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coin 팔 타이밍을 놓쳤다?

in #bitcoin2 years ago (edited)

2011년, 13년을 따라가다 17년 가격 변화에 관해 쓰려고 했는데 그전에 이미 올 것이 오고 말았네요. 2011년 2013년 2017년 비트코인 가격 차트는 참 많이 닮았습니다. 지금에 와서 이 이야기가 별로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그래도 가상화폐의 가격하락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동향을 조심스럽게 전망해 봤습니다.

가상화폐 팔 타이밍을 놓쳤다면 이제 무엇을 대비해야 할까요?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대부분 가상화폐의 가격도 함께 추락했습니다. 변동 폭이 크기 때문에 투자 위험이 크다고 쉽게 이야기할 수 있지만, 왜 그런 위험이 오는지에 대해 면밀하게 분석하는 글은 찾기 어렵더군요. 그만큼 가격의 상승과 하락을 이론적으로 추정해 낸다는 게 어렵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제가 나름대로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이 내용은 한 방송에 가서 이야기한 것을 추려서 작성한 것입니다.

스크린샷 2018-02-06 오후 7.48.04.png

도움이 되시길 빕니다.

질문 1. 참 큰 폭으로 하락하였는데,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답변 1. 그동안 가상화폐 거래에 국내외 자금 세탁과 투기 세력의 개입으로 가격의 왜곡이 생겼다. 가장 큰 세력은 중국이다. 음모론이라 생각할 수 있고, 그 세력의 실체가 정확히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2017년 9월 가격의 변곡점에 중국의 강력한 규제가 있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중국의 거래소 폐쇄, 위안화 거래 중지, 중국 내 ICO 금지 등 규제 조치의 풍선효과로 인한 가격의 급상승에 대한 증거는 많다. 까마귀 날자 배 떨어 졌다면 할 수 없지만…. 가상화폐를 이용한 자금 세탁과 불법 해외 유출은 그동안 이 산업의 발목을 잡는 가장 부정적인 요소였다. 만일, 지난 3~4개월 동안 그 자금의 이동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었다면, 거품이 빠진 것이다. 이제 가상화폐는 새로운 길을 찾아갈 것으로 보인다. 특별한 변동 요인이 없으면 가격은 작년 9월 이전의 수준으로 내려갈 것 같다.

질문 2. 가격 하락에 테더를 의심하는 사람도 많은데, 우선 테더는 무엇인가?

답변 2. 얼마 전 뉴스에 소위 가상화폐용 '상품권'으로 묘사된 테더를 가상화폐 하락 이유와 관련지었는데, 이미 작년에 아주 많은 사람이 테더 문제를 지적해왔다. 작년 12월에는 테더와 거래소 비트피닉스에 대한 비트코인 가격 조작, 테더 발행 사기에 대해 미국 당국의 조사를 받은 바 있었다. (지분 구조와 경영진의 분포상 테더와 비트피닉스는 한 몸인 회사다) 명목상 테더는 미화와 1:1로 교환해준다는 가상화폐다. 1달러를 내면 1 테더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가상화폐 거래자들에게는 큰 편리성을 준다. 달러와 테더가 1:1의 비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한다면, 실물화폐의 변동성을 헤징 하는 효과를 줄 수 있고, 실물화폐를 이용한 가상화폐 거래가 금지된 지역에서는 대체 거래 수단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이 USDT를 이용한 거래는 상당한 수준이다. 전체 거래 규모의 20~30%를 차지할 정도이고 달러 거래 규모와 맞먹는 수준이다. 그런데 정말 그 달러를 다 보유하고 테더를 발행했는지 의심받고 있다. 물론 비트피닉스와 테더가 내부 장부를 공개하고 달러를 그만큼 정말 보유한 것인지 밝히면 될 것이지만 그렇게 할 것 같지는 않다. 그리고 정말 보유했다면 투명한 자금인지 등도 밝히면 될 것인데, 테더가 그래야할 의무가 있는 기업이 아니라 단지 사기업일 뿐이라 어떻게 할지 알 수는 없다. 많은 사람은 차트를 보면서 테더의 가격 급등락기에 있었던 하드포킹 등 다른 사건들과 연관 지어 의심하고 있고 마구 찍어내서 가격 조작에 이용했다는 의심까지 하고 있다.

