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메인넷 런칭] 이오스 BP투표방법 가이드① (by http://portal.eoseoul.io/)

in #coinkorea3 years ago (edited)

eosmainnet.png

steemit_logo.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2018년 6월 10일 오후 10시 드디어 이오스 메인넷 런칭 그룹(EMLG; EOS Mainnet Lauch Group)의 공동 성명서를 통해 블록이 성공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하였다는 기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D

이오스 블록체인이 유효한 것으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전체 토큰 중에서 15%가 블록프로듀서 후보들(BPC; Block Producer Candidates) 에게 투표가 되어야 합니다. 15%라는 비율에 이르는 투표의 프로세스 기간은 토큰 홀더들의 참여율에 따라 수시간에서 수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한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별도의 투표툴을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 개인 지갑에 이오스 토큰을 보관 중인 토큰 홀더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현재 EMLG의 공동성명서에서는 EOS 개인키 사용과 관련해서 항상 경계하고 조심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제 포스팅을 읽으시며 Eoseoul포탈에서 투표에 참여하기 이전에, EMLG에서는 투표와 관련해서는 Block.one이 개발한 커맨드라인 투표 도구인 'cleos'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먼저 주의하셔야 함을 안내 드립니다. 현재까지 cleos외의 투표툴은 제3자의 씨큐리티 감사를 받지는 않았다고 하오니 이를 참고하시어 투표 참여여부를 먼저 결정 후에 가이드를 읽어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추가내용 업데이트)
EMLG는 현재 투표 포털과 도구의 감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검증된 투표 포털 목록 확인하기를 클릭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투표 포털과 도구의 전체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 시트에서 Portals라는 탭에 나오는 목록 중에서 녹색으로 표시된 포털은 기본적인 검증을 통과한 투표 포털입니다.
검증된 투표 포털 목록 확인하기


본 포스팅은 우리나라 BP후보인 EOSeoul에서 제공하는 http://portal.eoseoul.io/ 사이트를 통해 BP투표에 참여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http://vote.eostat.io/votelogin 라는 사이트 주소 또한 EOSeoul에서 제공하는 투표 포탈사이트이며 접속주소만 다릅니다.) 투표에 참여하는 방법은 이 포스팅에서 안내드리는 방법 외에도 http://eosportal.io/chain/12/producershttp://eosvoter.eosphere.io/vote 등 다양한 사이트에서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더불어 eosys나 nodeone 등 다른 우리나라 BP후보들이 투표툴에 대한 세부적인 검증 후에 각 사이트에서 참여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안내될 수 있으니 조금 기다리셨다가 해당 가이드라인에 따라 참여하셔도 문제 없습니다 :D

먼저 EOS BP투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이오스의 신원인증 프로그램인 스캐터(Scatter)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스캐터 웹사이트(https://scatter-eos.com/)에 접속해주세요. (참고사항 : 스캐터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반드시 크롬 또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로 접속하셔야 하며, 가급적 크롬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scatter1.png

위와 같은 그림이 보이면 Get Chrome Extension이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scatter2.png

scatter3.png

새창이 열리면서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 우측 상단에 보이는 CHROME에 추가라는 파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scatter4.png

Scatter을(를) 추가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세지가 뜨면 확장 프로그램 추가라고 되어 있는 흰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scatter6.png

해당 버튼을 클릭하시면 위의 그림과 같이 우측 상단에 Scatter이(가) Chrome에 추가됨이라는 메세지 창이 뜨면서 그 위에 조그마한 아이콘이 생기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scatter7.png

이렇게 다운로드를 정상적인 경로로 받은 것으로 보이지만, 혹시라도 해커들이 만들어 놓은 스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았을 위험이 있기 때문에 사용을 시작하기 전에 올바른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는지에 대해서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크롬 브라우저 가장 우측 상단에 보이는 점 세개가 세로로 배열되어 있는 모양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scatter8.png

