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와 자본주의, 돈이 전부인가?

유유자적,청빈낙도

우리 내 선조들의 지향점이였으나 현재에 이르러서는 전세계에서 내로라하는 물질 만능주의가 만연한 나라가 되었고, 자랑으로 여기던 '정'의 문화는 소멸직전까지 이르렀습니다.

“자본주의의 단점인 물질주의와 돈에 대한 집착을 강조하는 바람에 자본주의의 장점인 자기표현과 개인주의가 무시됐다. 슬프게도 한국은 유교의 가장 나쁜 부분인 수치심과 타인에 대한 섣부른 판단을 극대화했다.”

유튜브에서 외국인(마크 맨슨)의 시각으로 본 한국이 너무도 맞아서 할 말이 없습니다.

돈 없는 게 수치스러운 것이고, 남과 비교하는 게 일상이 되었습니다. 돈이 전부가 되었고, 나를 감추고 희생을 당연시 여기게 되었습니다.

그의 말처럼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우울한 나라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어디서 부터 잘 못된 것일까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이 말이 모두 맞다고 하여도 저는 우울하게 살고 싶지 않기 위해 정신무장을 할 수 있는 글도 많이 봐야겠습니다.




Posted through the ECblog app (https://blog.etain.club)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슬프네요 ㅠ

정말요. 저도 다르지 않은 사람이라 여겨져서 더 슬픈데, 그렇게 살지 않으려 노력하려합니다.

뼈아픈 질책인 것 같네요~

우리들도 어렴풋 알고 있지만 외국인의 시선으로 들으니 더 뼈아픕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5111.68
ETH 2306.21
USDT 1.00
SBD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