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영화 리뷰) 그리운 그곳 - 나의 산티아고

in #aaa5 years ago (edited)

xHrPFz2C5dHHQsi7JsO7XgicJ0T.jpg

드디어 내가 정말로 쓰고 싶었던 여행 영화 리뷰를 쓰게 되었다. 바로 '나의 산티아고'이다.
나에게 산티아고는 여러 가지로 의미가 있다.
산티아고 여행은 태어나서 가장 힘들지만 가장 값진 여행이었고, 스팀잇에 그 찬란한 기록을 여행기로 1년 가까이 올렸고, 죽기 전에 꼭 다시 가보고 싶은 여행지이기 때문이다.

영화 '나의 산티아고'는 산티아고 여행을 다녀와서 본 영화였다.
그때도 몸이 들썩들썩 할 정도로 공감가고 마음이 동했던 그런 영화였다.
이번에 리뷰를 쓰려고 다시 본 영화는 그리움 덩어리로 가득가득 차 있었다.

IMG_0165.jpg

아, 산티아고에 또 가고 싶다~~앙

주인공 한스 피터는 어려서부터 신에 대한 회의가 있었다. '신이 정말 있는 것인가?' 이런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그러다 다른 사람을 웃기는 자기의 재능을 발견하고 코메디언이 되고, 정신없이 무대에서 공연을 하느라 그런 질문을 잊고 지내고 있었다.
그는 자기의 일을 좋아했고 그래서 열심히 몸을 사리지 않고 일을 했다.

IMG_0166.jpg

그러던 어느 날, 무대에서 앙코르 공연을 하던 그는 그대로 쓰러지고 만다.

IMG_0168.jpg

병원에서 '무조건 아무것도 하지 말고 쉬세요. 그렇지 않으면 죽습니다.'라는 진단을 받았다.

IMG_0169.jpg

집에 있는 고양이와 쇼파에 앉아서 정말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었다. 그러나 그에게는 세상 어려운 것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는 것이었다.
그러다 번뜩 어린 시절 의문을 가지고 있던 신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IMG_0170.jpg

그는 친구에게 산티아고 책을 던져주며 폭탄선언을 한다.

나 이제 떠날거야.

친구들에겐 이 말만 남기고 길을 떠났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순례길을 다 걸으면 자신이 가지고 있던 죄를 다 씻을 수 있다고 생각해 걷는다고 하는데, 한스는 자신이 찾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찾으려고 걸어 보기로 한다.

IMG_0173.jpg

그리고 프랑스 생장에 도착한 한스의 눈빛은 뭔가 기대에 차 있다. 정말 무언가 찾아낼 수 있을 것 같은 눈빛이다.

IMG_0180.jpg

하지만 첫날 순례자들의 숙소에서부터 난관에 부딪혔다. 여러 사람이 한 방에서 2층 침대에 자는 알베르게라는 숙소는 정말로 사람으로 북적인다.
한스의 윗층에 누운 사람은 몸무게가 무거운 사람인 듯하다. 침대가 움푹 내려와 한스의 배에 닿을 것 같다.
여기저기 사람들이 걸터 앉아 있고 시끌시끌하다.

IMG_0181.jpg

그래도 다음날 한스는 산티아고길의 상징인 노란 화살표를 따라 드디어 순례길에 오른다. 생장에서 시작한 순례는 피레네 산맥을 넘어야 한다.

IMG_0182.jpg

걷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하느님, 예수님, 부처님, 알라까지 찾게 되는 험난한 길이다.

IMG_0188.jpg

한스는 페레네 산맥을 넘는 도중 발에 물집이 잡히기 시작했다.
더는 걷지 못할 거 같았을 것이다.
보통은 다들 발에 물집 서너개는 기본으로 생긴 상태로 걷는데, 한스는 그게 적응이 안 되었다.

IMG_0189.jpg

그래서 덩치에 안 어울리는 양을 싣고 가는 작은 트럭을 히치 하이킹해서 타고 간다. 이건 엄연한 반칙이다.ㅋ

IMG_0190.jpg

다음날도 여전히 버스를 타고 이동했다. 완전 반칙이다.

다시 마음을 다잡고 걷기로 한다.

IMG_0194.jpg

IMG_0197.jpg

그러자 그림같이 멋진 풍경들이 펼쳐진다.

