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외상센터

in #dclick5 years ago (edited)

Book Reviewer @ilovemylife 입니다.

이국종 교수에게 중증외상 환자들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338236_77726_143.jpg
출처: 동양뉴스통신 (2017. 3)

사실 중환자실과 외상 병동의 중증외상 환자들은 그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삶과 죽음은 경계가 모호하고 매 순간 소멸과 회복 사이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국종교수의 작은 바램은 이런 삶의 회색지대에서 방황하는 그들을 삶에 가까이 끌어다 놓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의 생각은 그들을 죽음을 가정한 상태에서 치료를 합니다. 대부분의 병원에 중환자실과 영안실이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 것도 그런 맥락일 겁니다.

아주대병원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가 만들어질 때도 이런 편견은 그대로였습니다. 처음 병원 관계자가 내민 도면 위의 외상센터는 죽음을 기초로 만들어졌습니다.지하 영안실위에 외상센터를 건립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국종교수는 이 안을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물론 빨리 건립하기 위해서는 병원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도 있었지만, 그들을 삶의 근처로 끌어내기 위한 자신의 신념을 버릴수는 없었습니다.

한참의 논란 끝에 영안실을 다른 곳에 신축하는 것으로 재단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공사가 이루어지는 동안에도 이교수는 수없이 좌절하고 실망을 합니다. 자신이 경험한 미국의 중증외상센터의 규격을 갖추려 했습니다. 하지만 내부의 중요설비와 장비보다는 외관에 관심이 있었고, 병상의 숫자보다는 편리한 에스컬레이터에 더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그가 주장했던 샌디에이고 외상센터 기준에는 거의 30%수준에 미치는 외상센터가 건립되는 모습을 보며 힘들어 합니다. 그래도 한국에서 처음 중증외상센터라는 이름의 병원이 만들어졌음을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이상 Book Reviewer @ilovemylife였습니다.

디클릭입니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몸챙김, 마음챙김] 읽기 시작했습니다.

아름답다는 말은 알고 움이 결합된 말이라 합니다. 알은 우리의 중심을 뜻합니다. 그 중심이 이...

Sort:  

보클왔습니다~

감사합니다.

생각하는 자체부터 크게 차이나는군요...
남들에게 보여지는것부터 생각하는 우리사회
보클~

병원 로비가 화려하고, 엘리베이터가 최신이면 병원이 좋다고 한 생각이 부끄럽네요. ㅠㅠ.

30%라도 채워서 다행이에요 ㅜㅜ 우리나라에서 ㅜㅜ
아이러브마이라이프님 즐거운주말되세요^^

그러게요. ㅠㅠ.

정말 어렵고 힘든 길을 가는 분들..
정말 흔하지 않은 선구자들입니다^^*

공감, 감사합니다.

에휴! 30프로라니...그나마 완성된것에 만족해야 하는건지!
우리나라 의료계 종사자들이 이국종 교수님 반만 닮아도 좋겠네요

한숨이 나오지만 현실이네요. ㅠㅠ.

뭔가를 해보려 할때 가장큰 걸 림돌은 정치적인 내 윗대가리들일 가능성이 높죠 ㅠㅠ진심 공감합니다
대화의 희열에나오셨더군요

보셨군요. ㅎㅎ.

지어짐으로써 끝나는게 아니라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죠.

Hi @ilovemylife!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442 which ranks you at #6696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55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6641).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96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95.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정말 인정 받고 존경받아 마땅한 분들이 있는데 오히려 무시당하고 소외되어 악조건에서 뛰시는 모습이 참 가슴 아픕니다.
그래도 이런 분들이 있기에 아직은 희망이 있는 것 같아요.

그렇죠 이국종교수같은 분이 있기에 희망을 가져봅니다.

최근 뉴스에 닥터헬기 시끄러워 민원이 들끓는다는 소식을 봤네요 ㅠ 안타깝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4
TRX 0.11
JST 0.031
BTC 60936.15
ETH 2921.43
USDT 1.00
SBD 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