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변화의 9월

in #sct5 years ago

더웠던 여름이 이제 끝나고 선선한 가을로 접어들었습니다. 아직 낮에는 덥긴 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선선하지 못해 차갑운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무더웠던 8월을 마감하면서 스팀 블록체인에도 곧 큰 변화가 옵니다. 이런 변화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정말 궁금하군요.

HF21

8월 27일 HF21 업데이트를 합니다. 하드포크를 하면 일시적으로 장애가 발생할 수 있지만 곧 정상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저자:큐레 보상 비율이 50:50으로 바뀌는 것이 가장 큰 변화일 것입니다.

셀봇을 하는 이유가 큐레보다 보상이 좋기 때문입니다. 셀봇을 어뷰징으로 본다면 이런 식으로 셀봇보다 큐레가 더 보상이 좋아지도록 시스템적으로 수정을 하면 됩니다. sct가 좋은 예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큐레 비율 조정 때문에 신규로 고래가 들어오기는 싶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다 아시다시피 13주 파워다운 때문입니다. 이번 HF21 이후에 스티밋재단에서는 SMT에 집중을 할 것입니다. SMT에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스티미언들의 답을 듣고 있습니다.

13주 파워다운이 SMT와는 큰 관계는 없겠지만 SMT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결과적으로 스팀 가격 상승을 위해서는 13주 파워 다운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어야 할 것입니다. 스티밋 재단에서는 이번 기회에 파워 다운 기간에 대하여 고민을 많이 해 보았으면 합니다. 왜 스티 블록체인에서는 13주 파워다운을 가져가야 하는지를.

그다음으로 큰 변화는 다운보팅 풀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본인의 mana가 줄지 않고 다운 보팅을 할 수 있다.

딱 봐도 앞으로 펼쳐질 일들이 상상이 됩니다. 스티밋 재단에서, 그리고 증인들이 어떻게 대응할지 지켜볼 일입니다. X인지 된장인지 굳이 먹어봐야 안다고 한다면 할 말 없습니다.

KRWP 도입

조만간 sct에서 원하는 사람에 한하여 저자보상을 1000원에 패깅(?)되는 KRWP를 지급합니다. KRWP를 보유하고 있으면 보팅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는 sct의 저자 보상을 KRWP로 받는 수요가 있을 것입니다. KRWP를 영원히 보유하면서 보팅을 받으면 문제가 없지만 중간에 매도를 하려고 하면 매수세가 부족하여 가치보다 더 싼 가격에 팔아야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또한 스팀 가격이 올라가더라도 그 상승 혜택을 누릴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장점도 있습니다. 만약 steem이나 sct 가격이 떨어지면 어느 정도 하락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KRWP는 sct 소각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저자 보상을 KRWP로 많이 받을수록 sct 가격의 유동성은 좋아집니다. 따라서 KRWP 보유자에 대한 보팅의 가치 그리고 KRWP 의 환금성을 등을 보면서 KRWP의 보유 수량을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SCTM 완판

sct로 전환하는 sctm 의 양이 예상한 것보다 줄어들었습니다. 시장에서 매수할 수 있는 sct의 양이 한정되어서 그럴 수도 있고, sctm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 같은 추세라면 sctm 완판까지 2주 이상은 걸릴 것 같습니다. 천천히 완판되어도 좋습니다. 그만큼 저렴한 가격에 소각되는 sctm 양이 늘어나니까요.

SCTR 토큰 분배

9월이 되면 SCTR 토큰이 분배가 될 것입니다. 예상한 바와는 달리 외부 사람을 데리고 오는 것이 힘들군요. 저도 겨우 1명 데리고 왔는데, 글을 잘 쓰지 않더군요. 그리고 몇몇에게 계좌를 만들도록 유도를 하였으나, 대답만 하고 실행에 옮기지 않고 있고요.

암호화폐 기반의 SNS로 사람을 데리고 오기 위해서는 단순히 글 쓰면 보상을 받는다는 개념 이상의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여러 분들이 글에서 언급한 "누가 그 돈을 주는데"에 대한 답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보니, 자꾸만 다단계로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뭔가 새롭고, 신선하면서, 쿨한 느낌이 나는 소개 문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렇게 새로운 사람 데려오기 힘든 시기에 데려올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결국 스팀 가격이 상승하면 스팀에 가입하려는 사람들이 줄을 설 테니까요. 누가 먼저일지는 모르겠지만 스팀 가격이 오르지 않고서는 신규 유입은 기대를 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이번 주 그리고 그다음 주에 많은 새로운 일들이 일어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가 스팀에 좋은 방향으로 작용을 하였으면 합니다. 따지고 보면 스팀만큼 안정적이고, 기본 사용자 확보하고 있는 블록체인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정도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뭔가를 해 볼 수 있는 딱 좋은 규모로 보입니다.

Sort:  

jcar토큰,
8월 구독 보팅입니다.
날마다 행복한 날,
날마다 의미있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스팀에 대한 기대가 정말 컸었는데 지금은 참 힘든 시기네요

힘든 시기입니다. 이 또한 지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Hi @tradingideas!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401 which ranks you at #2448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47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71.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Try to improve on your user engagement! The more interesting interaction in the comments of your post, the bett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70434.55
ETH 3761.18
USDT 1.00
SBD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