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보상 극복하기. 나는 작가인가, 구독자인가?

in #kr5 years ago





스팀잇을 하다보면, 가끔 상당히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누구나 한 번 쯤은 이런 생각에 접근해봤을 것 같다.

스팀잇에 콘덴츠를 생산하는...
나는 과연 작가인가?
아니면
구독자인가?

스팀잇은 블로그와 SNS의 중간 형태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짬짜면" 같은 포지션이다. 정말 알짜의 콘덴츠를 주기적으로 올려주더라도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지 않으면 높은 보상을 받기 힘들다. 그것이 스팀잇의 생태계다.

소통? 그거 뭔데?
내 블로그를 찾아주는 이웃.
나에게 보팅해주는 사람들을 재방문 하라.
그리고 그들에게 보팅하고 댓글을 달아라.
그러면 당신은 좀 더 높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이 스팀잇에 처음 들어오는 뉴비들에게 해주는 조언이다. 그렇다면 정말 이것은 바람직한 방향일까? 가끔 의구심이 든다.

. . .

철저히 소비자 중심의 콘덴츠 플랫폼이 있다. 그것은 바로 유튜브다. 가끔 실시간 채팅 기능도 하지만, 유튜브는 콘덴츠 소비자에 의한 포지션을 취한다. 유튜버 방송 창작자 혹은 작가는 소비자에게 일일이 댓글을 달지 않는다. 그들의 블로그도 방문하지 않는다. 모든 손님들을 응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결과론적으로 유튜브는 성공했고, 지금까지 아주 잘 돌아간다.

그렇다면 스팀잇에선 어떨까?

스팀잇성애자, 나는 일부러 요 며칠동안 이웃님들의 댓글에 반응을 하지 않아 보았다. 과연 맛댓글을 달지 않아도 보팅이나 관심을 가질 수 있을까?

. . .

결과론적으로... 보상은 줄어들었다. 그러니 아직까지 스팀잇엔 서로간에 소통이 필요하다. 좋게 말하면 소통이지만, 나쁘게 말하자면 아직까지 "우리들끼리의 파티"로 전락할 수도 있다.


이쯤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바로 다양한 작가들이 많이 스팀잇에 오지 않게 되는 것이다. 작가들은 자신의 콘덴츠를 생산하는 것만으로도 지치고 힘들다. 그런데 거기에 더불어 댓글과 이웃방문, 보팅, 소통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무엇보다 이러한 피로감과 더불어 "7일 간만 보상한다"라는 정책이다. 스팀잇의 자료는 7일 동안 수정하고, 영원히 수정할 수 없도록 박제된다. 그런데... 보상도 7일 동안만 한다.

정성 가득한 포스팅을 하더라도, 수 많은 글들이 올라온다. 피드에서 점점 더 뒤로 밀리는 나의 글을 보며 안타까워 하게 된다.

유튜브는 수많은 소비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하루에 몇 개의 영상을 올리더라도 상관없다. 하지만 스팀잇에서 글을 하루에 10개~20개 이상 올린다면.. 뭐지? 하는 반응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

. . .

7일 간의 보상을 극복할 순 없을까?

그나마 해결책은 후원을 받는 길뿐이었다. 좋은 콘덴츠를 생산하는 작가, 정성가득 포스팅을 작성하는 작가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후원 말이다. 이것마저도 소비자가 하기 싫으면 그만이지만... 아래와 같이 후원을 받는 길도 있다.





나도 아직까지 후원을 받은 경험은 없다. 다만 "7일간의 보상 정책" 때문에 망설이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렇게 다른 방법도 있다는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싶다.

그리고 스팀잇에 진입장벽을 조금이라도 낮게 느껴보시길 바란다.

. . .

어느 고래가 그런 말을 했다. 스팀잇은 글을 써서 돈을 버는 SNS가 아니다라고... 나도 최근 그 글을 다시 읽어보며 고개를 끄덕였다. 그리고 스팀잇은 STEEM 의 하나일 뿐이라고....

하지만 나는 스팀잇이 재미있다.

공부를 하다보면 이런 생각들을 많이 하는 학생들이 있다.

하루에 몇 시간 자야 할까?
커트라인은 어떻게 될까?
어느 강사, 어떤 문제집을 볼까?

여러가지 고민들을 현명하게 해결해야 하겠지만, 중요한 것은 "공부를 해야 한다"라는 사실이다. 그런 고민들 때문에 정작 공부를 못하는 학생들도 많다.

잡생각과 고민들로 공부할 시간이 흘러갈 때
이미 공부 잘하는 학생들의 문제집은 한 장씩 넘어가고 있다.

. . .

스팀잇. 이놈에 애증의 사이트.

가끔은 고맙기도, 가끔은 밉기도, 가끔은 부담스럽기도 하다.

하지만 ...

지금도 데이터는 쌓여가고 있다.