하지만 한스는 이 길에서 찾으려는 신을 찾을 수 있을지 의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신을 찾으려는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도 잘 모르겠다.
사람들과 어울려 친구가 되려 했지만, 이해할 수 없는 이상한 사람들이 많다.
한스는 점점 외로워졌다.

IMG_0199.jpg

어느날은 혼자서 무더위 속에서 걷다가 겨우 찾은 집에서 밥을 먹으려고 했는데, 문이 굳게 닫혀 있다.

IMG_0200.jpg

헛것같은 것이 보이는지 짐도 짊어지지 않은 할아버지가 도인같은 말만하는 소리를 들어야 했다.

IMG_0202.jpg

갑자기 혼자 길에 버려진 느낌이 들었을까?

IMG_0212.jpg

IMG_0213.jpg

한스는 갑자기 어린애처럼 눈물이 터져 나왔다. 한참을 울고 난 후, 그는 이제 순례길을 그만 두어야겠다고 생각한다.

IMG_0214.jpg

그나마 한스가 순례길에서 마음을 주던 길 동무가 있었는데, 그들과 다시 만나게 되고 혼자서 깨달은 바가 있어서 다시 순례를 마무리하기로 한다.

IMG_0219.jpg

그리고 도착한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IMG_0220.jpg

순례를 다 마쳤다는 증명서를 받는다.

이 영화를 보다보면 2년전 남편과 한달 동안 걸었던 순례길이 새록새록 생각이 난다.
우린 한스처럼 많이 힘들고 외롭진 않았었다.
처음 일주일만 육체적으로 힘들고 나머지는 하루하루가 신나고 재미있었던 기억이 난다.
아마도 순례길을 혼자서 걷는다면 인간의 한계를 느끼고 의지할 곳을 찾다가 외롭고 슬퍼질 것이다.
그래서 나도 누군가에게 산티아고를 걸을 것을 권할 때, 항상 동행이 있는 것이 좋다고 말해준다.

영화 속 장면장면에서 추억이 다시 되살아 나서도 좋았지만, 우리가 가보지 못한 피레네 산맥 넘는 것을 본 것과 마지막 산티아고 성당에서의 향로 미사를 참여하지 못한 것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산티아고를 가본 사람이나 산티아고를 가보지 않는 사람, 모두 이 영화를 보면 여행하고 싶은 생각이 마구 나는 그런 영화이다.


Sort:  

스페인 여행 너무 가고 싶네요. ^^

언젠가는 가시겠죠?
스페인에는 좋은 곳도 많지만 특히 음식이 입맛에 맞아서 여행하기 좋은 나라같아요.

기나긴 산티아고 여정이 끝난 뒤에 그 산티아고가 나오는 영화를 보면 진짜 더 찐한 감정이 느껴지실거 같아요

Posted using Partiko iOS

고통은 시간이 지나면 잊고, 즐거웠던 기억만 남는 거 같아요.
그러니 그리운 생각이 많이 들더라구요.ㅋ

Hi @gghite!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710 which ranks you at #5634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24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17.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ry to show your post to more followers, for example via networking on our discord!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실제 경험하셔서 더 와닿은 영화가 되셨을 것 같아요~^^

네, 내가 걸었던 곳, 봤던 것, 겪었던 경험 등이 그대로 나오는 거 같더라구요.^^

산티아고 순례를 직접 다녀온 사람이 보면 확실히 감회가 새로울 것 같네요~

오늘 태풍으로 제주도 피해는 없으신지 모르겠습니다.

오전에 잠시 외출을 했었는데, 바람이 강해서 잘 안 걸어지더라구요.
다행히 우리집은 아무 피해가 없습니다.
제주도 사람들은 태풍에는 참 단련이 잘 되어 있는 거 같아요.
정말 길에 사람이 거의 없어요.ㅋ

gg님에게 딱 맞는 영화네요.
보시면서 그리움이 많이 커지셨을것 같아요.

하이트님처럼 순례를 하신분은 훨씬 재밌게 보셨겠어요.^-^
영화로 산티아고 구경하고싶네요.

산티아고 말만들어도 무궁한 이야기가 쏟아질것 같아요

그 무궁한 이야기를 다시 또 경험하고 싶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271.38
ETH 3157.43
USDT 1.00
SBD 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