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CT-Alliance / 첫번째 키워드 "Ownership(소유권)" (스판얼라이언스 '구성계획 및 운영안' 제안을 위한..)
안녕하세요 @skt1(티원) 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의 의견을 수렴해보고자 제시해 본 스판얼라리언스 구성시 꼭 고려되었으면 하는 "12가지 키워드" 각각에 대한 견해를 드려 보았습니다.
이 키워드를 이제는 하나씩을 주제로 하여, 조금 더 깊이 있고 구체화한 의견을 제시하고, 이에 의견을 수렴해 보고자 합니다.
그 첫번째 키워드는 '(01) Ownership' 입니다.
- [공지] 스판얼라이언스 구축 (@sct @kopasi) 제안
- # SCT / sct-alliance (스판얼라이언스)에 관한 제언
- # SCT-Alliance / '구성계획 및 운영안' 제안를 위한 첫 걸음..(공지)
- # SCT-Alliance / '구성계획 및 운영안' 제안를 위한, 12가지 키워드 설명
첫 번째 키워드 "Ownership"
- 첫 번째 키워드인 이유..
지난 포스팅을 통해 간략한 견해에 기술한 것과 같이, 스판얼라이언스의 구성자체는 그 필요성에 대한 커뮤니티원의 다수의 의견, 기타 타 플랫폼 커뮤니티의 사례등으로 하여금, 현 운영팀의 강력한 의지가 전제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친목형태의 모임이라 할지라도 "모임(meeting)" 각각의 이유나 목적이 있듯이, '스팀코인판커뮤니티(이하, 스판)'는 "SCT를 중심으로 구성원 모두의 실익(實益)을 위해 스판의 성장을 지향" 이라는 소기의 목적(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이 목적(목표)를 가장 잘 달성하기 위해서는 현 운영팀이 말하는 "스판의 향후 방향과 운영의 주도권, 즉 Ownership(소유권)은 커뮤니티로 부터 나온다" 를 우선하여 명시 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스판커뮤니티의 주인(소유)는 "스코판토큰(SCT)에 관심이 있고, 1 SCT이상 보유한 모든 커뮤니티 구성원으로 정함"에서 출발합니다.
이는, 최초개설자(기획한맴버)의 관련공지([공지] 스판얼라이언스 구축 (@sct @kopasi) 제안)와 같이, 스판얼라이언스는 커뮤니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비영리 단체의 사상을 존중하며, 운영에 필요한 손과 발의 역할을 대행하는 것임을 말하는 것 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커뮤니티의 원활한 운영 및 성장을 도모하는 과정에 필요한 의사결정 및 의결사항를 진행함에 있어 의견, 의결권은 모두 커뮤니티 모든 구성원으로 부터 발생됨을 명시하게 됩니다.
- Ownership 명시의 필요성
구성원 혹은 구성원을 대행(대리, 위임 등)하는 대표적인 대규모의 커뮤니티는 이해를 돕기위해 하나의 국가에 비유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커뮤니티, 즉 하나의 사회가 잘 운영되기 위해서 반드시 정의되야 하는 것이 구성원 누구라도, 최소한의 이것은 자발적 참여 혹은 소극적 참여 등의 방법으로 Rule이 존재하게 되고, 이들을 법률, 규칙과 같은 가이드라인이라는 형태로 부르게 됩니다. 이는 참여가 수반되었기 때문에, 그 필요성에 대해서 어렵지 않게 공감하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참여"의 시작을 Ownership으로 부터 출발한다는 것의 상관관계는 매우 높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충설명 - 스판얼라이언스의 구성과 함께, 스판이 잘 운영되기 위해 필요한) 스판의 Rule을 정함에 있어, 이 Rule에 "Ownership"을 명시함으로써, 행여 구성원별로 그 속도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지향하는 바는 모두 같음을 이끌어 내고자 함 이기도 합니다. )
- 기타참고