요리, 여행, 암호화폐, 맛집, 스팀헌트, 사진 등 이미 스팀잇에는 무한한 데이터가 누적되고 있다. 이러한 누적된 데이터 보물들이... 지지부진한 스팀잇의 미래에 빛이 되어 줄 것이다.

그런 날이 오겠지.


* 지난글 : 스팀잇은 미래가치에 대한 투자다.


* 공감해주신 분들은 리스팀 부탁드립니다.
* 보팅과 후원은 작가에게 힘이 됩니다.



작가(고슴도치쌤)에게 SBD으로 후원하기
1 SBD2 SBD3 SBD

Sort:  

스팀잇에서 글을 쓰면 돈을 번다는 꾐에 빠져서 지금까지 돈만 넣고 있다니.....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ㅎㅎㅎ 그러니까요.. 그게 제모습입니다 ㅎㅎ
어쩔수 없지 미래를 보며 진득히 기다려 보렵니다.

내 모습이기도 하네요. 최근에 스팀파워 더 샀는데 더 떨어지네요.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이러한 과정을 거쳐 더욱더 발전하는 스팀잇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맞습니다.. 현재진행형이라.. 제가 참 재미를 느낍니다.

근데.. 아직도.. 너무나.. 비교가;;;;

jjm.jpeg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짱짱맨은 저자응원 프로그램입니다. 더 많은 저자 분들에게 더 큰 혜택을 드리고자 스파임대 스폰서를 받고 있습니다. 스폰서 참여방법과 짱짱맨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이 글을 읽어 주세요. 기업형 예비증인 북이오(@bukio)가 짱짱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증인 보팅은 큰 힘이 됩니다. Vote for @bukio

북이오 제 책을 출판해주세요 ㅠ
<임용고시 공부방법> 출판 계약 기간이 끝나 갑니다. ㅠ

책 파일을 [email protected]로 보내 주세요. 고맙습니다.

나는 스팀잇에 올라 오는 동영상이 왜 없는지 이해가 안 돼요.

노력에 비해 수익이 없고
동영상을 올리더라도.. 과거의 글로 뭍혀버리고..
7일이 지나면 보상이 없기 때문이 아닐까요

간혹 노래 영상 올라오더군요.. 요즘에는

동영상을 직접 올리는 게 기술적으로는 가능한가요? (유튜브 등 동영상의 URL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는 것 말고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스팀을 통해서 다른 sns에서 보다 다양한 이야기를 쓰게 되는거 같아요.
그리고 이제 7일 이후에 수정이 가능하게 바뀌었더라구요. 그 이후에도 보팅하는 방법도 나오고 있기는 한데 아직도 ㅠㅠ시작이라 만져야 할 부분이 많은거 같아요.

맞습니다. 다양한 이야기를 보고, 듣게 되죠.
수정이 가능하다라.. 그렇다면... 만약.. 다른 콘덴츠를 도용하고
보상을 받은 뒤에.. 수정해서 " + " 이렇게 점하나 찍으면??
조금 문제가 되는 부분이겠네요.

저도 나름 후원이란 방법을 생각해봤지만... 아직도.. 후원액은 0원입니다. ㅠ 크흠..

콘텐츠 플랫폼을 찾아서 온 곳이 스팀잇이었는데, 제 생각과는 아주 다른 곳이더군요 이곳은. 아쉬워도 제가 적응할 수 밖에 없죠. 트립스팀, 테이스팀, 스팀헌트 등에서 쌓이는 글들은 매우 긍정적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Posted using Partiko iOS

예.. 그런데.. 솔직히 트립스팀/테이스팀/스팀헌트가
어떻게 스팀과 스팀잇에 긍정적인 효과, 그리고 보상.
스팀의 가격상승을 이끌어줄지... 저는 잘 모르겠더군요.

혹시 감 잡히는 거 없으시나요?

곳감 말고요. (-_-;;)

스팀잇에 쌓인 데이터들이 언젠가 빛을 보게 되겠지요~!

그런 멋진날을 기다려 봅니다 ㅠ

저 역시 경쟁력은 없을 지 모르지만 목공, 책, 그림 등 포스팅은 쉽게 하는 편은 아닌데 이틀만 지나면 서서히 멀어져서 누구도 보지 않는 글이 되는건 아닌가 싶어서 안타깝기도 하더라고요.
아무튼 꽤 많이 쌓인 글들이 스팀잇에 작으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앜... @raah님도 혜자가 아니시라면..
후원을 넣으세요 ㅠㅠ 크흠...

좋은 날이 오겠지요 ^^

잘읽었습니다 ...

얍!! 감사합니다. ^ ^ 좋은 글로 뵈어요~

쌓인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없다는 불편함이 가장 크죠
후원하기 아이디어는 좋네요!

공감 200%!!! 입니다.
데이터가 많이 쌓이면 뭐합니꽈!!!
검색이나 일목요연하게 표현이 안되니까..
사람들이 재접속을 잘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ㅠ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1
JST 0.034
BTC 66569.64
ETH 3235.92
USDT 1.00
SBD 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