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YS, 우리가 만들어 갈 이야기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의 EOS 블록 프로듀서 후보 EOSYS입니다.

(한국 시간을 기준으로) 6월 15일 새벽 3시. 15%의 투표율 달성과 함께 EOS 메인넷이 런칭된 지 어느덧 약 2개월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 동안 EOS 생태계에는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단일 블록체인 플랫폼으로는 역대 최고로 많은 사람들이 세계 곳곳에서 모여 EOS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는 ‘명(明)’과 RAM 가격이 한 때는 약 90배까지 상승하며 DApp 개발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웠던 ‘암(暗)’이 공존하는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EOSYS는 이러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중심을 잃지 않았습니다. 지난 6월 표철민 대표가 발표한 ‘EOSYS, 우리의 꿈과 발자취’ 처럼, EOSYS는 EOS의 철학을 믿고 있었기에 우리의 약속들을 하나 둘씩 실천해 나갔습니다. 그리고 고민했습니다. ‘EOS 블록체인의 ConsenSys’를 지향하는 우리가 과연 블록체인 대중화라는 숙명과도 같은 과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토론한 끝에, 우리는 단 하나의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Think in Blockchain Way”


현재 정말 많은 EOS 블록 프로듀서 혹은 후보들이 DApp 육성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유의미한 DApp들은 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는 그 원인이 블록체인의 성장 단계와 인지 단계의 간극에서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출시 혹은 출시 예정 중인 DApp들을 살펴보면 가끔은 스스로도 놀랄 때가 있습니다. 하나의 완전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그들의 노력이 곳곳에 묻어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현 블록체인 플랫폼은 그들의 꿈을 담기에는 아직 한계가 많습니다. 이는 블록체인이 갖는 한계라기 보다 블록체인 기술이 아직 성장 초기 단계에 있음에 기인합니다.

EOSYS는 다른 관점에서 DApp을 바라보기로 했습니다.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를 생각해 보면 답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사람들이 처음 모바일을 접했을 때, 대세를 이루었던 Application(앱)들은 오늘날 카카오 택시 혹은 배달의 민족과 같은 고차원의 앱이 아닌 솜노트와 같이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한 앱이었습니다. 블록체인 또한 마찬가지로 비슷한 성장기를 경험하게 될 것이며, 또 그럴 필요가 있습니다. 블록체인 위에 올라가는 DApp은 분명히 사용자들에게 앱과는 다른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기존 앱의 형식을 추구하거나 모방하기보다, ‘Decentralized’의 새로운 경험적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Blockchain Way’ 사고 방식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입니다.


“Vitalizing to Utilizing”


우리는 다음과 같이 EOSYS의 비전을 3단계로 새롭게 구상해 보았습니다. 첫번째 단계는 “Vitalizing the EOS Ecosystem as a Founding Block Producer”로 메인넷의 안정적인 런칭과 EOS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단계입니다. 두번째 단계는 “Utilizing the EOS Blockchain as DApp Launchpad”로 EOS DApp의 대중화 단계, 그리고 세번째 단계는 “Realizing the Vision of EOS”로 EOS 블록체인의 상용화 단계를 의미합니다. 현재 EOS는 성공적인 메인넷 런칭 후 안정화 시기에 진입하였고, 전세계의 수 많은 사람들은 EOS의 가치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에 EOSYS는 ‘Vitalizing’을 넘어서, 사용자들이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유의미한 서비스 DApp들이 나올 수 있도록 ‘Utilizing’에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서도 좋은 영향(‘Realizing’)이 일어날 수 있도록 생태계 확장을 주도해 나가겠습니다.


“Utilizing the EOS Blockchain as DApp Launchpad”


EOSYS는 기본적으로 BP, DApp, 그리고 Education 3가지 축을 기준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P

(1) WPS


WPS 프로젝트는 EOS.IO 백서에서 정의되었던 Worker Proposal System을 구축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EOS 커뮤니티의 주요 멤버들과의 협업을 통해 WPS 프로세스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EOSYS는는 앞으로도 EOS 메인넷이 자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eoshub.io


eoshub.io는 EOS 메인넷의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해주는 도구 및 서비스 제공 플랫폼입니다. 직관적인 UI 및 UX를 통해 사용자들이 재미있고 쉽게 EOS의 기능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개발 중에 있습니다. 토큰 전송, 계정 검색, 자원 관리 등의 기본적인 기능 외에 특별한 기능들을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18년 9월 출시 예정입니다.

(3) EOSYS Radar



EOSYS Radar는 EOS와 관련된 올바른 정보들을 커뮤니티에 제공하기 위한 뉴스 플랫폼입니다. EOSYS는 메인넷 런칭 전부터 1주일에 한번 New Clipping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들을 제공해 왔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생태계에 대응하기 위해 실시간 EOSYS Radar로 전환하여 정보 전달을 할 예정입니다. 최근에는 코인니스와 파트너쉽을 맺는 등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EOSYS RADAR (EN): https://t.me/eosysradar
EOSYS RADAR (KR): https://t.me/eosysradarkr

2. DApp

(1) DApp STUDIO


DAPP STUDIO는 EOSYS의 철학을 담아 ‘The First & Major DApp Market Maker’를 목표로 새롭게 시작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단순히 다양한 DApp들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들이 실제 블록체인의 효용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서비스 DApp들을 공개 할 예정입니다. 더 나아가서는 EOS 블록체인을 통해 모든 디지털 콘텐츠의 Digital Distribution을 지향합니다.

