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사랑은 있어도 쓸쓸함이 맵다... [자작글과 음악]

in #kr7 years ago (edited)

승화님. 글을 남기고 싶은데 어디에 남길까 하다가 이 공간이 떠올랐어요.

손님이 뜸한시간에 무라카미하루키의 [잡문집]을 읽고 있었어요. "나는 소설가로서 주위가 고요히 가라앉은 시각에 그 흐르는 소리를 어렴풋이 들을 때가 있다."는 구절을 읽는 중 머릿속에 기억이 떠올랐어요. 제 [환상의 빛] 포스팅에서 승화님과 나눈 댓글에서 떠올랐다 했던 기억 하나가요. 아니 이번엔 장면이 두개 였어요. 그 기억 이전의 장면이요.
x-wife와 헤어진 건 결혼 후가 처음이 아니었어요. 연애시절 1년이 채 안되었을 때 첫 번째 헤어짐이 있었죠. 그 때가 7월즈음인걸로 기억해요. 이별직후 약 한달의 시기는 제 인생에서 단기간 가장 많은 책을 읽은 시기였어요. 잠이 든 시간을 제외한 깨어 있는 시간을 견딜수가 없었거든요. 일을 할 때 멈추진 않는 생각들이 질식할 듯한 느낌을 주었고 책을 읽을 때가 되서야 비로소 생각을 멈추고 숨을 쉰다는 느낌이었어요. 잠을 잘 때, 일을 할 때를 제외하곤 책을 손에서 놓을 수가 없었거든요.
두 번째 기억은 그녀가 떠난 신혼집에서였어요. 멍하니 켜놓은 TV에 시선을 두고 있는데 당시 한창 인기방송이던 "꽃보다 할배"가 나왔어요. 화면에 나오는 파리의 전경을 보다가 갑자기 숨을 쉴 수가 없었어요. 파리는 신혼여행지였거든요. 이건 느낌이 아니라 가슴을 부여잡고 한참을 뒹굴정도로 정말 숨이 쉬어지지가 않았어요. 그 동안 한번도 겪지 못했던 당황스런 순간이었죠. 가뜩이나 생전 없던 성인아토피 증상(병명도 나중에 알게 되었죠)으로 괴로웠는데 숨까지 헐떡거리니 이대로 죽는가 싶었어요. 이 경험은 한 번 뿐이어서 병원은 가지 않았는데 그 후로 좋아하던 "꽃보다 할배"를 볼 수가 없었어요. 한 번은 또 그럴까 싶어 잠시 시험해봤는데 역시나 숨이 가빠오기에 급히 채널을 돌렸어요.

이번엔 이 두가지 기억이 떠오르며 이 감정의 이름도 함께 떠올랐어요.
"두려움"
물에 빠진 제 모습이 연상되더군요. 물에 빠져 허우적대며 질식해가는 저를 누군가가 구해 올려주었어요. 뭍에 나와 한참을 숨을 내뱉고 나서도 저는 구해준 그 사람을 붙잡고 있었어요. 어린아이처럼요.
그제서야 철학의 틀 안에서 안도감에 숨을 쉴 수 있던 제 모습과 그 철학을 꼭 붙잡고 떨어지지 않으려는 제 내면이 닮아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전 포스트에서 쏟아내면서 보이지 않던 "두려움"의 실체가 드러난거죠. 그제서야 보였어요. 제가 왜 결혼은 다시 하지 않으려하는지. 사랑을 원하면서도 막상 이성을 만나서는 자유를 더 생각하게 되는지. 쿵쿵 뛰는 설레임이 왜 사라졌는지. 생각의 깊이를 더해보면 현재 저의 내면과 말과 행동을 더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을거 같아요.
지금 제가 살아가는 방식의 근간이 된 철학자는 스피노자에요. 에티카에서 그는 두려움을 이렇게 정의했어요.

두려움이란 우리가 그 결과에 대하여 어느정도 의심하는 미래 또는 과거 사물의 관념에서 생기는 비연속적인 슬픔이다.

지금은 "비연속적" 이란 말에 방점이 찍히네요. 차라리 지속적이고 연속되었던 감정이었다면 슬픔이란 걸 쉽게 알아차릴 수 있었을텐데. 드문드문 찾아오는 감정이기에 더 알아차리기 어려웠던 거 같아요. 이 감정이 그리움인지, 미련인지, 후회인지, 회한인지 말이죠.
그래도 더 들여다봐야 할 것 같아요. 기억의 한 단면에서 비춰진 감정의 한 실체가 보여 잠시 환해지는 느낌이긴 했지만 이제 시작인거겠죠. 지난 감정의 실체가 비춰진 그 순간은 기쁨의 감정이 느껴져서 좋으네요.
지금까지 적은 이 말들을 남기고 싶었어요. 이후 어떻게 할지는 다음 포스팅 준비하면서 찾아가 보려고 해요. 어제도 그 포스팅을 준비하느라 영화를 보고 자료를 좀 찾았거든요. 일단 남기고 싶은 말들을 남겨서 안도감이 드네요.
문득 왜 이 공간일까?하는 생각을 하니 승화님이 남기신 댓글이 떠올라요. "제게는 너무 조심하지 마시고 오래 사귄 친구처럼 편히 하세요. 아마 제가 어마어마하게 나이 차이가 나는 누나일테니까요"
제가 누나가 없거든요. 또 뵈요~ :)

Sort:  
Loading...

류이님 글 읽고 싶어서 쓰신 댓글 구경하고 있었는데 댓글로 포스팅을 역시 댓글러 ...저는 댓글러 클라스에 못들어서 못할듯요 ㅠㅠ ㄷㄷㄷ 다음 포스팅을 준비중이시라니 조만간 읽을수 있겠네요 ㅎㅎ 안부 남기고 갑니당!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5
JST 0.030
BTC 65266.27
ETH 2639.14
USDT 1.00
SBD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