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구석구석] 오이도 탐방(4)_오이도포구해양관광단지
대한민국구석구석, 오늘은 오이도탐방 4번째로 "오이도포구 해양관광단지"입니다.
걸으면서 기억에 남은 명소는 [아래사진]에 표시된 장소로 첫번째 황새바위길, 두번째 생명의나무전망대, 세번째 오이도해산물직판장, 4번째 등대, 5번째 오이도선착장입니다.
[오이도포구 해양관광단지 명소]
첫번째, 황새바윗길입니다.
이 길은 바다위에 탐방로를 만들었어요. 그래서 간조시에는 갯벌의 살아 쉼쉬는 생명을 관찰하고, 만조시에는 바다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는 특색있는 장소입니다. 제가 갔을때는 간조시로 갯벌에서 움직이는 것들이 한두개가 아니었는데는요. 너무 더워서 자세히 관찰하기가 힘들었어요.
[황새바위길]
[졸고있는 갈매기]
두번째로 "생명의나무"입니다.
이 작품개요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석기시대부터 유유히 흘러 쌓아 온 오이도의 기억과 우리네 삶의 흔적과 유구한 역사의 흐름이 갯벌 매집으로 인해 급격히 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옛 오이도가 가진 역사와 생명, 사람들의 흔적을 되살림하고 후대에 길이 알리기 위해 이 공간을 디자인하였습니다.
세번째로 "오이도해산물직판장"입니다.
아침에 서해안에서 오징어가 많이 잡힌다는 소식을 듣고 방문했으나 오징어는 한마리도 구경하지 못했네요. 상인 말에 따르면 "이곳까지 올라오지 않는다."라고 하더군요.
또한 해산물관련 건물에 안탑갑게도 빈공간이 많이 보이더군요. 과거에 이곳이 얼마나 활성화되었는지 짐작은 할 수 있었습니다.
[오이도해산물직판장]
네번째로, "빨강등대"입니다.
이것은 어업과 관광을 접목하여 실질적인 어업외 소득을 증대하기 위하여 (구)해양수산부의 "어촌체험관광마을조성사업"의 일환으로 2005년도에 국도비가 지원되어 건립된 해양관광기반시설입니다. 갯벌체험, 낚시어선승선, 해안경관감상 등을 모모하여 어촌 어항관광 활성화를 증대하고자 건립하였습니다. 2006년도 10월에 방영된 mbc드라마 "여우야 뭐하니"의 촬영장소로 더욱 유명해졌으며 시흥시의 대표 상징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빵강등대]
마지막 다섯번째로 "오이도선착장" 입니다.
선착장 양쪽으로는 [아래사진]과 같이 좌판이 있더군요. 날씨가 더워서 그런지 전체적인 분위기는 썰렁입니다. 쉬는데도 많이 보였어요.
[좌판장]
제가 갔을때는 간조기였습니다. 뻘위에 있는 고깃배들을 보니 황량함이 들더군요. 그러나 이 배도 만조때는 에너지가 넘쳐나겠지요.
[고기배]
갯벌체험하러 오는 관광객도 간혹 보이더군요. 갯벌에 2명정도가 체험중에 있네요. 가격 등은 아래와 같습니다.
[갯벌체험]
걸어서 탐방 하다보니 오이도에서 보고 배우고 할 것 들이 너무도 많더군요. 다음에 오이도 탐방이 있다면 이번에 탐방하지 못한 옥구공원, 시흥오이도선사유적공원, 시화방조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여행지 정보
● 대한민국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오이도 빨강등대
trips.teem 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날씨때문인지 사람이 많이 없군요!!
저도 이곳이 제 사유지 인줄 알았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4호선 끝으머리 내요^^
시흥시티투어 신청 해보세요
개꿀 👍
'갯벌 들어가는 데도 돈 내야하나' 하는 생각으로 자세히 보니 대부분 어떤 도구들을 빌려주는 가격이군요. 여러 간척 사업으로 갯벌이 자꾸 줄어드는 게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