버튼을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아래오 창이 열리는데, 거기서 도구 더보기를 클릭한 다음 확장 프로그램이라는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scatter9.png

확장 프로그램이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새로운 창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catter10.png

위의 그림과 같이 상단의 파란색 배경으로 된 부분의 가장 오른쪽에 개발자 모드라는 메뉴를 찾아주세요.


scatter11.png

개발자 모드라는 문구 오른쪽에 보이는 레버 버튼을 오른쪽으로 드래그해주세요.


scatter12.png

그 다음에는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위 그림과 같이 Scatter 5.0.0 이라는 창을 찾은 다음에 ID라는 부분을 확인해주세요.


scatter13.png

좀 더 확인하기 쉽게 해당 부분을 확대하여 첨부해보았습니다. 아이디가 위의 그림 또는 제가 메모해놓은 ID: ammjpmhgckkpcamddpolhchgomcojkle 이 아이디와 동일한지를 확인해주세요. 혹시라도 ID가 동일하지 않은 경우에는 절대 사용하지 말고 해당 Scatter를 삭제하여 주시기 바라며, 만약 아이디가 동일하다면 계속해서 진행을 해 주시면 됩니다. 일단 여기까지 따라오셨으면 기본적으로 Scatter 설치가 끝난 것입니다.


scatter14.png

이제 투표에 참여하기 위해서 위의 그림과 같이 Eoseoul의 투표포털(http://portal.eoseoul.io/)에 접속해주세요. 그 다음 우측 상단에 보이는 VOTE라는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scatter15.png

VOTE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는 LOGIN EOS (BY USING SCATTER)라고 보이는 흰색 메뉴의 하단에 보이는 create scatter wallet?이라는 문구를 클릭해주세요.


scatter16.png

create scatter wallet?이라는 문구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일단 여기까지 접속은 하셨는데, 우리는 아직 스캐터(Scatter)를 설치만 해 놓았을 뿐 아직 켜보거나 세팅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scatter17.png

위의 그림과 같이 크롬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보이는 스캐터 이모티콘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Scatter가 실행이 되면서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스캐터를 사용할 계정을 만들 준비를 해야 합니다. 먼저 스캐터에서 사용할 본인의 패스워드를 Password란에 입력합니다. 그 아래의 Confirm Password란에는 위에서 입력한 패스워드와 동일한 패스워드를 입력해주세요.


scatter18.png

패스워드를 모두 입력하셨으면, Create New Scatter라는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scatter19.png

위의 그림과 같이 Mnemonic이 나오는데 이는 스캐터 비밀번호를 까먹었을 때 복구를 위해 사용하는 백업 문구이므로 잘 적어놓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제가 여러번 스캐터 프로그램을 깔았다 지웠다 해보면서 테스트 해본 결과, 동일한 컴퓨터에서 패스워드를 바꿔가면서 계정을 생성하더라도 Mnemonic은 항상 동일하게 출력이 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혹시라도 포스팅을 하시거나 할 때 Mnemonic이 포함된 스크린샷이 포함되지 않도록 주의하실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Mnemonic으로 메타마스크처럼 완전한 계정복구는 아직까지 지원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이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보안에는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백업 문구를 잘 적어놓으셨다면 I wrote it down이라는 문구를 클릭해주세요.


scatter20.png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스캐터에 로그인이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캐터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언어설정을 영어에서 한국어로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에 보이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scatter21.png

scatter22.png

scatter23.png

scatter24.png

그 다음에는 Language버튼을 클릭한 다음 English라고 되어 있는 탭을 클릭하여 한국어를 찾아서 클릭해줍니다. 그 다음에는 Change Language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언어설정이 한국어로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스캐터 프로그램의 한국어 번역은 코리오스의 서리(@indend007)님께서 도와주셨다고 합니다 :D


scatter25.png

여기까지 스캐터의 설정이 완료되셨다면 위의 그림과 같이 사이트에서 ADD NETWORK TO SCATTER라는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scatter26.png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 여기서 수락버튼을 클릭합니다.


