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수요일 - 부가세 신고

in #kr3 years ago

안녕하세요 .@jsquare입니다.

오늘은 사업자용 통장 개설을 하러 은행에 다녀왔습니다.

3시에 은행에 갔는데, 3:30에 문을 닫더군요.
그리고 상담하던 중에 한 아주머니께서 휴대폰 문자를 안내요원에게 보여주면서 이것 저것 묻더군요.

안내요원이 확인하더니

고객님.. 이거는 보이스피싱 관련 문자에요. 전화하시거나 휴대폰 문자 링크 누르시면 안돼요.

아주머니는 10여분의 설명을 들은 후 알았다고 하시며 은행을 나섰습니다.
창구 직원분에게 보이스피싱 관련 이런 일이 많이 있느냐고 물었는데, 정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사업자통장은 부가세 과세증명원이 있어야 한도를 풀어준다고 합니다.
부가세과세 표준원 확보를 하기 위해 전년도 부가세 신고를 홈택스로 진행했습니다.

작년에 부가세 관련 법령이 개정되어서 전반기, 후반기 매출, 매입을 따로따로 기록해야 하네요.
저의 업종 특성상, 현금영수증과 전자세금계산서로만 처리하기에 1년치 조회를 하면서 기입을 했습니다.

1시간 20분 정도 걸린 것 같네요. 세무서에 가면 직원이 10분만에 다 끝낼 수 있는 일이지만 이것저것 확인하면서 하다보니 시간이 꽤 걸렸네요. ㅎ 매입 매출이 거의 비슷해서 부가세는 부담없이 지나가는 상황이 되었네요.

그러고서 증명서류를 신청하려고 했더니 처리시간이 밤 10시까지만 되는군요. 내일 아침에 신청해야겠습니다. ㅎ

사업자가 전환되다보니 이것저것 직접 챙겨야 하는군요. ㅎ
영수증을 잘 모으기로 했습니다.

Sort:  

세금...
신경쓸 일이 많죠.
홈택스 잘 사용하세요. ^^

감사합니다.
올해부터는 홈택스에 반영되게 최대한 계획 지출을 해야겠네요. ㅎㅎ

사장님이 이런 것도 해야 돼요? 나홀로 사장님이신지도... ㅎ

간이과세자는 세금 계산하기가 수월한데요, 일반과세자로 전환되니 일일이 다 챙겨야 하네요. ㅎ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default.jpg

요즘 사업자분들 부가세 때문에 골치아프다고 하시더라구요..세무사통해하면되는데 그거도 비용이니^

직접 챙기면서 배워가야 할 것 같네요. ㅎ

오늘도 응원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5
JST 0.030
BTC 65266.27
ETH 2639.14
USDT 1.00
SBD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