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09 이달의 농업기술] 옥수수 적기 수확과 맛있게 먹는 요령

in #garden3 months ago

bg_top.jpg

단옥수수나 초당옥수수는 수확 후 당이 전분으로 빨리 변하기 때문에 수확 직후 먹어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수확해서 유통경로를 거치는 동안에도 옥수수는 호흡하며 에너지인 당분을 소비하기 때문에 농가에서는 이른 아침에 수확하고 당일 배송하여 품질 변화를 최소화 합니다. 당분이 전분으로 전환되면 딱딱해지고, 겉껍질이 마르면서 알맹이도 딱딱해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옥수수 적기 수확과 맛있게 먹는 요령 국립식량과학원 중부작물과 배환희 031-695-4042
옥수수를 적기에 수확하면 고품질 옥수수를 생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수, 병해충 등의 피해에 의한 수량 감소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적정 수확시기를 놓칠 경우 고품질 옥수수 생산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용도별 옥수수의 적정 수확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농촌진흥청은 옥수수 수확기를 맞아 옥수수의 적정 수확시기와 맛있게 먹는 요령을 소개합니다.

image01.jpg

옥수수 영양적 가치

옥수수는 씨눈에서부터 수염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 씨눈은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알은 비타민 B, 칼륨 등 무기질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수염은 이뇨작용을 하는 메이신이라는 성분이 있어 부기를 빼는데 좋아 차로 많이 이용합니다.
사람이 먹는 옥수수는 주로 가공 이용성이 높은 곡실용과 찰옥수수, 단옥수수 등으로 이용되는 간식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옥수수에는 탄수화물과 섬유질, 항산화 물질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비타민B 성분은 여름철 무기력증을 이기는 데 도움을 주며, 얼룩찰옥수수와 검정찰옥수수에는 항산화 활성이 높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노랑찰옥수수에는 비타민A의 생합성에 관여하고 면역력을 향상 시키는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옥수수 100g당 주요 영양성분※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www.foodnara.go.kr)
옥수수 100g당 주요 영양성분 안내
열량,수분,단백질,지방 등 영양성분에 대한 상세구분

화면 캡처 2022-07-07 013527.png

옥수수 적정 수확시기
수확기 이삭의 모습
곡실용옥수수 사진곡실용옥수수
흰찰옥수수 사진흰찰옥수수
가공용 옥수수는 옥수수가 완전히 익은 후에 수확하여 이용하기 때문에 간식용 옥수수와는 적당한 수확시기에 차이가 있습니다.
수확적기는 옥수수 수염이 나오는 날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간식용으로 이용하는 찰옥수수는 수염이 나오고 23∼27일 정도가 지나 수확하면 맛 좋은 찰옥수수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단옥수수는 수염이 나온 후 20~23일쯤에 수확해야 적당합니다. 다만 여움기간 동안의 온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수염이 나온 후 20일이 지나면 이삭 껍질을 벗겨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곡실용 옥수수는 이삭 내 수분함량이 30% 이하가 되는, 수염이 나온 지 45일 이후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계수확 시에는 수분함량이 25% 이하가 될 때 수확해야 이삭의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간식용 옥수수는 수확 후 품질 유지를 위해 바로 유통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곡실용 옥수수는 수확 후 햇볕이 잘 들고 통풍이 좋은 곳에서 말리거나 건조기를 이용해 빠른 시간 안에 건조시켜야 합니다. 습도를 낮추고 저온에서 저장해야 병해충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단옥수수나 초당옥수수는 수확 후 당이 전분으로 빨리 변하기 때문에 수확 직후 먹어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수확해서 유통경로를 거치는 동안에도 옥수수는 호흡하며 에너지인 당분을 소비하기 때문에 농가에서는 이른 아침에 수확하고 당일 배송하여 품질 변화를 최소화 합니다. 당분이 전분으로 전환되면 딱딱해지고, 겉껍질이 마르면서 알맹이도 딱딱해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적기 수확을 놓칠 경우
옥수수1 사진
옥수수2 사진
찰옥수수와 단옥수수는 너무 일찍 수확한 경우에는 이삭 끝달림이 불량하고 무게가 감소하며 이삭의 열과 알이 차지 않고, 늦게 수확한 경우 찰옥수수는 알이 단단해져 품질이 저하되고 단옥수수는 당함량이 감소합니다.
곡실용 옥수수를 늦게 수확한 경우 줄기가 많이 쓰러지고 쥐, 새 등의 피해를 받아 수량이 감소될 수 있으며, 기상 여건 등에 따라 곰팡이가 발생하는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삭에 상처가 있으면 병 발생률이 높아지므로 많은 비가 예상되거나 습한 날이 계속될 경우에는 평소보다 앞당겨 수확해야 합니다.
옥수수를 이용한 맛있는 요리들
옥수수 영양밥 사진옥수수 영양밥
옥수수 고기완자전 사진옥수수 고기완자전
찰옥수수 알감자 조림 사진찰옥수수 알감자 조림
옥수수 맛탕 사진옥수수 맛탕
옥수수는 강냉이, 강내미, 옥시기 등 지역별로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간식용 옥수수로는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찰옥수수와 부드럽고 단맛이 강한 단옥수수로 구분됩니다.
찰옥수수는 찰기가 있는 것이 특징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둥근 알 모양에 하얀 찰옥수수가 대부분이지만, 흰찰옥수수보다 수확이 늦은 검은찰옥수수도 생산되고 있습니다. 단옥수수는 당분 함량이 높고 알껍질이 얇아 삶아 먹거나 생으로 먹으며 통조림 등 가공용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옥수수는 속껍질을 2∼3장 남겨둔 상태로 쪄야 옥수수 특유의 풍미와 촉촉하면서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옥수수가 딱딱딱해지기 때문에 바로 먹지 않은 경우에는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조리로는 옥수수 영양밥, 옥수수 고기완자전, 옥수수 알감자조림, 옥수수 맛탕이 있습니다.
옥수수 사진
출처 : 국립식량과학원중부작물과 배환희 031-695-4042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default.jpg

Coin Marketplace

STEEM 0.22
TRX 0.06
JST 0.025
BTC 18816.67
ETH 1293.99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