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Dev] 우리집 날씨 관측소 만들기 #01

in #kr-dev6 years ago (edited)

image.png

우리 딸 도연이와 방학 숙제로 우리집 날씨 관측소 만들기를 시작 했습니다.

지난주 토요일에 1시간정도 서로 이야기 하며, 종이에 설계를 했고, 설계된 자료를

파워포인트로 도연이가 만들이로 해서 설계서는 보여 드립니다. ^^;;

저희들의 목표는 온도 데이타와 강수 감지 데이타를 자료 저장 서버로 보내고

저걸 웹이나 모바일 앱에서 보는 것입니다. ^^;;

서버에는 외부의 VPS를 사용할꺼구요.

관측해서 데이타를 보내 주는 장비는 아두이노 와이파이를 사용할 껍니다.

그리고, 강우 감지 센서와 온도 센서를 달꺼우요.

경험상 와이파이를 믿을수(?) 없어서 SD 카드에다가 저장을 해두는 것으로 했습니다. ^^;;

여기에 조금 부족한 것이 시계 모듈이긴 하지만, 시계는 다음에 구현 하기로 했습니다.

모듈이 없어 가지고, ^^;;

그리고 저기 스위치는 액정을 계속 켜 놓으면, 배터리가 너무 빨리 닳아서 ^^ 액정을 보고 싶을때만 켜는 것으로 하기 위해서 스위치를 넣어 봤는데 잘 될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그림에 없는 것은 재활용한 상자에 저 모듈들을 강수 감지 센서와 LCD 만 튀어 나오도록 할꺼구요.

이번주에 프로토 타입은 완성해서 관측을 시작 하려고 합니다. ^^;;

프로젝트 끝나면, 자료 저장 서버의 API를 공개해 볼까 합니다. ^^;;

저희 집 뿐 아니라 동일한 방법으로 기상 관측소를 만들면 전세계 어디서든지 제 서버로 보내고 그걸 활용하실 수 있도록 이요.

매주 토요일에 진행하고 있어서 이번 주 토요일날도 도연이가 정리를 하거나 프로토 타입이 만들어 지면, 다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jungs님 늘 감사합니다.

우와... 이게 대체 뭐죠?? 날씨를 관측하고 서버에 전송하고 그걸 앱으로 열어보다니...요즘 애들은 다 이런걸 할 줄 아는건가요? 아니면 도연이가 대단한건가요? 제가 보기엔 너무 신기해요!!!!!!

제 직업이 프로그래머라 아두이노 코드는 도연이가 작성하고 저는 주로 서버를 담당할껍니다. 도연이가 아두이노 코드 작성할 때 많은 오픈소스와 약간의 응용만 하면 코딩이 가능 하니까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내용이 기대됩니다. ㅎㅎ

기다려 주시면, 계속 블로그에 포스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일이 두번째 시간인데 도연이에게 스스로 프로젝트를 정리하는 법을 가르치느라 도연이가 파워 포인트나 엑셀로 만들어 주면, 제가 포스팅을 진행 합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0740.76
ETH 3388.82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