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의 암호화폐 이야기] 오늘은 색다르게 늦은 오후시간 쯤에 올려봅니다.
안녕하십니까?? 승림대디입니다.
오늘은 오후시간에 암호화폐 이야기를 공유드립니다.
아침에 테이스팀을 올려도 보고, 이 시간에 암호화폐 이야기도 시험삼아 올리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 전통적인 경제학자의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대한 비판
오늘 시장 조정을 유발하고 있다는 해외 언론 내용인데요. 아시는 분은 이미 들으셨겠지만, Stiglitz, Roubini, Rogoff 등 3 명의 존경받고 영향력있는 경제학자들은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가 전세계의 정부가 자금 세탁 및 탈세에 대한 입장을 강화할 것이므로 앞으로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가을을 경험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즉, 투명한 은행 시스템을 만들려고 할 때 익명성을 기반으로 한 지불 수단을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인데요.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는 이 3분의 경제학자들에게 비트코인과 암호화폐가 무엇인지와 그것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무지하다는 비난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 불가리아가 세계에서 2번째로 많은 비트코인 보유???
비트코인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곳이 FBI이다라는 이야기도 있는 등 비트코인 보유와 관련하여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데요. 이번에도 비트코인에 대한 보유량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불가리아 정부가 대대적인 단속 등을 통해 압류하고 있는 비트코인의 양이 213,519 BTC, 약 10억달러에 해당된다는 내용입니다. 이는 불가리아 국가 채무의 25%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규모라고 하는데요.
불가리아 정부가 이를 사용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미지수이지만, 아무튼 사실이라고 하면 대단한 보유량인 것 같습니다.
◎ CBOE의 비트코은 ETF 신청서 제출
저는 이 소식을 듣고, 오늘 장이 조금 회복할 줄 알았는데요. 저의 기대를 저버리고 있군요. 이미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CBOE가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 (SEC)에 비트코인 기반 ETF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합니다.
이미 지난 6월 20일에 제출하였다고 하는데요. SEC는 관련 의견 수렴중이라고 합니다. 해당 ETF 신청서를 살펴보니 지수를 어느 거래소의 것을 취합하여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도 안내되어 있는데요. Bitstamp, Gdax, Gemini, Itbit, Bitflyer, Kraken를 사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ETF에 대해서도 SEC가 결단을 내려야할 시기가 조금씩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 미국 금융 당국, 중개 회사에 암호 활동 공개 요청
금융 산업 감독청 (Financial Industry Regulatory Authority, FINRA)은 미국내 증권을 일반인에게 판매하는 모든 회사에 암호화폐와 같은 디지털 자산과 관련된 모든 활동의 공개를 장려하는 통지문을 발행했습니다.
의회가 승인한 비영리 단체인 FINRA는 미국 정부의 일부가 아니지만 브로커 - 딜러 산업이 공정하고 정직하게 운영되도록 함으로써 미국의 투자자를 보호해야한다고 FINRA 는 설명하며, 미국에서 증권을 일반 대중에게 판매하는 모든 회사와 중개인은 FINRA에 의해 면허를 취득하고 등록해야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시간이 좀 색다르긴 하군요..
요즘같아선 어떤 뉴스가 나와도 다 무시해버리는게 암호화폐시장인것 같네요
빨리 국면전환이 이루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불가리아의 BTC 보유는 완전 의외네요^^
우와~~ 의외네요, 불가리아가 그렇게 많은 비트코인을 소요하고 있을 줄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