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 자동차 상식 ] 점화 플러그의 올바른 이해 3/3부(완결편 )...[ 스파크(점화) 플러그 자가정비 법 소개 . . . ]
보조배터리를 어떻게 연결 하느냐에 따라서 좀 다릅니다..
보조 배터리를 블랙박스 전용으로만 설치 하는 건지..
아니면... 진짜.. 차량 보조 배터리 시스템 개념으로 장착 하시는지를 먼저 알아야 할듯 합니다..
단순 메인 배터리에.. 병렬식으로 조인 시켜서 장착 하시는 보조 배터리의 개념은.. 말그대로.. 차량 내부의 모든 전원시스템을 관할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 흠.. 용량 면에서는 (시동OFF시)좀더 오래 사용 하실수는 있으나, 시동OFF시에.. 방전 된 용량을.. 시동ON 주행시... 발전기의 충전량이 2개의 배터리 용량을 따라 가질못합니다... 그래서.. 충전률은 거기서 거기 이던가? 아니면 순정 한개 일때보다 더 못하게 됩니다..
대부분 BMW 이시면... 발전기 충전 용량이 120A ~ 140A 가량 됩니다..
320 이시니... 120A 정도가 되겠군요..;;
대략 배터리의 용량이 90A 이니... 거기다가 보조배터리의 암페어 수를 더하면... 발전기의 용량을 턱없이 넘어 버립니다..
보조배터리를 블랙 박스 전용으로만 설치 하시는 방법에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예전에는 (보조배터리 장착 개념이 없을때) 정말 보조배터리에다가 연결만하여서.. 차량의 시동 배터리하고는 전혀 연관이 없고, 방전에도 영향을 안주었는데.. 이 방법은... 주행시 충전이 없기 때문에... 한 10일에서 15일 정도면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가 방전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착한 의미가 없죠.. 매번 충전을 해야하는 불편함도 있고,
그래서 요즘 보조배터리 장착은...
시동 OFF 시에는 차량 메인 베터리에는 전혀 이상 없게..Only 보조배터리 전원만 쓰며, 시동ON 주행시에는 차량의 발전기에서 소량 충전을 받아서..
주행중 충전이 가능하게 해주는 릴레이 및 전원 차단기를 설치하여...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같으면... 후자의 방법으로 보조 배터리를 장착 하겠습니다...
좋은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므로.. 장착 방법에만 신경을 좀 써주시면 전혀 문제 없다 하겠습니다..
그래도.. 100% 는 믿지 마세요..
어디까지나... 배터리는 소모하는 전지 이기 때문에.. 그 수명은..통상 2~3년을 주기로 보며...
전기를 많이 쓰는 조건에서는 (비오는 밤에 라이트 켜고, 와이퍼 작동하고, 습기때문에 애어콘 켜고, 노래 까지 듣는 상황) 발전기가 돌아 간다 하여도.. 어느정도는 소량씩 전기를 뺏기기 때문입니다..
위의 상황이 아니라면... 비교적 전기를 덜 쓰는 맑은날 아침 출근 시간에.. 어젯밤(비온날밤)에.. 소비한 전력을 충전 합니다..
특히.. 겨울철 아침 영하 10도~ 15도를 넘나드는 추위 속에서는 배터리 속의 전해액 물질의 특성상... 0도 이하로 떨어 질시... 본 배터리의 수명에서 30%가 감소 합니다..
이건.. 물질학에 나오는 분자 활동에 관한 겁니다...^^ (이거 까지 하면 넘 깁니다..)
즐건 주말 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