scatter27.png

수락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NETWORK SUCCESSFULLY REGISTERED라는 창이 오른쪽에 뜨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스캐터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접근할 네트워크에 대해 설정을 해주는 것인데, 사실 사이트 하단에 보이는 EOS Network Infor for scatter라는 부분을 참고하여 수동으로 입력해주어도 무방합니다. 아무래도 우리는 수동보다는 클릭 두 번으로 끝나는 것이 편하니까 이렇게 네트워크를 쉽게 설정해주도록 합니다.


scatter28.png

그 다음에는 다시 스캐터 이모티콘을 클릭해서 이번에는 키 쌍이라는 문구를 클릭합니다.


scatter29.png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여기서 신규 생성이라는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scatter30.png

위와 같은 화면까지 접속하셨다면, 여기서부터가 굉장히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사실 알고 보면 굉장히 간단한 부분이기도 하지만 굉장히 중요하니 천천히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EOS라고 쓰여 있는 부분은 그냥 놔두시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 이름이라는 부분에는 영문이나 숫자를 조합하여 12자리의 닉네임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에는 12자리를 맞추기 위해서 donekimEOSkr이라는 이름을 입력하였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퍼블릭 키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별도로 입력을 하시지 마시고 프라이빗 키라는 부분으로 넘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프라이빗 키를 입력하면 퍼블릭키는 스캐터에서 자동으로 불러와서 입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eos register2.png

여기서 퍼블릭 키와 프라이빗 키는 예전에 eos.io에서 레지스터를 하시면서 확인하고 꼭꼭 잘 숨겨놓았던 그것을 의미합니다. 예전에 꼭꼭 잘 보관해 놓았던 프라이빗 키(Private key)를 프라이빗 키란에 입력해주세요. 프라이빗 키를 입력하면 갑자기 퍼블릭 키 란에도 자동으로 퍼블릭 키가 입력이 되는데, 본인의 퍼블릭 키가 맞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주세요.

만약 퍼블릭 키에 이상이 없다면 키 쌍 생성 이라는 메뉴 밑에 보이는 저장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여기서 많은 분들이 실수를 하시고 패닉에 빠지게 되는 원인이 발생하는데, 절대 [키 쌍 생성]이라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안됩니다. 키 쌍 생성이라는 버튼은 그냥 무시하시고 반드시 저장버튼을 클릭해주세요!


scatter31.png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그러면 일단 키 쌍이라는 것이 제대로 저장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catter33.png
scatter34.png

그 다음으로는 신원인증 ID라는 메뉴를 클릭한 뒤에 신규 생성이라는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scatter35.png

scatter36.png

scatter37.png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None이라는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방금 전에 우리가 키쌍에서 설정했던 이름이 위와 같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설정한 이름과 동일한 이름이 맞는지 확인하신 뒤에 해당 이름을 클릭하고 가져오기버튼을 클릭해주세요.


scatter40.png

가져오기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마도 여기서는 @active로 끝나는 아이디와 @owner로 끝나는 아이디 2개가 보이실텐데, 이 중에서 위에 있는 @active로 끝나는 아이디를 선택해주세요.

아마도 이 아이디에 보이는 영문과 숫자가 무엇인지 의아한 분들이 있으실텐데, @active@owner 앞에 보이는 영문 또는 영문+숫자 조합은 임의로 배정된 내 지갑의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금 전에 키 쌍에서 내가 설정한 이름과는 무관하게 이미 배정을 받은 이름이라서 위와 같이 나오는 것입니다. 혹시라도 처음 보신 분들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active로 끝나는 아이디를 클릭한 다음에 선택한 계정 사용이라는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scatter41.png