질문 3. 그 의심의 근거는 무엇인가?

답변 3. 급락기에 누군가에 죄를 씌우고 책임을 물고 싶은 심정은 이해가 간다. 테더는 그것에 좋은 빌미를 많이 줬다. '17년 4월 테더 가격이 폭락한 적이 있었다. 테더가 이용한 은행이었던 웰스 파고 은행이 테더 관련 고객 자산을 동결한 사건이다. 동시에 타이완 은행을 통해 테더로 입금되던 달러 거래도 중단되었다. 달러 이동 경로가 막히는 큰 사건이 생긴 것이다. 정확히 그 이유가 무엇인지 밝히고 있지 않지만, 의심 가는 자금이동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테더측은 여러 의심을 부인하고 있다.

그 후 테더 측은 부랴부랴 다른 은행을 통해 달러의 입출금 대안을 마련했다고는 하지만 달러와 교환 비율을 정말 1:1로 유지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은 매우 크다. 그러한 불확실성은 현재 가상화폐 거래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테더와 연계된 모든 가상화폐 가격에 충격을 주고 있다.
스크린샷 2018-02-06 오후 7.32.38.png

이 차트를 보면 매우 흥미로운 점을 볼 수 있다. 첫째 녹색 실선은 달러와 테더의 교환 비율이다. 즉 테더의 가격이다. 17년 초에 1달러에서 4월 그 사건 이후 가격이 크게 떨어졌다가 회복했다. 그러나 가격의 진폭이 커졌다. 1:1 교환 비율에 대한 진정성이 지속해서 의심받고 있다. 두 번째 하늘색 실선을 보면 테더의 시가 총액이다. 9월 중국 사태 이후 테더의 수요가 급증한 것을 볼 수 있다. 만일 테더의 가격이 1달러로 고정되어 있는 게 사실이라면, 즉 1테더를 발행하기 위해 1달러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라면 엄청난 달러를 이 신생기업이 갖고 있다는 이야기다. 거래량으로 보면 약 20억 달러 규모다. 방대한 규모이기 때문에 진짜로 그 달러를 보유하고 있는지 의심하고 있는데, 테더가 자신의 은행 계좌를 공개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 기업이 아니므로 순순히 공개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질문 4. 테더 사태가 진정되면 가격은 다시 상승할 것인가?

답변 4. 그렇지 않을 것 같다. 가격 상승 하락과 테더의 관계는 상대적으로 강하지 않다. 단지 수요의 반영일 뿐이다. 가상화폐의 수요 공급 특히 비트코인의 수요 공급을 봐야 한다. 테더는 그 수요 공급의 관계에서 발생한 하나의 도구에 불과하다. 여전히 중국에서는 대규모 채굴이 이뤄지고 있다. 전 세계 비트코인 생산자 즉 채굴자의 80% 가까이가 중국에 있다. 상위 10의 대형 채굴자의 대부분은 중국 채굴자다. 이들은 주로 대량으로 거래를 한다. 거래소에 한 푼 두 푼 비트코인을 파는 것이 아니라 직접 거래 형태로 일어난다. 잘 알다시피 중국 위안화 거래 금지 시점이 테더의 급격한 발행 증가 시기와 일치한다. 그리고 테더는 기업 고객과도 거래한다. 중국 위안화 거래가 금지되면서 그 물량의 상당한 부분이 USDT테더로 이동했다고 보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합리적 의심이다.