또한 EOS의 가치와 비전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운영되었던 EEG(EOS Evangelist Group)는 DAPP STUDIO로 개편되었습니다. 앞으로는 DApp 이슈에 집중하여 리뷰 등의 콘텐츠를 제공 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NOVA



EOSYS가 지원하고 솜노트 개발사 위자드웍스가 개발한 EOS 기반의 Multi-Platform (Android, iOS, Web) 지갑입니다. 직관적인 UI로 EOS 기반으로 발행된 토큰들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전송할 수 있는 암호화폐 지갑으로, 지난 8월 2일 세계 최초로 iOS용 EOS 지갑을 출시하였습니다. Android 및 Web 버전의 지갑도 곧 나올 예정이며, 토큰 홀더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 기능들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계획입니다.

NOVA iOS 버전 다운로드

(3) EOSDAQ


EOSYS가 투자 및 육성하는 EOS 기반의 탈중앙화 거래소(DEX)로 EOS 메인넷에 상장된 다양한 토큰들을 쉽고 빠르게 거래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입니다.

EOSDAQ 홈페이지

(4) TOKENEXT


EOSYS가 투자 및 육성하는 세계 최초 EOS 기반의 탈중앙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으로 앞으로 다양하게 쏟아질 EOS 프로젝트의 ICO 및 펀딩 허브 역할을 맡을 것입니다. 2018년 10월 출시 예정입니다.

(5) EOS Knights


EOS Knights는 개발 과정에서부터 EOSYS가 주목한 DApp 프로젝트 중에 하나로 안정적으로 EOS 메인넷에서 서비스 될 수 있도록 노드 지원 등의 기술 자문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20일 Web 버전이 출시되었으며, iOS 및 Android 버전도 곧 출시 될 예정입니다. EOSYS는 앞으로 다양한 DApp들에 대해서도 기술 지원 및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연락 부탁드립니다.

EOS knights 홈페이지

3. Education - we:D


EOSYS는 BP 선거 출마 당시 EOS 저변 확대를 위한 교육을 중요한 공약으로 내걸었으며, 이에 대한 실천 방안으로 we:D 프로젝트를 런칭하였습니다. we:D 프로젝트는 ‘we are Developers’의 약자로 일반 개발자들이 EOS 기반의 DApp 개발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지난 8월 21일에는 대학생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 제 1회 we:D 세미나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앞으로는 더 많은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EOS 개발 교육을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4. POLARIS, The Next Big Thing



현재 가장 빠르고 진화된 블록체인인 EOS는 커뮤니티와 BP들의 끊임없는 헌신적인 노력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POLARIS는 EOS의 장점을 취하고 더 높은 효율성을 가미하여 DApp 생태계에 특화되어 있는 블록체인입니다. EOSYS는, 그 누구보다 EOS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만큼, EOS가 밟아온 발자취를 POLARIS가 계승 및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고문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작년 EOS ICO의 출발과 함께 EOSYS는 그 어떤 팀보다도 EOS 생태계에 많은 기여를 해 온 ‘Paid BP Candidate’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생태계에 도움이 되는 핵심적인 활동들을 계속 해나갈 예정입니다. 최근 일반 토큰 홀더들을 위한 첫 가상 컨퍼런스인 EOS Ignite를 100x, EOS Cannon, Meet.one, EOS Go, Tulip과 함께 개최하여 실시간으로 1,000여명이 넘는 토큰 홀더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EOSYS 자체적으로 노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안정적인 노드 운영 및 보다 효율적인 DApp 개발을 위한 노드 제공 서비스를 기획 중에 있습니다.

EOS 메인넷 런칭 당시 14위로 시작했던 BP 순위는 39위까지 떨어졌다가 지금은 28위에 안착해 있습니다. 비록 블록 프로듀서의 위치에 있지는 않지만 우리를 믿고 투표해 주신 분들에게는 정말 감사의 말씀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의 투표가 헛되지 않도록 EOSYS에 투표해주신 49,597,380개의 표를 우리에게 짊어진 책임감의 무게라고 생각하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아직 투표를 안해주신 분이 계시다면, 우리의 의지와 자원과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소중한 한표 꼭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이 도와주신다면 EOS 블록체인의 대중화는 우리의 노력으로 훨씬 더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EOSYS는 지금 이 순간에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가끔은 모든 기업들이 그러하듯이 크고 작은 성장통을 겪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성장통이 끝나면, 그 누구보다 더 큰 비전과 꿈에 닿을 걸 알기에 우리는 두려움보다 설레이는 감정이 앞섭니다. 우리는 이 모든 것을 함께 나누고 공유 할 ‘동료’들을 기다립니다. 서로 머리를 맞대고 의지하며, 고민하고 도전하면서 우리만의 ‘조각’들을 하나 하나 맞추어 나갈 그런 동료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채용공고를 확인해 주시기 바라며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EOSYS의 이야기를 끝까지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OSYS 팀 드림


Website: http://eosys.io
Medium: https://medium.com/@eosys
Steemit: https://steemit.com/@eosys
Twitter: https://twitter.com/@EOSYS_IO
Telegram (EN): https://t.me/EOSYSIO
Telegram (KR): http://t.me/EOSYSIOKR

Sort:  

항상 응원합니다! 화이팅입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화이팅!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2922.70
ETH 2543.02
USDT 1.00
SBD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