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개미 박성득의 성공경영 10계명

15세에 주방보조부터 시작해서 정식 요리사가 되었고, 1990년대 중반, 전국 최대 규모의 일식집 '대어'를 10여년 간 운영했던 슈퍼개미 박성득이 말하는 성공경영 10계명




이윤을 생각하고 영업하지 마라.

수익보다는 투자 개념으로, 이윤보다는 손님을 어떻게 접대할 것인가에 몰두.

철저한 고객서비스로 일관하라.

식당 주인은 언제나 손님 눈높이 아래에 있어야 한다. 절대 어떤 경우에도 손님을 적으로 만들지 마라.

비용과 이윤을 철저히 계산하라.

철저한 원가계산과 재무지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각종 관련 법규에 대해 철저히 공부하라.

세법을 알아야 합법적으로 절세할 수 있다.더 나아가 노조법, 민법까지도 알아야 한다.

외부 변수에 항상 관심을 가져라.

식당이 잘 되려면 외부 경기도 좋아야 하고, 사회 전반의 경제 흐름에도 맞아야 한다. 금리나 경기 변동, 인근 경쟁 업체의 추세까지도 파악해야 한다.

창업 전 시장 조사를 완벽하게 하라.

고객층의 유동성을 파악하여 장사에 적합한지 연구, 같은 지역에 비슷한 경쟁업체가 많다면 다시 원점에 시작.

명확한 매출 목표를 설정하라.

내가 주인이니까 내 기분에 따라 열심히만 하면 되겠지 생각해서는 안된다. 정확한 매출 목표를 세우고 그에 따라 비용을 산정하라.

솔선수범으로 직원을 감동시켜라.

경영자는 자신이 궂은 일도 모두 손수하겠다는 자세가 되어야한다. 직원들에게 나약함을 보여서도 안된다.

장사는 고생의 시작이라고 생각하라.

사장이 되는 순간 고생이 끝나는 것으로 착각하지만, 정확히 고생 시작의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 남의 밑에서 일할 때보다 몇 곱절 이상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고객에게서 항상 배워라.

훌륭한 고객들의 행동거지, 언어, 철학 등을 배워라. 절대 따라해서는 안 될 골치 아픈 고객들은 반면교사 삼아라.

  • 출처 : 슈퍼개미 박성득의 주식투자 교과서 - 박성득




좀 뻔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기본 중의 기본일테고 이를 직접 실천하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겠죠.

사업이나 장사를 하고자 마음먹었을 때는 마음 단단히 먹어야할 것 같고, 세법 등에 대해서도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자신이 빠삭하게 알 만큼 공부해야겠네요.

'박성득' 이 분은 일식집 '대어'로 나름 성공적인 사업가였던 시절, 주식을 조금씩 시작하다가 나중에는 가게를 정리하고 전업 투자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현재는 엄청난 자산을 가진 슈퍼 개미입니다.


2021.01.23.

Sort:  

기본을 지키는게 젤 어려운거같아요!
이 분 책 정말 잼나게 읽었네요^^

네. 책 내용 포스팅하신 거 봤습니다.
레이헤이나 님도 투자 서적에 관심이 많으신가 보네요.^^

다 옳으신 말씀 입니다. 실천이 중요하겠어요. 늘 이런 글 읽고 참고 하지만 항상 부족함을 느껴요. 좋은 글 잘 읽었어요. ^^

장사하신다니 더더욱 와닿을 듯 하네요.
코로나로 힘드실테지만,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557.88
ETH 3560.83
USDT 1.00
SBD 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