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테 나쁜소리 하기 싫은데도 불구하고 표절과 부도덕성에 관대하면 안되는 이유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저는 좋은게 좋다하면서 대충 살았으면 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스티밋에서 표절과 부도덕한 보팅을 용납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입니다. 그것은 제가 원래 선을 추구하고 도덕적인 인간이기 때문이 아닙니다. 가장 큰 이유는 돈이 걸려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 스티밋에 오신분들 보상 안준다면 여기서 이렇게 불편한 UI를 참아내면서 글을 쓰시겠습니까? 우리가 스티밋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은 사실 나의 금전적 이익을 위한다는 말을 돌려서 표현한 것에 불과합니다. 돈버는 거 나쁘다고 생각하십니까? 돈버는거 그것은 좋은 것입니다. 챙피한 것이 아니라 자랑스러운 것입니다.

우리 모두의 금전적 이익을 위해서 표절과 부도덕적인 행위들은 반드시 규제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스티밋이 제대로 발전하기 위해서 당연한 정도가 아니라 반드시 지켜야 할 규범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렇게 말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 규범 니가 만드냐? 글쎄요 제가 어떻게 스티밋의 규범을 만들 수 있을까요? 그것은 인간의 경험적 소산이자 이론적 연구결과이기도 합니다.

경험적 소산이란 무슨 말일까요? 예전에 포스팅에서 인간의 사회적 진화과정에 대해 이미 간단하게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인간은 진화과정에서 남을 무조건 속이는 행위보다는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살아 남을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간의 뇌는 상대방이 부정한 행동을 하면 이를 비난하도록 프로그래밍된 것은 그런 이유라고 합니다. 그것은 인간의 진화과정에서 나타난 결과입니다. 누가 잘못하더라도 한번 용서해주는 것도 프로그래밍 되어 있습니다. 잘못했을 때 용서해주면 그 다음에는 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오랜 경험과정에서 터득한 것이지요.

진화의 과정에서 인간이 그런 경향성을 가지게 된 것은 마치 개가 맞아죽어가면서도 주인에게 충성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은 일정한 수준을 넘어서는 잘못을 하면 절대로 용서하지 않도록 프로그래밍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조심해야 합니다. 자신은 용서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많은 사람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수 유승준을 기억하시나요? 유승준은 병역을 기피하고자 했습니다. 처음에는 한두번 용서받을 수도 있었습니다만 자신이 스스로 약속을 저버리는 행동을 했습니다. 유승준이 그런 상황에 처한 것은 자신의 잘못 때문입니다. 비록 그는 한국사람들을 비난할지 모르지만 말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도덕성이 스티밋의 발전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단계라는 것입니다.
스티밋이 앞으로 주도적인 SNS로 나서기 위해서는 복잡계에서 말하고 있는 이론적 모델을 한번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 도표를 한번 보실까요.

20170716_084306.jpg

어떤 체제가 단절적 변화를 하려면 다음과 같은 경우를 거칩니다. 여기에서 단절적 변화라고 하는 것은 급격한 변화 즉 상승을 말합니다. 스티밋의 경우에 있어서는 페이스북을 제치는 상황정도가 될 수 있겠지요

지금 전세계에서 SNS는 페이스 북이 주도를 하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안정기(평형상태라고 할 수 있겠지요.
복잡계에서는 안정기를 예외적인 현상이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원래 세계란 불완전하고 불안정하다는 것이지요. 물론 안정기라고 하더라도 항상 불안정한 요소들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한국에서는 네이버와 다음과 같은 포탈의 블로그가 힘을 쓰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아직 강력하지만 한국의 블로그 형 SNS는 변화의 와중에 있는 것 같습니다.

자 그러면 스티밋이 변화의 주역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스티밋이 단절적 변화의 전제조건이 되는 혼돈의 가장자리에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즉 주변 여건이 불안정하게 변화해야 하는 것입니다.

지금 스티밋의 상황은 두번째 초기 상황에 위치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서서히 스티밋이 혼돈의 가장자리에 자리잡아서 임계점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를 시스템의 복잡성을 높인다고 합니다.

시스템의 복잡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복잡계 이론에서는 여기에 대해 약 다섯가지 정도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스티밋을 열린 시스템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별도의 설명이 필요없을 듯 합니다.

