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에 기대한다!]커뮤니티와SMT #1(임시저장..졸려서요)

in #kr6 years ago (edited)

$1

'기존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는 '어뷰징'에 대한 정의가 스팀잇에서도 적용이 될까? '

스스로 물어봅니다. 수 많은 답을 제시하고 논의를 할 수도 있겠죠......

그리고 이런 질문의 과정에서 '스팀잇'에서의 '어뷰징'에 대한 논의 자체가 굉장히 '스마트'하지 못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마트컨트랙트의 그 스마트입니다!)

조금 다른 의미로는 어떤 행동이 허용 된 행위이고 허용되지 않은 행위인지를 결정하는 것, 그 자체가 불필요한 리소스를 소비해야합니다. 또한 그 개념자체가 중앙화된 시스템안에서의 결정이라는 생각에 도달했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어뷰징'에 대한 결론은 (사람들은 영악하기 때문에) 점점 진화할 것이라는 것입니다.(AI봇이 이런 '어뷰징'과 콜라보래이션을 하면....절대 못 이김)

그래서 모든 미래는 '디스토피아'가 되는 건가 봅니다...ㅠㅠ (스팀잇 좃됐어! 망했어!!!)

$2

스팀잇의 '디스토피아'적인 미래에 절망하는데.... 14,000,64가지의 미래 시뮬래이션 중 에서 한 가지 해결책을 찾았습니다.(뜬금없는 인.워 스포!)

스팀잇을 처음 할때, '스팀달러'라는 해괴망측한 개념을 보고 놀랐습니다. 조삼모사같기도한 .....

그리고 지금 나오는 코인들은 이런 개념이 굉장히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스팀/ 스팀달러 같이 보상 개념을 나누는 것은 코인 경제 설계에 있어서 획기적인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그리고 곧 나올 '커뮤니티' ..커뮤니티라는 건 지금의 스팀잇에서 없는 '스마트'함을 가져다 줄 것 같습니다.

불필요한 리소스 낭비하지맙시다.----->결국 100% 탈중앙화된 세상에서 '스마트(컨트랙트)'하게 살아가려면 현재로서는 '커뮤니티'가 꼭 필요한 거 같습니다.

$3

'커뮤니티가 스팀잇을 어떻게 바꿔야 불필요한 어뷰징이 없어질까?'를 고민해봤습니다.

그리고 이런 답에 도달했습니다.

----이하는 제안과 추정입니다----

스팀잇에 가입을 하면 가입자는 100% 무조건 커뮤니티에 가입을 하게 해야합니다.

커뮤니티 가입이 이루어지지 않은 사람은 '디폴트'의 보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 저는 이 '디폴트'값은 '디스토피아'의 미래값이 반영된 값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스팀잇의 스팀달러보상은 커뮤니티로 지급이 될 것이며, 이것이 다시 커뮤니티 내에서 '스마트'하게 재분배 될 것 입니다.

물론 조금 더 나아가면 이 과정에서 스팀달러는 SMT로 전환되는 수준까지 발전을 할 수 있어야한다고 봅니다.그리하여 스팀달러는 커뮤니티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축의 역할을 할 것으로 봅니다.

즉 스팀--->스팀달러 보상에서 스팀---->SMT 보상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겠죠..

$4

어뷰저들은 어떻게 태도를 바꾸게 될까요?

커뮤니티 참여자들은 자신들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서 모든 '어뷰징'을 중단 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지금까지 모든 '어뷰징' 행위는 '스팀달러'라는 보상을 보다 쉽게 많이 얻으려는 '합리적인' 경제행위였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비양심적이고 비상식적이여도 제일 쉬운게 어뷰징이죠)
그리고 커뮤니티가 된 이후의 '어뷰징'은 직접적인 커뮤니티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행위가 될 것이며 '합리적'이지도 못한 자살행위가 될 것이라 봅니다.

(물론 커뮤니티 시행이후 커뮤니티의 가치를 만들고 부양하는 것은 또 다른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확실히 전제할 것은 어뷰저들이 완전히 사라진 커뮤니티의 가치가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믿고 있습니다.또한 수많은 가치를 더 해줄 사업과 확대시켜줄 장치들을 스스로 만들 것으로 보입니다.....)

Sort:  

어뷰징들을 몰아내기 보다는
시스템적으로 어뷰징이 더 불이익인걸로
설정하면 될거 같다는건 알겠네요...

물론 해당 제안은 어디까지 님의 제안일 뿐이기에
참고만 하겠지만..

말이죠..
졸린가운데 수고가 많습니다.

전 가장 아쉬운것이 스달/스팀으로 나뉘어서 균형을 이루는 것 까지 좋았는데 첨에 차라리 스팀은 고정화폐형식으로 두고 스달을 유동화폐로 했다면 스팀이 빠르게 시장에 안착되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아직 스달/스팀의 가격이 정해지지 않고 계속 변화하는 시점에서는 사실 실물 시장에서의 쉽게 정착하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전 새로운 스팀가상화폐가 만들어지고 고정화폐로 정착된 코인이 하나 나왔으면 하네요.
그래서 사람들이 안정된 투자로 스팀 유입이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차라리 증인분들이 현금화한 스팀의 액수 만큼 고정 새로운 스팀화폐를 발행하여 새로운 화폐가 스달/스팀으로 독점 거래시키고 연재든지 새로운 스팀화폐과 고정된 가격으로 현금화 할 수 있다면 실물에서의 스팀결제가 빠르게 정착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네 잘 읽었습니다.
예상대로 흘러갔으면 좋겠습니다.
굿 모닝 하셔요.^^

스팀잇의 기본 방침들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커뮤니티를 매개로 어뷰징을 속아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이시군요.

그러지 못한 커뮤니티는 무조건 디폴트값 이하로 떨어지게 될꺼에요...0으로 수렴..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아직 스팀잇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지만 올려주시는 글을 통해 조금씩 배우고 있습니다^^

스팀커뮤니티 어떤 모습일지 기대되네요
오치님의 사업도 어떤걸지 궁금하군요

좋은글 좋은생각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건전한 생태계를 만들어 스팀잇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님의 제안과 고민에 경의를 표합니다.
인간은 자기자신을 위하는 행위에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누구나 그 행위에 대해서 스스로 정당성을 부여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그것을 막을 수는 없다고 생각이 드네요~~^^

굳이 막지않아도되게하려는게 커뮤니티의취지라고봅니딘

스팀잇을 다 이해못해서 오치님의 글도 잘 이해가 안되네요.하지만 스팀잇을 위한 마음은 엿볼수 있었습니다^^

우와, 오치님 덕분에 고민의 기회를 얻게 되었네요.
사실 ad-tech 이나 mar-tech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온라인 광고와 관련해 머신러닝을 이용한 fraud detection 역량/경험을 주요 평가 기준으로 삼고도 있는데요. 블록체인, 보상 기능이 결합한 스팀잇에서는 다른 발상을 통해 적용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스팀잇 kr 커뮤니티 안에서 Men Learning을 통해 구현하고 계시다는 생각도 들고요. 댓글 등록 이후에도 긴 시간 고민해보겠습니다~

뉴스레터에서 좀 발전시키면 재미난게 나올수도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4
BTC 66499.54
ETH 3203.31
USDT 1.00
SBD 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