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 에 하이브 측의 스팀 증인 협박 및 위협에 대한 기사가 떴습니다.

안녕하세요. 아마군(@skuld2000) 입니다.

암호화폐에 대한 기사를 다루는 매체 중 세계적인 신뢰도와 인지도를 자랑하는 코인텔레그래프(https://cointelegraph.com) 를 다들 아실 겁니다.
간밤에 이 코인텔레그래프에 매우 주목할 만한 기사가 떴습니다.

기사 원문 : https://cointelegraph.com/news/former-steem-witness-i-received-direct-threats-from-a-hive-user

기사 대문 이미지도 강렬하지만 제목 또한 눈길을 확 잡아 끌정도로 임팩트 있습니다.

Former Steem Witness: ‘I Received Direct Threats From a Hive User’
전(前) 스팀 증인 : '나는 하이브 유저로부터 직접적인 위협을 받았다'

이 기사는 익명을 요청한 스팀의 전(前) 증인의 인터뷰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으며 여기서 제보된 각 항목에 대해 현 하이브 최상위 메인 증인이자 구 스팀 핵심 증인이었던 블록트레이드(blocktrades)계정의 실 소유주인 Dan Notestein 의 반론도 실었으며 여기에 기타 전문가 들의 의견까지 포함하여 상당히 객관적인 시각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기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하이브 측의 살해 및 폭력 위협
    • 前 스팀 증인 : 한국인 하이브 사용자로 부터 밤에 집으로 찾아오겠다 라는 위협을 받았으며 특정 디스코드 채널에서 한국 증인들에 대해 'dead' 라는 단어를 쓰는 등 살해, 폭력 협박을 함. 위협을 통제할 수 없기에 여러 한국 증인들이 증인 자리에서 물러남.
    • Dan Notestein : 누군가가 자신의 스팀을 강탈한다면 순간적인 감정으로 위협적인 글을 썼을 수는 있으나 실제 계획하지는 않았을거라 믿으며 당시 스팀 증인들은 그보다는 법적인 보복(소송)을 두려워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2. 하이브 하드포크의 부당함
    • 前 스팀 증인 : 하이브 측은 탈중앙화에 반대한 계정들을 에어드랍에서 제외 했다고 밝혔으나 실제로는 자신들의 의견에 따르지 않고 재단과 구증인들 사이에서 중재하고자 한 사용자들을 배제 했으며 이후 스팀 네트워크의 안정성 훼손, 스패밍, 위협 행위들이 있었다.
    • Dan Notestein : 저스틴 선의 막대한 지분으로 인해 스팀 블록체인은 중앙화된 장부나 마찬가지다.
  3. Blocktrades 의 자금 유용 행위
    • 前 스팀 증인 : 스팀잇 초기 개발 당시 부터 재단측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Blocktrades 가 스팀의 발전에 쓰였어야 할 재단측의 스팀 중 2,300 만개에 달하는 코인을 명확한 이유 없이 지급 받았으며 개발자금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프로포절 시스템(SPS) 를 만들어 예전 스팀잇 뿐만 아니라 하이브에서도 증인들을 위한 개인 자금 조달용으로 악용하고 있다. (예 : blocktrades 의 하이브 이미지 서버 개발비용으로 5만달러 제안, justineh 의 거래소 상장 노력에 대해 3만달러 제안)
    • Dan Notestein : SPS 는 탈중앙화된 다목적 펀드이며 유저들의 투표로 결정된다.

기사의 제목이나 대문 이미지 와 마찬가지로 전반적인 방향은 스팀잇 측 의견이 중심이 된 것 같습니다.
기사에서 자세하게 다룬 건 아니지만 shared proof 라는 단어로 실제 증거가 있음을 알렸고(워낙 차고 넘쳐서..) 블록트레이드도 협박에 대해서 부정 하지 못하고 법적인 보복이 두려웠을 거라는 자신의 추측외에 어떤 증거도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실제로 소송이 생활화 되어 있는 미국에서 법적 보복이 두려웠다는 말 자체가 그다지 설득력 있는 의견도 아니구요.

대부분의 해외 암호화폐 언론들이 그랬듯이 코인텔레그래프 역시 그동안 하이브 측 시각의 기사를 주로 배포해왔었습니다.
이는 트위터와 마찬가지로 영어라는 언어의 장벽과 커뮤니케이션에 취약한 환경으로 인해 한국 유저들의 목소리가 닿기 힘든 점과 전업 증인 체제인 그들에 비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가장 큰 요인이었다고 봅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번 조인디 측의 기사와 더불어 이번 코인텔레그래프 기사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그동안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일방적으로 공격 당하던 상황을 바꿔보기 위해 이 기사를 스팀잇 뿐만 아니라 하이브 유저들과 해외 코인 커뮤니티 유저들에게도 많이 알려줍시다!

Sort:  

하이브 썩고들 죄값을 치뤄랏~!

@skuld2000 transfered 1.0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4.30%, voting power : 82.93%, steem power : 1817410.64, STU KRW : 1200.
@skuld2000 staking status : 300 KRWP
@skuld2000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0.9 KRWP (rate : 0.003)
What you sent : 1.0 KRWP
Refund balance : 0.099 KRWP [44373553 - 5fc62a7ca8ec8cf036f8b491907c5c09d6e4b8f3]

속이 시원하네요. ㅎㅎ

deer3 gave skuld2000 gifts(25 SCT).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038.60
ETH 3148.89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