12회에 걸쳐 제시한 모든 키워드의 구체적인 설명, 이유를 제안드려 보고, 그 과정에서 수렴된 의견들을 모아 다수의 견해가 반영된 rule이 정리해 보면, 하나의 정책서의 청사진이 그려지리라 생각 듭니다. 이는 현 스판 운영팀의 Policy 와 같을 수도 있고 부분적으로 상이한 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나침판 = 스판Policy"인 이유
하지만, Policy라는 것과 같이 의결을 거친 의사결정에 따라 변경이 가능 할 수 있는 rule이 정해져 있다는 것,, 이 점을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프로그램의 설정과 같이 그 값(파라미터)는 언제라도 변경 할 수 있으나, 그 변경가능한 값은 누구라도, 어디라도 꼭 맞는 정답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스판의 Ownership으로 정하는 스판커뮤니티 구성원의 의결 등의 방법을 통해 합의로 정의한 rule을 값을 정하게 됩니다. 이런한 rule들이 모여 스판의 policy를 이루고, 이 policy는 스판의 목적/목표로 향함에 나침판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정의(定義, definition) 와 해설
(스판얼라이언스 구성시 명문화 후, 백서의 형태로 누구나에게 공개 할 수있는 내용에 담았으면 하는, 첫번째 키워드 'Ownership(소유권)'에 유관한 내용입니다, 필요에 따라 제외되거나 추가 될 수 있으며, 자유롭게 의견을 주실 수 있습니다)
스판커뮤니티 Goal : SCT를 중심으로 구성원 모두의 실익(實益)을 위해 스판의 성장을 지향
스판커뮤니티 Ownership : 스판의 향후 방향과 운영의 주도권, 즉 Ownership(소유권)은 커뮤니티로 부터 나온다
Ownership 구성원 : 스판토큰(SCT)에 관심이 있고, 1 SCT이상 보유한 모든이 또는 단체
(참고 - 개인으로 한정하지 않으며, 임대 또는 다수의 홀더로 부터 위임하거나 양도된 단체, 조직 모두를 포함)
스판커뮤니티 rule : 스판커뮤니티 Ownership을 지닌, 구성원이 언제라도 의견을 개진하고, 필요시 의결 등의 방법을 통해 새롭게 만들거나, 수정(개선 또는 삭제) 가능한 항목
스판커뮤니티 Policy : 스판커뮤니티 rule 들의 집합
(실제 rule에 포함될 사항들은 '(03) role' 키워드 포스팅에 샘플형태로 의견을 드려보겠습니다.)
- 참고 - 키워드 목록
(01) Ownership / (02) Vision / (03) Role
(04) Distributed / (05) Language / (06) Rewards System
(07) Various / (08) Expert / (09) Incentive
(10) Fixed cost / (11) Beyond / (12) Contribute
- 당부의 글
본 포스팅을 통해 의견드린 첫 번째 키워드 "Ownership" 에 관련하여 '첫 번째 키워드인 이유..', 'Ownership 명시의 필요성', '"나침판 = 스판Policy"인 이유', '정의(定義, definition) 와 해설'에 기술하여 보았습니다.
유사한견해(공감) 또는 다른견해(이견) 등 모든 자유로운 의견을 커뮤니티 구성원 누구라고 댓글 등의 형태로 남겨주실 수 있습니다. 그 내용에 대해서 신중하게 검토하고 고민하여, 본 제안내용(초안)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하지만 좀 보완했으면 하거나, 방향이 다른 이견 인 경우, A 보다는 A' 또는 B가 좋겠어.. 라고 한다면,, A'나 B와 같은 설명이 포함된다면, 보다 적극적인 반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가 스판얼라이언스 구성 제시안(초안)을 작성하여 '스판운영팀'에 협의/협상을 하기 위한 초석에 큰 보템이 될 것입니다.
"모두가 원하는 방향의 스판얼라이언스가 구성되길 기대해 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Phase.1 두번째 키워드인, '(02) Vision'에 대해서 자세한 견해를 드리고 의견을 수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