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일 암호화폐 간추린 뉴스
안녕하세요 샤크입니다.
칠레의 5,000여개 상점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 지불 수용’
최근 칠레의 지불플랫폼 회사 중 하나인 플로우(FlOW)는 자신들의 회사를 이용하는 5,000명 상인들이 소비자들의 지불방식 중 하나로 비트코인(BTC),이더리움(ETH), 스텔라루멘(XML) 암호화폐를 이용한다고 밝혔다. 이것은 3가지 암호화폐 중 하나로 직접 거래시 곧바로 칠레의 화폐로 전환이 가능하다.
칠레 뉴스에 따르면, 최근 법원은 칠레은행들이 암호화 거래와 암호 관련 활동을 금지하는 서비스에 대해 부적절 하다고 판결했다. 따라서 칠레 암호화 관련 기업들은 활동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그 중 플로우(FLOW)는 가상화폐 거래 시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칠레에서 주요 온라인 업체 Webpay, ServiPag, OnePay및 Multicaja등에서 2,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가상화폐를 활용해 활동하고 있다. 암호화 거래시 수수료는 플로우(FLOW)의 경우 각각의 고객에게 0.90%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는데, Webpay의 경우 4.99%, ServiPag의 경우 5.29%, OnePay및 OnePay의 수수료는 4.99%이기 때문에 칠레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폴 크루그먼, “가상화폐, 결국 붕괴할 수 있다”경고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폴 크루그먼(Paul Krugman) 뉴욕시립대 교수가 31일(이하 현지시간) 뉴욕타임스에 기고한 칼럼에서 "가상화폐는 결국 완전히 붕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가상화폐는 거래비용이 높은데다 탈세나 불법 행위에 사용될 뿐 실제 가치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투기꾼들의 기대심리가 깨지면 쓸모 없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크루그먼은 “화폐의 역사를 살펴보면 거래비용이 보다 적어지는 쪽으로 화폐는 발전해왔다. 무겁고 높은 보안을 필요로 했던 금에서 동전으로, 지폐에서 신용카드 등으로 발전해온 역사가 그렇다”면서 “그런데 가상화폐는 이러한 추세와 정반대에 놓여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가상화폐는 큰 시장 가치를 지니지만 교환 매체로 유용하지는 않다”며 “단순히 투기적 놀이로 사용되고 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암호화폐는 세계 경제를 300년 전으로 회귀시켰다"며 그는 자신의 컬럼에서 비트코인을 "악마(Devil)" 혹은 "긴 암호문(the long cryptocon)"이라고 지칭했다.
코인베이스, 전 금융 규제 전문가 전격 영입
미국 대표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가 31일 자사의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전 퍼싱(Pershing)LLC 임원이었던 제프 호로위츠(Jeff Horowitz)를 회사의 최고 준법 감시인(Chief Compliance Officer)로 영입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이전에 퍼싱LLC의 전무이사겸 준법감시 총 책임자로 일했으며 시티그룹, 골드만삭스, 살로몬 브라더스 등에 연방 예금보험공사 및 금융 규제자로 다양한 규제 준수 및 자금세탁 방지(AML) 프로그램을 만들어 지도한 바 있다.
코인베이스에 따르면 이 회사는 그를 고용하여 회사를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고 코인베이스 보관 서비스 및 최근에 발표한 여러 회사 인수를 통한 새로운 서비스 런칭 등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한다.
'제프를 고용하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규제의 복잡함을 극복하기 위함이며 그의 금융 서비스 및 기업 지배구조 전반에 걸친 풍부한 경험이 우리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올 여름 코인베이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의해 합법적으로 규제된 중개인 딜러가 되기 위해 'Venovate Marketplace Inc' 및 'Digital Wealth LLC' 그리고 'Keystone Capital Corp'을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7 월 말에는 코인베이스를 위한 정치적 행동위원회(PAC)를 만들었으며 이를 통해 회사는 자사에 친화적인 정치인에게 합법적인 방법으로 후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빌 클린턴 전 미국대통령, 리플 스웰 컨퍼런스 참석 예정
빌 클린턴 전 미국대통령이 리플 스웰 컨퍼런스에 기조연설을 진행하고 질의응답 새션에 참석할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해당 컴퍼런스는 오는 10월 초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릴 계획이다.
금감원, 통합금용감독기구 국제회의에서 암호화폐 논의 예정
연합뉴스에 따르면 , 한국 금용감독원이 오는 9월 6일보터 이틀간 제20차 통합금용감독기구회를 통해 암호화폐,ICO, 핀테크 등 새로운 금융서비스에 대한 대응 방향을 주로 논의할 예정이다.
ICO를 추진중인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이번 통합금용감독기구 국제회의에 참여하는 일본·싱가포르·호주·캐나다·영국·독일 등의 국가가 대부분 ICO를 제도적으로 허용한 나라다"라고 전제하며 "블록체인 비즈니스와 ICO가 이미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인 트렌드란 점에서 금감원이 이번 회의를 통해 ICO정책에 대해 전향적으로 수정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대 암호화폐거래소` 바이낸스, 모바일 월렛 스타트업 인수
세계 최대 규모의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바이낸스가 모바일 이더리움 월렛 스타트업인 트러스트 월렛(Trust Wallet)을 인수했다.
인수 이후에도 바이낸스는 트러스트 월렛의 기존 경영진과 개발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업을 이어가도록 했다. 트러스트 월렛의 모바일 이더리움 월렛은 최대 2만종 이상의 암호화 자산을 저장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IBM, 블록체인 활용 금융서비스 플랫폼 PoC 실시 예정
IBM이 블록체인을 활용한 금융서비스 플랫폼의 개념증명(PoC)을 실시할 예정이다.
최근 IBM은 CLS와 공동 작업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서비스 플랫폼 ‘레저커넥트(LedgerConnect)’의 개념증명을 위한 설계를 마쳤다고 발표했다.
앞으로는 복수의 금융기관과 함께 개념증명을 실시할 예정이다.
분산원장기술(DLT)에 기초한 레저커넥트는 은행과 증권회사, 핀테크 기업, 소프트웨어 벤더 등 법인용 금융서비스를 다루는 기업들의 이용을 구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공 예정인 서비스에는 고객알기제도(Know Your Customer, KYC) 프로세스와 제재 조치 스크리닝, 담보 물건 관리, 금융 파생 상품 포스트 트레이드 처리와 조회, 시장 데이터가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하락 마감
시카고 상품 거래소(CME)의 비트코인 선물 BTC 9월물이 4.57% 내린 7,730$로 거래를 마감했다.
잘 읽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