그 다음에는 위의 그림에서 상단에 보이는 저장이라는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혹시라도 여기서 가져오기를 누르는 경우에는 방금 우리가 했던 작업을 다시 하는 것입니다. 괜히 가져오기버튼을 눌러서 무한루프의 함정에 빠져 당황하지 마시고, 반드시 상단에 보이는 저장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D


scatter42.png

저장 버튼을 클릭하고 나면 위와 같이 내가 선택한 어쩌구저쩌구@active계정이 저장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사실 상 스캐터에 대한 모든 설정과 정보 저장이 끝난 것입니다. 이제는 투표를 하러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D


scatter43.png

다시 사이트로 돌아가서 위의 그림의 우측 상단에 보이는 LOGIN이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새 창이 나타납니다. 팝업창이 나타나면 신원인증 ID 선택버튼을 클릭한 뒤에 수락버튼을 클릭해주세요.


scatter44.png

짜잔!! 드디어 투표사이트에 성공적으로 로그인이 된 모습입니다. 이렇게 로그인을 하고 나면 내 계정이름으로 배정받은 이름(Account Name), 내가 보유하고 있는 EOS의 양, 보팅한 EOS의 양, 내가 보팅한 블록프로듀서의 수 등이 나타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투표를 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내가 투표한 블록프로듀서의 수는 0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scatter46.png

내가 가지고 있는 EOS를 가지고 투표에 참여하게 되는 경우 해당 EOS는 스테이킹이 되는데, 이러한 정보를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일단 10EOS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모든 분들이 Balance EOS는 10으로 고정되어 있고, Staked EOS는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EOS수량에서 10을 뺀 숫자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BP들의 합의를 통해 10개씩을 제외한 나머지 토큰들은 스테이킹되어 있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일단 메인넷이 안정적으로 운영이 되기 전에 불안정한 상태에서 스테이킹이 풀려 있는 경우에는 토큰의 분실이나 해킹의 우려가 있는 관계로 이에 따른 조치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일단 스테이킹이 되어있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경우에는 Private key를 해킹당하거나 유출된 경우에도 스테이킹을 해제한 이후 3일 뒤에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정확히 오피셜한 내용은 아직 찾지는 못했습니다.


scatter47.png

이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블록프로듀서 후보들의 명단이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scatter48.png

후보들의 명단과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고 본인이 투표하고자 하는 블록프로듀서 후보를 위와 같이 체크 표시를 합니다. 최대 30개까지 투표를 할 수 있으나 꼭 30개를 채워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scatter49.png

투표할 후보를 모두 정하고 체크표시를 완료하셨으면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VOTE라는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이 새로운 창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내가 투표한 후보가 맞는지 명단을 최종적으로 확인하신 뒤에 수락버튼을 클릭해주세요.


scatter51.png

scatter52.png

수락버튼을 클릭하면 투표절차가 모두 완료되며, 정상적으로 투표가 완료된 경우에는 위와 같이 Voted BlockProducer명단에 내가 투표한 블록프로듀서들의 명단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EOS BP후보 투표에 참여하는 것이 처음이다 보니 불안하고 어렵게 느껴지실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최대한 신속하게 자세한 포스팅을 해 보려고 했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내일 회사를 가야하는데 포스팅을 하다보니 벌써 시간이 이렇게 지나가 버렸네요. ㅠㅠㅠ 평소의 포스팅은 미리 정리도 하고 다시 한번 리뷰해서 오탈자 수정도 하고 하는데 이번에는 한 번에 작성하다가 보니 혹시라도 실수나 오타가 있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내일 시간되는 대로 내용이나 오탈자 등에 대해서는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보팅과 함께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리스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D

steemit_eng.png

behind banner.gif

 H O P E   F O R   T H E   B E S T ,
P L A N F O R T H E W O R S T

https://steemit.com/@dONekim

Sort:  

아~ 저 다른가이드보고 하다가 키 쌍 생성을 먼저 눌려버렸습니다. 이것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이후 기존 개인키등으로 정상적인 진행이 안됩니다. 키 쌍 생성 때문인가요?

