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기록] 내부 측부인대(MCL)손상과 전방 십자인대 손상 수술후 회복

in #kr5 years ago (edited)

daan-stevens-282446-unsplash.jpg



 2018년 3월26일, 지하철에서 일어난 사고로 인하여 어머니가 무릎을 다치셨어요. 이 후 동국대병원에서 내측 측부인대와 전방 십자인대 손상을 진단받았고 4월 8일 바로 수술에 들어갔습니다. 이때 저는 파리에 있던지라 걱정할까봐 비밀에 부치셨던 어머니는 이후 가족과 조용히 회복을 취하셨습니다. 알면 바로 달려올까봐.. 평생 수술대는 커녕 병원에 입원 한번 안해보셨던 어머니였기에, 사고로 무릎이 그리 됐을줄은 저는 상상도 못했어요. 6-8주정도 보호대를 착용하고 재활운동을 병행하셔야 했습니다.

 측부인대와 전방이 심하게 손상된 어머니 같은 경우, 인대 조직을 재건하여 붙이는 수술을 권유받아 진행했습니다. 한 쪽만이 아니라 내부 측부와 전방 십자인대 두 곳이 동시에 다친 분들이 생각보다 많더라구요. 재활센터와 수술 후기 등 네이버,구글, 카페 등을 통해 몇백가지를 찾아보고 읽었던것 같아요.

 전화를 걸면 영상통화는 바쁘다고 안받으시고, 목소리만 간신히 들으면 아무일 없는 것 같았더랬죠. (물론 허투른 점은 있었으나..) 이때 즉각 알아채고 방학때 날라갔어야 하는데, 늘 돌아가는 6월 여름방학때까지 비밀리에 공공작전으로 회복작전을 펼친 가족 요원들 덕분에 저만 까맣게 몰랐더랬죠. 다행인지 불행인지, 제가 한국에 있던 여름 한달 동안 두번째 수술이 잡혔고 전 입원부터 수술실 들어가는 모습까지 모두 케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 있는 딸이라고 해외에서... 사고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거지만 그게 우리 가족에게 일어난다는 건 또 다른 얘기라는 걸 깨달았어요. 오랫동안 적지 않은 죄책감과 무력감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다행히 수술결과는 성공적이였고 2개월치 약을 처방받은 후, 입원하여 서서히 회복하시는 것까지 눈으로 확인하고 기도하며 파리로 돌아왔었습니다.

 사고 후 1년이 지난 지금, 현재는 한국에 잠깐 들어와 재활로 회복하고 계신 어머니를 돌보고 있어요. 최근에 재활을 시작하면서 심정과 무릎에 변화가 생긴 어머니가 너무 걱정스러워 마음이 너무 좋지 않았거든요. 오전엔 병원에서 어머니와 시간을 보내고 약을 챙겨놓고, 자주 오지 못하는 한국이니만큼 급한 일 몇가지를 몇 처리하고 나니 참 사는 건 알 수 없는 일이란 생각이 듭니다. 모든 상황과 일을 내려놓고 달려올 수 있는 정황은 아니었지만 감사한 분들의 도움과 응원 덕분에 힘을 전해주러 왔다가 오히려 힘을 얻고 있습니다. 우리의 부모님들은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Sort:  

코박봇 입니다. 업보트 합니다 :) 좋은 밤 되세요!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

효녀시네요. 어머니 건강 빨리 회복하시길 바랄게요. 모두 건강하세요.

