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SW 활용 가이드라인 등장

in #open-software7 years ago (edited)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원장 직무대행 유해영)은 27일 연구자들이 공개SW를 활용하거나 공개SW 개발방식으로 연구개발을 할 때 도움을 주는 ‘공개SW 연구개발 수행 가이드라인’을 마련, 공개한다고 27일 밝혔다.

공개SW(오픈소스SW)는 소프트웨어 저작권자가 해당 소스코드를 공개해 이를 사용, 복제, 수정, 배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NIPA는 공개SW가 "외산 소프트웨어 종속을 벗어나게 해주는 좋은 수단이 된다. 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해 효율적인 인력양성도 가능하다"면서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소스코드 공개가 기업의 기술력 홍보 및 글로벌 사용자 및 고객 확보를 위한 수단이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개발 시 공개SW를 활용하거나 공개SW 개발방식을 적용할 경우, 최신 소스코드를 활용할 수 있어 기술 습득이 용이하고, 개발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런 장점에도 연구개발 시 따라야 할 연구 절차나 준수 사항을 쉽게 설명해주는 가이드라인이 없어 공개SW를 활용하려는 연구자들이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번에 공개된 가이드라인은 크게 ▲ 공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 등을 설명한 ‘개요’ ▲사업계획서 작성 및 라이선스 선정 등에 대해 설명한 ‘사업계획서 작성 및 제출’ ▲ 실제 개발 단계별 주의사항 등을 설명한 ‘공개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수행’ ▲공개 소프트웨어 커뮤니티 운영 및 활성화 방안 등을 설명한 ‘커뮤니티 운영’으로 구성됐다.

또 공개SW 라이선스 및 공개SW 기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고, 연구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내용도 요약, 제공한다.
가이드라인은 공개 소프트웨어 누리집(www.oss.kr)이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누리집(http://spri.kr) 내 SW정책 오픈 커뮤니티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노경원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이번 가이드라인 공개를 계기로 국내에서도 공개SW를 활용하거나 공개SW 개발 방식을 적용하는 연구개발이 보다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정부는 공개SW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ort:  

위 치타봇이 알려주듯이 혹시 다른 곳에서 기사를 퍼왔다면 출처를 분명히 밝히시길 권장합니다. 저작권 관련하여 기사를 요약해 가져오는 건 괜찮지만 100% 그대로 가져오는 건 법에 걸린다는 내용도 기억납니다. (제 기억일 뿐이라 확인 필요합니다) 그리고 만약 본인이 직접 쓰서 zdnet에 보낸 글이라면 그렇다고 치타봇에게 댓글 다시길 바랍니다. 답없이 방치하고 그게 쌓이면 나중에 치타봇이 다운보팅하러 온다고 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6
JST 0.028
BTC 68067.18
ETH 2441.90
USDT 1.00
SBD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