키 쌍 생성을 클릭하시는 경우 기존 개인키로 등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다시 키 쌍을 생성하는 단계부터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보세요 :D

감사합니다~

"키 쌍이 존재함
에러
이 키 쌍은 이미 키체인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네"
키 쌍에서부터 새로하니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는데 뭐가 잘못 된건가요? 답답해 미치겠네요.

스캐터를 실행시킨 다음에 키쌍으로 들어가셔서 본인이 설정한 아이디가 목록에 보이는지 확인 해보세요~ 그 아이디가 보이면 이미 키쌍은 등록이 완료되신거니까 그 다음부터 진행하시면 됩니다.

혹시 지갑에 EOS가 없을 경우에 이러한 에러 메시지가 나타날까요?
그리고 지갑을 추가 등록하는 방법은 어디서 부터 해야 될까요?

혹시 마이이더월렛이나 메타마스크로 거래소에서 이오스를 따로 보내시지는 않고 레지스터만 진행하신건가요? 현재로서는 지갑을 추가로 등록하는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미 ERC20토큰은 동결되어 버리고 제네시스 스냅샷 후에 이오스 메인넷 런칭이 완료된 상태라서요 ㅠㅠ

좋은글 감시합니다 ^^

@hawktrade님 방문 감사합니다 :D

정보 감사합니다 :)

저도 투표하러 가야겠네요!!

@lesto님 방문 감사합니다 :D 꼭 투표 성공하시기를 응원합니다!!

정말 좋은글이네요 리스팀합니다

@bji1203님 리스팀 감사합니다!!

친절한 설명 감사드려요 :)
리스팀 했습니다 !!!!

크리머님께서 방문과 더불어 리스팀까지 해주시다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D 노드원 투표 가즈아!!

감사합니다. 새벽까지 고생이 많으시네요.. 힘내세요.

@nado6miri님 방문 감사합니다. 비록 잠은 많이 못잤지만 힘내도록 할께요 ㅎㅎ :D

감사히 보았습니다. 와드박고 가기위해 리스팀합니다.

@jinkim님 방문과 리스팀 감사합니다 :D 롤을 안해서 그런가 와드박는다는 걸 지금 검색해보고 알았네요 ㅎㅎㅎ (....난 이렇게 구세대가 되어 가는 것인가 ㅠㅠㅠ)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저는 이오스 지갑을 나눠서 보관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렇다면.. 스캐터 에서 Key Pairs -> New 추가로 지갑 연동이 가능하게 되는지요?

코리오스에도 질문 남겨주셔서 답변 달았습니다~ 이오스 지갑을 나누어서 보관 중이시면 Public key와 Private key 키쌍을 여러개 보유 중이신 건데, 이런 경우에는 키쌍에서 신규 생성을 통해 여러 키쌍의 계정을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추가 질문 드립니다.
스캐터에 각각의 지갑 EOS Public key와 Private key 키쌍을 등록했다는건 VOTE을 위한 락업이 걸린 상태가 되는건가요? 이후 거래소 지갑이 열리게되면.. 바로 이동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스캐터에 각각의 지갑(정확히는 지갑이라기보다는 계정이 맞습니다)의 키쌍을 등록했다는 것은 쉽게 설명드리면, 앱스토어에 가입되어 있는 여러 계정을 미리 로그인 해놓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말 그대로 계정의 소유자가 맞다는 것을 한 번 확인하면서 계정정보를 등록해 놓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D

스캐터는 그렇게 계정정보를 등록해놓는 툴에 불과하며, 이렇게 계정정보를 입력해놓은 스캐터로 신원인증을 받아 별도로 투표를 하셔야만 투표라는 트랜잭션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게 트랜잭션이 발생해야만 스테이킹이 되는 거구요(스테이킹과 락업은 맘대로 못 움직이게 된다는 점에서 언뜻 유사하지만 다른 개념입니다.)

