싸이퍼를 볼 수 있다니.." 했었던 역대급 싸이퍼라고 생각됩니다.
개코의 미친 플로우의 랩과 신선한 펀치라인의 타블로가 인상깊네요
다이나믹듀오,에픽하이,싸이먼디로 구성된 싸이퍼입니다.
KHILA 싸이퍼입니다. (2015)
많은 분들이 모르실 수도 있는 구성원들로 구성되어 있는 싸이퍼네요
LA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래퍼들의 싸이퍼입니다
이 싸이퍼가 공개 될 당시에는 유명하지 않았던 래퍼들이 이제는 한국에 와서 많이 유명해졌지요.
쇼미더머니5와 쇼미더머니6를 즐겨보신 분들이라면 씩보이와 킬라그램을 아실 것입니다.
그리고 쇼미더머니에는 나오지 않지만 메킷레인 레이블 소속인 루피와 나플라 또한 한국에서 유명하지요ㅎㅎ
(루피, 나플라, 씩보이, 42 크루, 킬라그램, 미니아이즈)
마지막으로 돕플라밍고 싸이퍼입니다.
비교적 최근에 공개된 싸이퍼네요. 돕플라밍고라는 프로듀서의 비트위에 래퍼들이 싸이퍼를 했습니다.
거의다 유명한 래퍼들이라 아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윤병호,양홍원,제이문,김효은,저스디스,던밀스,스윙스)
.
.
.
.
어떠셨나요~?
과거와 현재의 싸이퍼인데 랩을 잘하면 시대가 언제든 좋게 들리는 것 같습니다 ㅎㅎ
많은 싸이퍼가 있지만 4개로 추리느라 많은 싸이퍼들을 담지 못해 아쉽네요
기회가 있다면 다음에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쇼미더머니 관련 싸이퍼들은 많이들 보셨을거라 생각해서 담지않았습니다
외국 싸이퍼들도 죽이는게 많지만 일단 국내힙합을 소개하고싶어 국내힙합으로 범위를 줄였어요
어떤 싸이퍼가 가장 좋았나요~?
저는 이런 싸이퍼를 보고나면 랩을 하고 싶은 어떤 욕구가 끓어오른답니다 ㅎㅎ
얼른 나아서 랩을 하고싶네요 ㅠㅠ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가요대전 싸이퍼 멋있었죠.. 쇼미 6 싸이퍼도 있어요! ㅎㅎ 노란색 리본! 푸른기와도 이젠높지않지~
크 쇼미싸이퍼도 인상깊었죠~!! 너무 좋지만 많이들 아실 것 같아 아쉽게도 뺐습니다ㅜㅜ
타이거 무삭제판만 올리시는것은...어떨까요? (저작권에 안걸린다면 ..허허허)
반갑습니다 팔로보팅할게용~ 스티밋에서 국힙관련글을 보다니 기쁘네요, 저는 메킷레인 팬입니다 하하하.
메킷레인 좋아하시는군요! 반갑습니다 ㅎㅎ
저도 맞팔할께요 국힙관련 소통 많이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킹갓엠페러충무공 원썬형님 싸이퍼는 없나요ㅜㅜ
아쉽게도 없습니다 ㅠㅠ
김효은 싸이퍼 생각보다 잘하네요 쇼미때문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 ㅎㅎ
네네 괜히 앰비션뮤직이 들어간게 아닌것같습니다 ㅎㅎ
힙합음악을 엄청 좋아하는건 아니지만 쇼미는 챙겨봐요. 즉흥적으로 한다는게 신기하기만 합니다 👍
ㅎㅎ 쇼미를 통해 관심을 갖게되는 분들도 많지요:)
퇴근길에 다들었네요ㅎㅎㅎ저도쇼미빠예요😀
그런데 윤병호는저기끼기엔 아직실력이 약간모자란듯한...개인적인생각!ㅎㅎㅎ
ㅎㅎ 관심가지고 다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장 힙한 싸이퍼영상만 모으셧네요ㅎㅎ 오랜만에 몇개 다시봤습니다.ㅎㅎ
다큐레이터보고 들어왔습니다. 앞으로도 다큐레이터 통해서도 많이 들어올 예정입니다. 다큐레이터전에 미리 찾아뵙지 못해 죄송합니다 :)
아니에요 봐주신게 어디에요!!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