격려 감사합니다. 간호라는게 몸과 마음 둘다를 돌보는 것인지라, 쉽지는 않네요. ^^

서로 본인보다 딸, 자식, 부모를 더 걱정하는 모습... 이런게 진정한 가족이겠지요. 멀리있어 바로 찾아가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런일이 벌어지면 정말 무기력해지고 죄책감과 걱정이 배로 찾아오는 것 같습니다. 수술이 잘 되고 회복하고 계시다니 다행이네요. 지하철이 은근히 어르신들 사고가 많더라고요. 제가 아는분도 지하철에서 낙상하셔서 병원에서 2년 누워계시다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지하철같이 계단 많은 곳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고 늘 부모님께 강조하고 있네요.^^

가족의 의미는 떨어져 있을때 더 크게 와닿는것 같아요. 또 매일 보고 붙어있으면 저도 철부지 딸인데 어엿한 모습 걱정하지 않을 모습만 보여주려 노력하다 보니 작은일에도 마음이 무너지네요. 호들갑이라고 느껴질수 있지만, 막상 사고를 당해보니 마음이 안좋더라구요. ^^

아이고 많이 속상하시겠어요 ㅜㅜ 어서 치유되셨으면 좋겠네요. 한국에 있는 동안 어머니와 시간 많이 보내시길요.

감사합니다. 최대한 어머니와 같이 시간 보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 오늘도 목욕탕엘 다녀왔답니다. 역시 한국은...!

빠른 쾌유를 빕니다

Posted using Partiko iOS

감사합니다 ㅠㅠ

아마 레일라님의 심성을 가장 잘 아는 가족들이기에 비밀작전을 필 수밖에 없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하던 일 모두 제쳐두고 와서 걱정하고 마음 아파할 레일라님을 위해

일단 어머니 수술이 잘 끝나셨다니 다행이에요. 많이 놀라고 심적으로 힘드셨겠어요. 누구의 잘못도 아니니 자책은 하지 않으셨음 좋겠어요. 어머님도 레일라님도 모두 건강하시길 :)

감사해요 고물님!! 같이 시간을 보내니 많이 괜찮아 지신것 같아서 저도 마음이 많이 안정되었답니다. 별거 아닐수 있지만 고국에서 버텨주는 가족들이 있기에 열심히 살 수 있는 거니까요 :)
비밀작전을 펼친 가족들은 미안하기도 고맙기도 하지만 다음부터 또 그러면 전 아예 잠적(?) 할거라고 으름장을 놓았습니다. 왕따의 삶이란 이렇게 힘듭니다. ㅋㅋ

멀리서 어머니의 아픔을 생각하며 안타까우셨겠네요.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재활을 해야 할 정도로 많이 다치셨군요. 레일라님 어머님과 레일라님 모두 힘내시고, 빨리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무릎수술을 받은 분들은 아마 수술 전과 후로 삶이 나뉠 정도라고 합니다. ^^ 최대한 지장이 가지 않게 열심히 재활하고 회복하시는 중입니다. 건강한게 최고에요. ㅜㅜ 감사합니다 솔메님!

ㅠ.ㅠ 해외있으면 제일 마음에 걸리는건 부모님입니다. 나이가 들어갈 수록 걱정되는건 어쩔 수없네요. 어머님도 따님이 오셔서 많은 힘이 되실거에요.어머님 어서 회복 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더라구요. 못난 자식 된것 같고, 죄송하고.. 그래서 잠깐이나마 뵐 수 있는 동안 참 행복했습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

어머님께서 아직 회복중이신 것 같네요. 빨리 쾌차하시고 예전의 건강한 모습으로 돌아오시길 진심으로 함께 기도할게요^^

저도 해외에서 근무할 때 제일 걱정되었던게 가족들의 건강이었습니다. 통화상으로 낌새를 느껴도 어떻게 하지 못하는 그 심정. 충분히 공감해요. 하지만 laylador님, 지난 일에 대한 죄책감은 이제 내려놓으시고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 보내셨으면 합니다^^

기도 정말 감사합니다. 큰 힘이 되네요. 해외에 계신 분들이 많이 공감하실 것 같아요. 어머님도 저도 이제 회복하는 일만 남았네요. ^^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2
JST 0.033
BTC 64647.16
ETH 3160.49
USDT 1.00
SBD 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