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 어떻게 후회 없는 삶을 살 것 인가
"어떻게 후회 없는 삶을 살 것인가"
'후회 없는 삶을 살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안다면 우리에게 후회라는 단어는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두려움도 훨씬 줄어들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후회하지 않는 방법'을 완벽히 모르기 때문에 늘 선택하고 후회하는 싸이클을 반복하게 된다.
그럼, 후회하지 않는 삶에 대한 방법을 제시한 고전이나 참고할 만한 책의 내용이 있을까?
우선, 최근에 읽은 책 중에 '하워드의 선물'이라는 책이 있다. 하워드 스티븐슨 교수는 교정을 거닐다가 갑작스레 심장마비로 쓰러진다. 그는 기적적으로 깨어나서 병문안 온 제자에게 평안한 미소를 지으며 "충분히 만족스러운 삶을 살았고, 인생에 후회란 없다"라고 말한다.
그에게 후회 없는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은 삶의 위기를 포함해서 모든 다양한 순간들을 재정의 하는 것이다. 성공과 실패를 그 자체로 받아들이기 보다 실패라고 하더라도 또 하나의 전환점으로 봄으로써 다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얻는 것이다.
삶을 현상으로 평가하기 보다 자신의 내면의 힘으로 다시 재정의 내릴 수 있는 일은 말은 쉽지만 오랜 경험에서 나오는 통찰력이 없다면 정말 어려운 일이다.
어쨌든 하워드 교수의 교훈처럼 후회되는 일이나 사건으로 괴로운 마음이 올라올 때 마음을 추스리고 과거의 후회되는 일이 지금의 나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안 좋은 영향을 끼쳤다 하더라도 그것을 발판삼아 지금의 삶에 도움되는 방향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 재정의를 내려보는 일부터 시작해 보는 노력을 해 볼 필요성이 있다.
아무리 곱씹어봐도 과거의 후회되는 일이 지금 도움되는 요소가 하나도 없다면 지금이라도 딱 잊어버려서 감정적으로 소비하지 않도록 해서 조금이라도 건설적인 방향으로 바꾸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 참고도서 <하워드의 선물/에릭 시노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