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 사장님에게 발마사지 받은 후기 & 조선족에 대한 짧은 고찰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효리@hyoree입니다.

저는 오늘 마지막 연휴를 홀로 즐기고 있습니다.
어제는 중국 발마사지샵을 갔다왔어요

DSC01722.JPG

사장님이 중국인이시더라구요~ 제가 가본 마사지샵은 보통 한국인이 사장님이시고, 직원들이 중국인이었는데..
그런데 사장님의 말투가… 어디서 많이 들어본 듯한 말투!!

스팀타올은 아이 올려놓을께요

이거슨.. 범죄도시에서 듣던 조선족 말투인데, 실제로 직접 듣다니!
실제로 들어본게 처음이에요!!!

그런데 영화의 영향때문인지.. 살짝 무섭더라구요 이런 편견을 가지면 안돼는데…
마사지샵도 다른 곳보다 유독 어둡고 ㅠㅠㅠㅠ
그래도 블로그에도 나온 곳이니 믿고 받기로 했습니다.
물론 별 탈 없이 시원하게 마사지를 잘 받고 왔지요^^

집에 와서 조선족에 대해 찾아봤어요
중국인? 조선족? 같은 민족인가..?? 구글 검색 고고!
.
.

조선족이란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한민족 혈통을 가진 중국 국적의 주민들(출처: 두산백과)
흠...한민족 혈통? 그럼 우리나라 혈통?
아직 모르겠다… 좀 더 찾아보자..

19세기 중후반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던 조선인들이 생계를 위해 만주로 이주하면서, 중국 영토 내에서 조선인들이 모여 사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20세기 초에 들어서면서 외세의 경제적 침략이 본격화 되자 새로운 생활 터전을 찾아 둥베이 지방과 러시아의 시베리아로 이주해 가는 조선인의 수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1910년 조선이 일본에 의해 국권을 빼앗기면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국권 피탈 직후 일본은 토지조사사업을 실시하였는데 이 때문에 불합리하게 땅을 빼앗기는 조선인들이 많았다.그 결과 전국 각지에 땅을 잃은 농민과 생업을 상실한 조선인들이 생겨났고 이들 중 많은 수가 만주(滿洲)로 흘러 들어갔다.
광복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남북이 분단되고 중국이 공산화되자 자유롭게 이주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 많은 조선족들이 그대로 둥베이 지방을 비롯한 중국 지역에 남게 되었고 현재 중국의 소수민족으로서 중국 국적을 소유하고 있다.

요약하자면

조선족은 19세기 만주로 이주한 조선인들의 후손들이, 광복 후 그래도 중국에 남아있으며 중국 국적을 소유한 사람들이네요.
조선족들의 말투가 북한말 같다고 느꼈는데, 실제로 조선족들은 북한의 언어인 문화어를 쓴다고 하네요.
.
.

조선족 검색하다 발견! 엉??!!(잠시 웃고 가세요^^)

김무성-조선족.jpg
.
.
.

국내에서 조선족에 대한 인식은?

제가 생각할 때 우리나라에서 조선족에 대한 인식은 정말 안좋은 것 같아요(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예전에 개그콘서트에서 조선족이 보이스피싱하는 것을 희화화시켜서 개그소재로 삼는 경우도 있었고, 최근에는 조선족의 범죄를 다룬 영화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서 아무래도 조선족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미디어 외에는 없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느끼는 조선족에 대한 이미지는 안좋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실제로도 조선족 범죄인 오원춘 사건도 있었죠. 생각하기도 싫은 무시무시한 사건 …
.
.
.

조선족 영화 캐릭터

영화에서 조선족들이 종종 등장하는게 거의 범죄자 캐릭터로 나오는 것 같아요
조선족이 범죄자로 나왔던 영화는
범죄도시(조직폭력배 무리들), 베테랑(조선족 칼잡이), 신세계, 청년경찰 등이 있네요.
2017090101966_0.jpg
.
.

그럼 실제 조선족의 범죄율은?