지금으로써는 이오스 토큰이 스테이킹 되어 있는 것을 기본값으로 하기 때문에 모든 계정이 10 EOS를 제외하고는 스테이킹 되어 있기 때문에 투표를 하든 안하든 스테이킹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만약 투표를 했다고 가정하는 경우, 최초 VOTE가 끝난 후에 바로 스테이킹이 일괄적으로 해제가 될지 본인이 스테이킹을 풀어야 하는지는 아직까지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투표가 가지는 영향력이 어느정도 될까요???

@clayop님께서도 포스팅 하신 바와 같이 초반 BP투표는 소위 카오스와 같은 양상을 보일 수도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BP들간의 담합이나 중국을 중심으로 한 국가별 파벌 형성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겠죠. 지금은 EOS 생태계의 태동기라서 투표에 참여하는 사람들만 참여하기 때문에 투표의 영향력이 미미한 것으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생태계가 발전하고 생태계 참여자들의 지식 수준이 높아지며 툴이 자연스럽게 편리한 쪽으로 업그레이드 됨에 따라 투표가 가지는 영향력이 매우 커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여지껏 설명된 것중 젤 나은듯 합니다. 아직까지 그래도 불편하네요. 우째 더 개선 버전이 나오면 좋을텐데요

EOS 블록 생성이 이제 막 시작된 관계로 아직 EOS 생태계의 완전 초창기이자 태동기라고 생각해주세요 ㅎㅎㅎ 확실히 아직까지는 투표에 참여하는 것이 단순히 EOS를 보유하고 있다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지만, 계속해서 투표와 관련된 툴이 개선되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D

이어려운 작업을 ^^
감사합니다~~

@cj0099님 방문 감사합니다! :D 꼭 투표하시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나이스!입니다. 한번 해봐야겠어요. 꽤 길긴한데 큰 도움이 되겠어요. 풀봇으로 응원합니다!

순수님 방문과 응원 감사합니다 :D 많은 분들이 투표에 참여하시는 걸 어려워 하시는 것 같아서 최대한 자세히 안내를 하려다보니 스크롤 압박이 장난 아니네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덕분에 스캐터도 셋팅하고 투표도 참여하게 되었어요~
따라하는데도 쉽지 않네요. 다 덕분이예요^^
메인넷 가동을 위하여~~

고생 많으셨습니다 :D 투표율 15% 돌파 가즈아!!! 한국 BP 응원하즈아!!

자세히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투표 자체가 리스크를 수반하는 행위인데 절차 및 방법이 매우 어렵네요... 블록원측에서 신경을 써서 쉬운 투표 방법을 만들었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실제로 투표에 참여해보니 투표 행위 자체가 리스크를 수반하는 행위는 아닌 것 같지만, 아마도 써드파티툴이 피싱의 위험이나 해킹의 위험이 없는지는 분명 큰 리스크를 수반한다고 생각합니다. 블록원은 사실 메인넷 런칭을 본인들이 진행하지 않기 때문에 투표툴을 만들어야 할 의무도 없다고 해도 사실 할 말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BP후보들의 툴에 대한 보안 감사만이라도 하루 빨리 이뤄지면 좋을 것 같아요 :D

와...진짜 엄청난 정성글!!! ㅎㅎㅎ
전 코알못이라 이오스를 거래소에만 두고 있는데
나중에 좀 익숙해지면 디원님 글 쫙 읽고 익숙해져봐야겠어요!! ^-^ ㅎㅎㅎ
역시 코인정보하면 디원님인가봅니다!! ㅎㅎㅎ 엄.지.척!

@newiz님 방문과 칭찬 감사합니다! 이런 과찬을 해주시면 어찌할 바를 모르.... ㅠㅠㅠㅠㅎㅎㅎㅎ
혹시라도 나중에 거래소에서 투표를 지원해주면 @newiz님도 투표 고고싱하시죠! 블록체인 기반 투표는 스팀잇 이후 처음인데 정말 신박하네요 :D

정보 감사합니다~

@kikiko님 방문 감사합니다 :D

안녕하세요~ 이오서울입니다.

