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O vs ICO, 천지 차이인가 한끗 차이인가?

in #kr-economy5 years ago (edited)

IEO vs ICO

천지 차이인가 한끗 차이인가?


암호화폐 시장의 우여곡절을 겪어낸 3200만의 암호화폐 보유자 중 하나라면 최근 ICO(Initial Coin Offering; 암호화폐 공개)에 대한 인기가 예전 같지 않음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과대 포장된 비즈니스 모델과 본질적으로 취약한 보안 조치는 결국 ICO를 인기 하락의 길로 들어서게 했습니다. 

이에 2019년, ICO는 암호화폐 거래소들과 힘을 합쳐 겉으로 보기엔 적어도 기존의 방식보다 믿을 만하고, 안전하며 향상된 새로운 모습으로 시장에 다시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ICO에 대한 열기가 한 풀 꺾인 지금, IEO(Initial Exchange Offering; 암호화폐 거래소 공개)가 정체된 암호화폐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되어 줄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잠깐만… 비슷한 거 아닌가요?

 

IEO의 작동원리는 ICO와 매우 비슷합니다. ICO에서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싶을 땐 ICO를 주관하는 스마트 컨트랙트에 이더를 보내 투자하고 프로젝트의 토큰을 받습니다. 즉, 프로젝트에 직접 자금을 공급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완료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반면 IEO의 경우, 과정은 같으나 투자자가 모든 거래 진행에 앞서 우선 해당 IEO를 지원하는 암호화폐 거래소의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토큰 구매가 암호화폐 거래소 계정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자금은 토큰 발행자가 발행한 스마트 컨트랙트로 바로 지급되는 대신 계정으로 먼저 유입됩니다.  


그렇다면, 이젠 안전한 겁니까?

 

IEO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투자의 보안 및 유동성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암호화폐 거래소가 토큰 발급 과정의 중개자로 나섬으로써 투자자들은 암호화폐 발행사들과 직접 거래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아무리 전망이 좋더라도 프로젝트에 관한 정보 수집에 한계가 있는 개개인에게는 분명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IEO를 통해서 발급된 토큰은 발행/판매된 즉시 거래가 가능하므로 ICO 프로젝트의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로 알려진 낮은 유동성을 향상시켜줄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본인의 명예가 걸린 거래소 입장에선 프로젝트에 대한 충분한 실사를 실행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잠재력이 모호한 미심쩍은 프로젝트들은 걸러 지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부담해야 하는 위험이 ICO에 비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당연히, IEO가 투자자에게만 이득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젝트는 거래소가 이미 확보한 거래소 이용자 기반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좋은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거래소 또한 IEO와 함께 새로운 거래 활동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분명 얻을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당연히 IEO도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거래소의 실사는 IEO를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해 준다고 하지만 이것이 언제나 객관성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암호화폐 거래소들에 대한 법적 기준과 투자자 보호 조치가 모호한 상태에서 각종 이해관계에 얽힌 일부 거래소들은 IEO를 성공시키기 위한 과도한 투자 개입 및 다른 부정 행위의 유혹에 빠질 수 있습니다. 흔치 않지만 거래소가 파산하거나 정부의 영업 금지 조치가 내려지면 투자금 회수 또한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IEO가 성행함에 따라 이를 이용자 유치를 위한 홍보의 방식으로 이용하고 있는 신생 거래소들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정보와 자본이 거래소에 집중되면 오히려 비대칭 현상이 심화될 수 있음도 유의해야 합니다. 


요약하면

시장의 반응은 반반입니다. 각종 사기와 지지부진한 성적에 지쳐 있는 암호화폐 시장에 IEO가 새로운 환기가 되어줄 수 있다는 시각과 IEO도 ICO와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평이 공존합니다. 앞으로 시장의 추세를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개인 투자자로서 IEO 참여를 고려하고 있다면 프로젝트와 거래소, 둘 모두에 대한 신중한 사전 조사가 필요함을 유념해야 합니다. 


이 글은 Talenta가 작성하고 번역했습니다. 

원본기사: https://medium.com/predict/ieos-vs-icos-peas-in-a-pod-or-poles-apart-b0bc41a19c3e

Talenta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관련 전문 컨설팅을 제공하는 원스톱 솔루션 회사입니다. 블록체인/ 암호화폐 관련 소식을 전해드리며 커뮤니티와 소통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5
JST 0.030
BTC 65266.27
ETH 2639.14
USDT 1.00
SBD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