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통제는 조직의 생명

in #busy5 years ago (edited)

Book Reviewer @ilovemylife입니다.

사회는 다수의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직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개체나 요소를 모아서 체계 있는 집단을 이룬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조직은 계통과 편성을 갖추어 상하의 위계질서를 유지합니다. 최근 들어 공감지수를 강조하는 수평적 조직문화가 널리 확산되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수직적 조직문화가 대세를 이룹니다.
2421732_S.jpg

수직적 조직문화에서는 일사분란과 상명하복을 강조합니다. 이는 경직된 조직문화로 창의성이나 개성 발휘에 제한을 주기도 하지만, 짧은 시간 내에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 상급자의 의도를 전파하기 용이한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군에서는 조직의 특성상 수직적 조직문화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군대의 조직문화는 일반적인 수직적 조직문화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지휘통제는 군대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수직적 조직문화의 요소입니다. 지휘통제는 부대의 임무 달성을 위하여 예속 및 배속된 전력에 대해 권한과 지시를 행사하는 행위입니다.

지휘 통제에서 지휘는 결심 및 지시하는 것을 말하며, 통제는 지시된 사항의 이행을 감시하고 교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내가 지시한 것이 제대로 이행되는지 여부를 감시하고 이행되도록 강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휘통제는 군을 분대, 소대, 중대, 대대, 연대, 사단, 군단, 군 등 계서적 편제로 나눌 때, 효과적으로 달성됩니다. 즉 지휘관이 부하 수명에서 수만 명을 직접 통제하는 것보다는 중간에 계서조직을 두어 일사 분란함과 명령 침투의 시간을 절약합니다.

孫子曰, 凡治衆如治寡, 分數是也. 鬪衆如鬪寡, 形名是也. 三軍之衆, 可使必受敵而無敗者, 奇正是也. 兵之所加, 如以碫投卵者, 虛實是也.

손자가 말하기를 무릇 많은 병력을 지휘하기를 마치 적은 병력을 지휘하듯이 손쉽게 하는 것은 부대편성 덕분이고, 많은 병력과 싸우는 것을 마치 적은 병력이 싸우게 하듯이 손쉽게 하는 것은 지휘통제수단 덕분이라고 했다. 전군의 대부대가 적을 맞아 싸우면서 반드시 패함이 없게 하는 것은 기정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병력을 투입하는 것이 숫돌을 계란에 던지는 것과 같이 하는 것은 허실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이 문장에서 손자는 작전술의 기본요소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분수(分數), 형명(形名), 기정(寄正), 허실(虛實) 등입니다. 분수는 대병력을 소병력 다루듯 할 수 있는 것으로 요즘 용어로는 조직이나 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형명은 대병력을 상대하여 싸우는 것이 소병력을 상대하여 싸우는 것과 같이 하는 것으로 현대의 용어로는 전투대형과 약정된 신호에 의해 움직이게 하는 일종의 지휘 통제입니다. 기정은 정규전과 비정규전의 혼합된 공격방법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허실은 적의 허점에 아군의 강한 힘을 가해 타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분수, 형명, 기정, 허실은 조직을 이끌어가는 지혜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기업의 CEO들이 손자병법을 탐독하는 것은 여기서 지혜를 얻기 때문입니다.

이상 Book Reviewer @ilovemylife였습니다.

참고문헌
손자지음, 손자병법, 김광수(역), 서울: 책세상, 2000
손무지음, 노양규 옮김, 365일 손자병법, 서울: 신한출판사, 2007
손자, 손자병법, 이현서(역), 서울: 청아출판사, 2014

Sort:  

excellent picture.
a very beautiful nature @ilovemylife

군대에서 배웠던 용어들이 많이 나오는군요.

대량의 군대를 어떻게 활용하느냐!!

유능한 지휘관 아래에서 끝없는 훈련만이 승리를 위한 밑거름 인것 같습니다.

군대 생활 제대로 하셨네요. ㅎㅎ.

요즘 필요한 것들이었는데 이 포스팅에 모두 있네요 ^^ 잘 봤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iOS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887.21
ETH 3581.98
USDT 1.00
SBD 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