저희 보팅댑을 사용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
사용 중에 의견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말씀 주세요!

이오서울님 이곳까지 찾아와주시고 감사합니다 :D 덕분에 빠르게 투표 잘 참여했어요!!
그럴일은 없을 것 같지만 혹시라도 사용 중에 건의할 내용이 생기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ㅎㅎㅎ

"이 프라이빗 키에 연결된 계정이 없습니다"라는 에러가 나는 경우 참고하세요. 이 포스팅에도 있지만 [키 쌍 생성] 버튼을 클릭해서 그렇습니다. 누르지 마세요 :) @donekim 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발견된 계정 없음
에러
이 프라이빗 키에 연결된 계정이 없습니다. 스캐터가 생성하지 않은 키를 가져 오려면 키를 가져 오기 전에 키에 대한 계정을 만들어야합니다.
네"
이미 눌러버렸는데 다시 돌아가서 해도 되지가 않네요!!

@breeze4419님 스캐터를 그냥 삭제하시고 처음부터 천천히 다시 진행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프라이빗 키 입력 전에 정확한 지 다시 한 번 확인하시고, 입력 후에는 반드시 저장버튼을 누르셔야 합니다. 키 쌍 생성을 클릭한다음에 저장을 하시면 안됩니다~

@saekil님 방문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D
아래에 @thirdlegacy님의 댓글에도 답변을 남겼지만, 키 쌍 생성은 말그대로 의미 없는 랜덤 퍼블릭키와 프라이빗키를 새로 발급받는 거라는 것을 주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는데 [키 쌍 생성] 을 누르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절대로 누르지 마시라고 했는데 이유가 무엇인지 괜히 궁금해서요.

키쌍 → 신규생성 순으로 들어가셔서 이름이나 퍼블릭 키, 프라이빗 키 란에 아무것도 입력하지 말고 바로 키 쌍 생성 물어보시면 바로 알게 되실꺼예요. 랜덤의 퍼블릭키와 프라이빗키가 생성됩니다. 근데 이렇게 생성된 랜덤 주소는 이미 스냅샷이 끝난 뒤라서 전혀 의미가 없는 주소인거죠 ㅎㅎ 괜히 내 퍼블릭키와 프라이빗 키 넣었다가 다시 랜덤 주소를 입력해버리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D @thirdlegacy님 방문 감사해요

정말 너무나 상세하고 처음하는 저도 쉽게 했네요 감사합니다

쉽게 투표하시는데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D 방문과 칭찬 감사합니다!!

이오스포탈에서 이미 투표를 했는데 success라고 뜨긴했는데 이후에 화면에 제가 투표한 것에 대한 어떤결과도 표시되지 않는군요. 해서 이오스포탈서울에서 다시 투표할 수 있을까요? 여기는 투표결과가 꼼꼼히 체크되는 군요.

투표는 얼마든지 다시 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혹시라도 투표결과를 다른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고 싶은 경우에는 https://eosflare.io/ 로 접속하신 뒤에 본인의 EOS Public key 또는 Account name을 입력하시면 투표가 잘 되었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

확인했습니다^^ 고맙습니다. 국내후보모두와 대륙별로 골고루 투표했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D

와!!!! 존경!!!!!
이 포스팅 준비하느라 며칠 걸리셨겠어요!!!
감탄!! 입 벌어집니다. 이오스측에서 이오스 100개는 줘야할듯!!
리스팀 합니다

알타이님 칭찬과 리스팀 감사드려요 :D
맨 처음에 포스팅 쓰기 시작할때만 해도 금방 뚝딱 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점점 분량이 많다는 것을 체감하며 중간에 포기할까도 생각했었는데 ㅠㅠ 그래도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고 있다니 힘이 나네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