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살도 이해하는 비트코인- [2부]

in #coinkorea7 years ago

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록체인이 ‘이중 지불 문제(Double-spending problem)’를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쉽게 설명해보려 해요.

누가 앞으로 “블록체인의 왜 혁명이야?”라고 물으면, “블록체인은 데이터가 너무 쉽게 ‘복제’되고, ‘공유’되기 때문에 ‘무엇인 원본인지 쉽게 알 수 없는 이중 지불 문제(Double-spending problem)’를 해결했기 때문에 혁명이야!”라고 대답해주면 된답니다.

그렇게 멋지게 대답하려면, ‘이중 지불 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블록체인이 어떻게 ‘이중 지불 문제’를 해결했는지 이해해야겠죠?!

그럼, 일상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통해 ‘이중 지불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찰칵! 소리가 들리면 반사적으로 얼굴을 손으로 가리는 당신! 왜 누가 사진을 찍으면 반사적으로 얼굴을 가리게 될까요?

그 이유는 누군가 스마트 폰으로 내 얼굴 사진을 찍으면, 그 사진은 너무나 쉽게 ‘복사’되고, 카카오톡과 밴드를 통해 ‘공유’될 수 있기 때문이죠.

심지어 내 얼굴이 어떻게 찍혔는지 확인도 못했는데, 찍은 사람은 이미 지웠다고 말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정말 내 사진을 지웠는지’는 알 수가 없어요.

이렇게 ‘데이터’가 ‘온라인’상에서 너무나 쉽게 복제되고, 공유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는 일상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답니다.

여기에 ‘원본’이 무엇인지 모르는 문제가 추가되면 어떤 상황이 발생할까요?

내가 아닌 누군가가 ‘나’로써 살고 있다!

자신의 SNS에 다른 사람의 사진을 사진을 올려놓고, 자신이 마치 사진 속 인물인 것처럼 타인의 삶을 산 사건, 혹시 기억나시나요?

SNS 계정에 다른 사람의 사진을 올려두고, 마치 자신이 사진 속 인물인 것처럼 행동한 사람은 ‘이쁘고, 잘생긴 사람의 사진을 올려두면 높은 관심을 받아서..’라고 ‘타인의 삶’을 산 이유를 밝혔는데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이유는 SNS 계정에 다른 사람의 사진을 마치 자신이 찍은 것처럼 올려도 온라인 상에서 그 사실을 검증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이에요.

SNS에 올라온 사진이 계정 운영자가 직접 찍은 ‘원본’ 사진인지, 인터넷에 올라온 다른 사람의 사진을 ‘복사’해서 올렸는지 우리는 진실을 알기 어려워요.

이게 사진이라는 ‘데이터의 원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이중 출금 문제’예요.

한 가지 더 예시를 들어볼까요?

합성 및 위-변조된 로고와 사진이 뉴스 참고 자료에 ‘진짜’처럼 사용된다!

최근 뉴스 매체의 자료 화면에 기관 및 학교가 제공하는 공식 로고와 인물 사진이 아닌 아닌 ‘패러디 혹은 의도적으로 변경된 이미지와 사진’이 사용돼서 논란이 됐어요.

이는 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로고나 인물 사진을 구글 검색을 통해 선택하는 과정에서 해당 로고나 인물 사진 그리고 이미지가 ‘임의 수정 및 조작되지 않은 원본’인지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이에요.

로고나 인물 사진만 보고 해당 자료가 ‘원본’인지 구별할수 없기 때문에 인터넷에 올라온 사진과 문서 그리고 동영상이 임의로 수정, 편집 혹은 조작됐는지를 금방 가려내기 매우 어려워요.

해당 매체들은 차후 모든 ‘로고 및 이미지’를 해당 기관 및 학교에서 제공하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어요.

이렇게 데이터의 ‘원본’을 쉽게 알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는 생각보다 생활 속 여러 곳에서 발생한답니다.

물리적인 실체가 있는 ‘사과’를 주고받는 경우에는 ‘사과’라는 실체를 받으면 모든 일이 마무리돼요. 하지만 디지털화된 데이터는 ‘원본’이 아닌 경우 ‘데이터의 내용이 위조 및 변조됐을 가능성’이 존재하고, 어딘가에 ‘복제본’이 존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해요.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대부분의 중요한 정보는 ‘데이터’로 저장되어있어요. 은행 계좌 정보, 주민등록증, 여권, 집문서 등 중요한 정보는 대부분 ‘데이터’로 저장되어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중 지불 문제’는 매우 민감하고, 위험한 문제랍니다.

생각해보세요! 나랑 똑같은 주민등록번호를 가진 사람이 존재한다면 얼마나 당황스럽겠어요!

다음 시간에는 이러한 ‘이중 지불 문제’를 막기 위해 기존에는 어떤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며, 블록체인은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아보고자 해요.

그럼, 오늘의 총 정리!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정보는 ‘데이터‘의 형태로 저장돼요. 계좌 정보, 주민등록번호를 생각하면 돼요! 하지만 데이터는 특성상 복사와 공유가 쉽기 때문에 ‘데이터의 원본‘ 여부를 확인하는 문제가 매우 중요해져요! 블록체인은 위-변조, 복사 그리고 공유가 쉬운 데이터의 ‘원본’을 쉽게 찾아내서 ‘이중 지불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기술이랍니다.

-2부 끝, 3부로 이어져요!-

1부 다시보기

https://steemit.com/coinkorea/@violet.kim/5-1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8363.69
ETH 2642.16
USDT 1.00
SBD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