실제로도 조선족의 범죄율이 엄청 높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의외의 결과가 나왔네요.
그러나 외국인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조선족들이 많아서 이 데이터를 100% 신뢰할 수는 없다고 하네요.
(출처 : 나무위키)
asdf.PNG

형사 정책 연구원이 3월 펴낸 '외국인 밀집 지역의 범죄와 치안 실태 연구'를 보면, 2011년 기준 외국인 등록자 기준 10만 명 당 외국인 범죄자 국적별 검거 인원은 다음과 같다.
조선족을 포함한 중국인은 인구대비 가장 적은 수를 차지했다. 다만 이 통계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실제 검거되는 외국인 범죄자 중 불법체류자는 10% 미만이지만, 사실 많은 불법체류자에 의해서 일어나는 외국인 범죄가 드러나지 않아서 이것이 과소평가되어 있을 수 있다.
보이스피싱, 몸캠, 조건만남 사기 등 조선족에 의한 범죄는 대부분 중국 현지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이들은 한국에 외국인 등록이 되어있지 않으므로 검거하기 힘들다. 그러므로 조선족에 의한 범죄가 현재에도 성행중이라는 것을 보면 실질적으로 조선족이 범죄에 가담하는 비율은 외국인 등록자 대비 검거자수를 기준으로 하는 해당 통계 결과를 크게 상회할 것으로 예측된다.


25643B3450E974DF3059DF.jpg
저도 스팀잇 글 쓰면서 처음 찾아봤는데.. 우리나라에서 자꾸 조선족을 범죄자로 인식시키는 영화를 많이 만들어서 선량한 조선족들이 항의를 많이 한다고 하네요.
예전에 교양과목에서 낙인이론 이런거 배운거 같은데... 그 사람을 범죄자로 낙인 찍으면 그 사람은 진짜 범죄자가 될 수 밖에 없다능..

우리나라도 이제 다문화 인종 국가가 된 건 거부할 수 없는 사실이니만큼, 외국인에 대해 안좋은 이미지를 선동하는 영화는 지양되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Sort:  

편견을 가지면 안되는데 어려운 일이죠

이미지라는게 상당히 무서운거 같아요. 왠지 조선족 하면 범죄의 느낌이 강력하게 먼저 나오니..

범죄도시에서 배우들이 너무 리얼하고 살벌하게 조선족연기를 하셔서 ..실제로 조산족사장님 보니 더 무섭게 다가왔던것같아요 ㅠㅠㅠ

@hyoree님 안녕하세요. 입니다. @umkin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꺄울 ㅎㅎㅎ감사합니당^^

실내도 어두컴컴하고 무서울거 같은데...
잘 받고 오셨다니 다행입니다. ㅎㅎ

네네 ㅎㅎ 별일 없이 잘 받구 왔어요 ㅋㅋㅋ엄춍 시원하더라구요 ㅋㅋㅋ

언론과 영화 등 대중매체가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거 같습니다.
언제나 자극적인 소재가 인기있으니 자꾸 몰아가는게 아닌지
안타깝네요

우리는 무의식중에 대중매체가 보여주는 방향대로 믿어버리는 경향이 있는거같아요 .. 시청자도 객관적인 판단력을 길러야할듯합니다^^

마트에 조선족 손님들이많이 오시는데
왠지 다른 민족 같은 느낌을 받아요
오랫동안 다른 문화에서 살아서
그런것 같아요~~

그렇죠 아무래도 같은 한국말이지만 어투도 다르고 .. 그러나 뿌리는 조선인이었다고 하니 한국 핏줄은 맞는거같아요 ㅎㅎ

아무래도 언론이나 영화에서 나쁜쪽으로 비춰진 경향이 많죠!
그래서 조선족이란 말자체가 무섭고, 범죄조직처럼 느껴지는 경향이 있는듯.... 좀더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길 바래봅니다!

맞아요..이미 조선족이란 단어 자체에서 약간 공포심이 생기더라구요 ㅠㅠ 이런 분위기를 조장하지 않는 사회가 되길....

썸네일만 보고 들어왔을땐 클럽인줄 알았어요ㅎㅎㅎ조선족이라고 하면 괜히 무섭고 피하게 되는데 저부터라도 색안경을 벗어야겠어요!!

네네 ㅋㅋ 조심해야하는것도 있지만 무조건 안좋은 시선은 노노~~

선입견과 편견이라는게 참 ㅋ 무시할수도 없는것이지만은., 알고보면 그런것들을 벗어나는 사람들도 많은지라 색안경을 벗도록 노력해야하는것 같습니다. @홍보해

네 ㅋㅋ저는 조선족을 난생 처음 본거 였는데도 미디어에서 만들어진 조선족 이미지때문인지 섬뜩하더라구요 편견이 이렇게 무서워요~~~ㅠㅠ 홍보해 감사합니다^^

중국 발마사지 ㅎㅎ 저도 받고 싶네요^^

발마사지만 한시간 했는데 묵은 피로감이 풀리는듯 했어요 제이탑님도 고고씽~~!!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28
BTC 66373.20
ETH 3291.44
USDT 1.00
SBD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