중국에서 채굴되고 있는 것의 50% 가까이는 해외로 이동되고 있다고 알려져 때문에 여전히 큰 규모이다. 그동안 중국의 가상화폐 거래소는 이 비트코인을 해외로 이동시키는 효과적인 창구 기능을 해왔는데 이것이 막히게 되면서 시장은 대혼란을 겪었다. 대표적인 중국 거래소인 BTCC China는 Huobi, OKCoin 같은 거래소는 채굴자의 성장과 운명을 같이 해왔지만, 중국의 거래소 규제로 이들은 홍콩으로 피난 간 상태이다. BTCC, Huobi Pro, OKEx 이름도 바꿔가면서 작년 12월쯤 영업을 지속했는데, 명목상으로는 홍콩의 지역의 가상화폐 수요를 반영한 것이라고는 하지만 사실 가장 큰 것은 중국 비트코인의 탈출구 역할이다. 홍콩은 중국과 가깝고 중국과 홍콩을 오가는 사업가들은 늘 무언가를 이동시켜 왔고 그런 점이 자연스럽게 비트코인에 이전부터 이용됐었는데, 이번 사태로 더 본격적으로 홍콩에 판을 크게 깐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 이용된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테더 이다. 테더의 가격 변동 차트를 보면 아슬아슬하게 버티고 있는 듯 보인다. 만일 1:1을 유지하지 못하고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게 되면 충격은 만만치 않을 것이다. 또 충분한 달러를 보유하고 테더를 발행한 것이 아니라는 게 사실이라면 시장은 또 한 번 큰 충격이 올 수 있다.

그러나 근본적인 것은 결국 중국의 비트코인 이동 문제다. 중국의 채굴장이 완전히 폐쇄되면 그 혼란은 더 커질 것이다. 급격히 폐쇄되면 작년 9월 사태 못지 않은 혼란은 자명하다. 중국 당국이 채굴장을 어떻게 중국에서 몰아낼 것인가하는 문제는 비트코인에 남아있는 큰 뇌관이다.

질문 5. 그렇다면 언제 다시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고 보나. 그 시기는?

답변 5. 화폐 기능만을 지향한 코인은 싸움에서 지고 있는 것 같다. 가격 상승은 쉽지 않을 것 같다. 다른 가상화폐에 희망을 걸어본다. 중국은 사실상 이미 투 트랙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채굴장의 퇴출은 예고되어있는 상태이지만, 중국의 다른 가상화폐들은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모순되 보이지만 비트코인은 몰아내는데, 다른 가상화폐는 왕성하게 활동하고 개발되고 있다는 이야기다. 가상화폐와 실물화폐와의 차단. 비트코인 채굴장의 퇴장. ICO 금지 등은 모두 위안화와 가상화폐와의 관계를 끊어내려는 조치다. 그러나 위안화의 위상을 위협하지 않는 다른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은 육성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중국인 혹은 중국계가 만든 새로운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의 기세는 대단하다. NEO라는 가상화폐가 대표적으로 규모가 크다. 네오는 현재 ('18년 2월 초 기준) 시가총액 7~9조 원 정도이고 10위권 이내의 코인이다. 2016년 발표하면서 빠르게 가치가 상승했다. 이더리움의 구조와 매우 비슷해서 중국의 이더리움이라고 불린다. 블록체인 위에서 스마트 계약의 형태로 앱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계 개발자들에게 엄청나게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화폐 기능은 마케팅에서 강조하지 않는데 아마도 중국의 가상화폐 규제에 대한 대응 전략 같다.

퀀텀이라는 가상화폐 역시 패트릭 다이라는 중국계 싱가포르인이 만들었다. 개발자 플랫폼으로 중국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작년 돌풍을 일으키면서 현재 2~3조 원 규모에 20위 권 가상화폐가 되었다. 퀀텀은 대략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중간 정도 형태인데, 블록체인 위에서 스마트 계약 등 다양한 앱을 만들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네오와 비교되곤 한다. 중국을 겨냥한 마케팅에 열중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에 응용되는 TRON이라는 코인도 주목받는다. 스팀잇, 스팀 코인과 주로 비교되는데,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참여하면 코인을 받는다. 이더리움 기반으로 만들어졌고 엔터테인먼트와 관련한 여러 가지 새로운 앱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글, 영상, 음악 등 콘텐츠를 블록체인 상에서 공유하고 코인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하여,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유통에서 중간상 없이 창작자와 소비자가 직접 연결되는 것을 표방하고있다.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데 리더인 저스틴 선은 중국 내 코인 그루들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자랑하고 있다. 빠르게 성장해서 지금 시가총액은 3~4조 원, 순위는 14~15위다. 놀랍게도 스팀보다 시가총액 순위는 높다.

