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반성의 시간, 더이상 펀딩 참여는 그만 하겠습니다.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고래를 꿈꾸는 피라미 @ayogom 입니다.

최근에 정신없다보니, 피드글도 많이 못 보고 소통도 많이 뜸했네요...
나름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정신이 다른곳에 있다보니 부족한게 사실인것 같습니다.

오늘 우연찮게, @nhj12311 님의 [통계] #kr 한국 커뮤니티 현재를 진단해보자. 라는 글을 읽었습니다. 해당 글은 6월 동안 있었던, 포스팅을 분석을 해주는 글이었는데, 나름 충격적인 결과로 다가온 것 같습니다.

상위의 7개의 수익의 저자들입니다... 이 저자들의 특징이라면, 소통형 계정이 아니고 펀드 혹은, 저자의 보상을 나눠주는 입니다. 물론 저도 셀프 보팅을 반대하는 입장은 아닙니다만, 그것은 직접 열심히 쓴글에 해당하는 생각입니다.

사실 저도 특정 펀드에 참여중이긴 했습니다. 근데 이 글을 읽고, 중단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여러가지 이야기를 썻다 지웠다 했지만, 결국 하고 싶은 이야기는 달콤한 유혹에 빠져서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가르지 말자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다시 한번 스팀잇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고, 파워다운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스팀잇 유사 블럭체인 시스템 중에 "ENLTE" 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스팀잇보다 더 큰 보상이라는말에 저도 가입을 해봤죠, 모든 피드가 그냥 의미 없는 사진 한장 간단한 말 한줄 그리고 superlike (voting) 하자는 뭐 그런 글만 가득합니다.

왠지 스팀잇도 그렇게 가버리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습니다.
나름 애정을 가지고 하고 있는데, 그래서 저라도 위에 언급한 펀딩을 이제 하지 않아야 겠다고 생각 했습니다.

끝으로, 이런 이야기를 쓰고 싶네요
어뷰져는 떠나지 않습니다. 떠나는건 당신과 소통하는 친구입니다

Sort:  

스팀 수익을 배분하는건 모르지만,
스팀 보상을 어뷰징하며 다른 코인을 사는 행위는 스팀에 대한 적대적인 행위라고 보여지므로 강력히 규제해야 된다고 봅니다.

규제할수 있으면 좋겠지만, 사실... 어렵죠 ㅎ
그래서... 스스로 하지 않으면 가장 좋을 것 같아요 ㅎ

끄덕끄덕 ( ^-^)b 멋진 결심이십니다ㅎㅎㅎ

포스팅하기 위해 사진찍고 글쓰고 나름 열심히 한다고 생각했는데 기운이 좀 빠지는군요~
아직 뉴비라 잘은 모르지만요~^^

목적이...아니...
목적의 비중을,, 돈으로만 보느냐 소통으로 보느냐
뭐 그런 문제도 있지 않을까요 ㅎ
돈은 많이 못 벌어도,.. 사람들 알아가는 재미가 있고요 ㅎ

저는 아직 해본게 없어서 뭐라 드릴말씀이 없습니다. 그저 바라보기만 할 뿐이네요.

그냥 보팅파워 아깝다는 생각으로 해봤는데....
아쉬움이 남네요 ㅜ 조만간 1% 난사 참여가겠습니다 ㅎ

아! 그러신것이었군요. 좋은 주말 되세요.

저도 통계를 보고 고심중인데 ㅋㅋ 혹해서 무심코 눌렀던 나의 보팅이 소통을 막고 있는게 아닐까라는 임계점에 부딪히게 되더라구염..

ㅎㅎㅎ 그냥 본인의 판단에 맞게 행동 하면 될것 같아요....
옳다고 생각되는 일을 하면되죠 ㅎ 저도 사실 아예 생각을 안해본게 아니라서 부끄럽네요

본인판단이죠 ㅋㅋ 보상을 가지고 자기 마음데로 쓰겠다는거...하지만 목적성이 다른걸 이용하려는게 다분하니...복잡하네요 ㅋㅋ

저는 그냥 열심히 스팀잇 하겠습니다 ^^ 좋은 주말 보내세요~~

그것도 좋은것 같아요 ㅎ 알면 알 수록 피곤 할 수도 있으니깐...

사실 아직도 스팀잇이 제대로 자리를 잡았다고는 볼수가 없지요...블록체인 시스템으로로 운영되는 사실상 최초의 SNS인만큼 좀더 시간이 지나야 방향이란게 잡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수익이냐 소통이냐 어떤것을 택한다고해도 그걸 탓할수도 없구요. 보상이란 제도가 없다면 모르지만 보상이 존재하는 만큼 좀 더 많은 보상을 받고 싶은건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구요. 그런과정에서 다수의 어뷰저가 발생하는 건 어저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경쟁인 만큼 엔라잇 같은 시스템들이 지금의 방법을 쓰는것도 어쩌면 가장 빠르게 유저를 확보할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기도 할테고, 이역시 뭐 어쩔수는 없다고 봅니다. 유저확보후에도 지금의 의미없는 사진에 대한 보상 방식이라면 오래가지 못할겁니다. 하여간 이런문제들은 정말 어렵네요

맞습니다. 수익이냐 소통이냐... 택하는것을 탓 할 수없지요... 저도 수익 좋아하거든요 ㅎㅎ
그래도 소통쪽으로 비중을 키워볼까하고... 저라도 참여를 하지않겠다라고 생각해서 써본겁니다 ㅎㅎ 어려워요.... 스팀잇은 아싸리 잘 모를때가 좋았습니다 ㅎ

이제 모든 것들이 투명해질 시점이고 유저들이 관심을가져야할 시점이라고 보입니다. 스팀에게있어 정말 중요한 시기인것 같네요.

투명하긴한데...
모든게 공개되었다고 모든걸 보는게 아니니깐요...
그건 관심이 있어야 보이겠지요...근데 이런 생각을 kr 커뮤니티만 하는지 또 모르겠네요 ㅎ

참.. 스팀잇도 많은 발전과 ,
사용하는 사람들 이편하게끔 뭔가 소통이 이뤄지길 바라고...ㅠㅠ
좀더 간편하게 나오면 더 좋을 것 같기도..^^;;

왠지 스팀잇도 그렇게 가버리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습니다.
나름 애정을 가지고 하고 있는데, 그래서 저라도 위에 언급한 펀딩을 이제 하지 않아야 겠다고 생각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08_잘부탁하곰.gif

뭘요, 다 같이 하는 스팀잇인데, 스스로 지켜야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1
JST 0.033
BTC 63900.26
ETH 3063.07
USDT 1.00
SBD 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