그 밖에 VeChain이라 가상화폐도 중국계가 주축이다. 순위는 16~17위, 시총 2~3조원으로 트론의 바로 뒤를 잇고 있다. 이 코인 역시 이더리움 기반이다. 2017년 8월 22일 싱가포르에서 런칭했고, 총발행량 8억 6천만 개를 전량 발행해서 채굴이 없다. 제품, 정보를 담는 비즈니스 플랫폼을 목표로 개발 중이고 NFC와 블록체인을 결합하려는 시도도 하고 있다. 모바일기기 등 기기를 통해 상품의 정보를 받는 등 물류 산업의 재고관리에 적용하고 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최근 비트코인류의 가상화폐 거래 비중은 현저하게 줄었다. '18년 2월 기준 전체 가상화폐 시가 총액에서 40%가 되지 않는다. 바야흐로 분산 앱을 표방하는 코인의 비중이 50%를 넘고 있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중국 네오 등의 비중은 아직 크지 않지만, 중국이 블록체인 육성 정책을 강력하게 사용한다면 대세는 크게 변할 수 있을 것 같다.
스크린샷 2018-02-06 오후 7.32.06.png

최근 중국에 다녀온 지인은 "코인 개발 설명회에 가면 그 규모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이 사람들이 정말 전부 다 개발자라니, 내일 당장 무슨 일이라도 벌어질 것 같다."라며 두려움과 놀라움을 토로한 적이 있다. 우리나라는 조금 늦었지만 그래도 실력 있는 개발자가 많으니 기대해 본다.

비트코인과 다른 길을 걸어가고 있는 여러 가상화폐는
이제 스스로 살 길을 찾아가는 것 같다. 나름의 논리로 가치를 만들어가고 있다. 블록체인에서 코인을 발행하던 발행하지 않던 말이다.

이제 “가상화폐 시장에 봄은 언제 다시 올까?”라는 질문 보다 "실물화폐로 교환하는 가치가 아니라 코인 이코노미에서의 가치는 얼마인가?"를 먼저 따져 물어야 할지도 모르겠다. 코인으로 새롭게 만들어지는 경제, 코인 이코노미에서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시기가 얼마나 앞당겨지는가에 따라서 가상화폐 거래 시장의 봄도 앞당겨 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때까지 가상화폐 거래소가 살아 있다면 말이다.

참고로 지난번에 올린 2011년 비트코인 급등락 이야기는 여기에 있습니다. https://steemit.com/bitcoin/@frankinsoo/6xvqg5

그리고 2013년 가격 급등락 이야기는 여기에
https://steemit.com/bitcoin/@frankinsoo/bitcoin-silk-road-2013

Sort:  

재밌게 읽었습니다. 태그에 kr 을 추가해주신다면 많은 한국인이 보실 수 있을겁니다. @홍보해

아 그렇군요. 제가 스팀 왕초보라서 잘 몰랐는데 고맙습니다!

살짝 저와 다른 생각이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저와 생각이 비슷하시네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아 전체적으로 공감해 주시니 고맙습니다. 기회되시면 좋은 의견도 종종 말씀해 주세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리스팀합니다

고맙습니다!

잘 봤습니다.

고맙습니다!

코인글은 무조건 보팅!

우웃! 고맙습니다. ^^

미국이 아니라 "중국"이였네요??

정성스러운 긴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중국 사례를 잘 분석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잘 보고 보팅하고 갑니다.

역시 네오가 클거 같네요

고맙습니다. 네오 개발자 커뮤니티를 조금더 살펴볼 필요도 있을 것 같아요.

넵 네오에 대해 포스팅 부탁드려요

Upvoted ☝ Have a great day!

thanks a lot!

좋은 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