두번째는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작게 쪼개고 구성요소의 대칭성을 파괴해야 합니다. 스티밋에서 보자면 KR 코뮤니티가 발전하는 것을 들 수 있겠지요. KR 코뮤니티 내에서는 각종 전문적 태그가 발전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세번째는 구성요소의 상호작용을 증대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쪼개진 구성요소가 상호 작용하여야 복잡성이 증대된다는 것이지요. KR 내 태그가 서로의 세계에 함몰되지 말고 다른 태그와 상호관계를 가진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네번째는 전체시스템과 구성요소는 서로 같이 발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숲에서 나무하나가 너무 커지면 숲이 이상해지므로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조화로운 발전이 필요하다는 당연한 말이 되겠지요.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행위자의 무작위한 일탈을 제어하기 위한 적절한 규칙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생물체에서 심장박동에 따라 피가 앞뒤로 제멋대로 움직이면 생존이 불가능하다는 것으로 해석하는 군요. 일상생활의 법규가 다 여기에 속하는 것입니다. 복잡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정한 규범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스티밋은 단절적 변화의 프로세스 중 2단계 초반에 들어와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혼돈의 가장자리로 나아가기 위해 5가지 조건 중 4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마지막 5가지가 우리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한번 용서는 해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진화의 과정에서 입증된 것입니다.

그러나 viral marketing 이라고 하던가요? 그런 행위를 한다던가 아니면 표절을 하면 스티밋의 발전을 가장 결정적으로 저해하는 행위가 되는 것입니다. 앞으로 2단계 혼돈기가 상당기간 진행될 것입니다. 여기서 임계점까지 가지 못하면 스티밋은 실패합니다.

만일 스티밋이 실패한다면 그것은 행위자의 무작위한 일탈을 제어하지 못한것이 가장 큰 이유가 될 것입니다. 그런자들이 저의 재산에 손해를 끼치는데 가만히 있어야 할까요?

이것이 제가 표절행위와 viral 마케팅을 그냥 두고 볼 수 없는 이유입니다.
우리 모두의 이익을 위해 절대로 그런 행위에 눈감으면 안됩니다.

참고
복잡계에 관한 내용은 “복잡계 개론(삼성경제연구소, 2005)를 참고했습니다. 단절적 변화의 프로세스는 182-203 쪽을 참고했습니다.

Sort:  

음, 경험적 소산이고 도덕이고를 떠나서 일단 불법아닌가요? 저작권자가 대응하면 바로 경찰에서 연락올텐데요.

익명성으로 누군지 모른다는...

모두 표절에는 강하게 대응해야 발전할수 있을거 같습니다ㅠㅠ

중앙에서 컨트롤 할 수 없기에 서로가 감시하여 컨트롤 하는 자정 작용이 필요한 곳이 바로 이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만의 가치관이 없고 그 가치관이 대부분 선한 의지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결국에는 서서히 무너지겠죠.

블록체인이군요. ㅎㅎ

부도덕한 보팅이 란 어떤 형태의 보팅인지 알고 싶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저도 참고 하겠습니다.

viral 마케팅이라고 하던가요
일전에 윤장인가 하는 사람이 했던 것 말이지요
혼자서 계정 여러개 만들어서 아무글이나 써 올리고 서로 마구 보팅하면서 보팅수 올리고 그래서 다른 사람들 끌어들이는 것
저도 잘 모르지만 그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동호회처럼 여러사람들이 모여서 서로 같이 보팅하는 것. 그것도 담합보팅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도 비난의 대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스팀파워가지고 서로 보팅하는 것가지고 뭐라고 하는 것이 이상하지요.
그러나 그것하고 최근에 문제가된 viral 마케팅식 보팅은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viral 보팅은 일종의 사기입니다. 한사람이 여러 계정 만들어서 마치 여러사람인 것처럼 많은 사람을 속인 것입니다. 그것은 일종의 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의 합니다...

셀프보팅?

셀프보팅은 아주 정당한 행위입니다.
그건 당연하지요'
셀프 보팅 안할 거면 왜 스팀파워가지겠습니까?

저작권에 대한 존경심을 갖는다면 하고 생각중입니다.

🥕입니당

스팀잇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행위는 서로가 고쳐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것이 우리 모두의 이익을 위한 길 입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즐스팀하세요.

홧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올드스톤님, 전제적인 내용은 모두 이해가 되는 바입니다. 모두 맞는 말씀이시구요. 처음에 말씀 하셨다시피 돈 이 걸려 있는 곳 입니다. 그래서 부도덕한 행위가 100% 근절 될 수는 없다고 생각되네요. 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러한 부도덕한 행위가 나왔을때 어떻게 대처를 해서 스팀잇을 더 발전 시킬까 하는 부분입니다. 향후 어떤 일이 또 발생할 지 모르겠지만 대처만 잘 해 나간다면 앞으로 더 발전하는 스팀잇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네 옳으신 말씀입니다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 뿐입니다.
어느정도 정착되면 그런 행위는 하지 않겠지요

네 맞습니다 아예 생각을 못하도록 초반에 잡아야 줘야 할 것 갈긴 합니다. 감사합니다~~

네 노력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감사드릴 뿐입니다. 주말 밤 잘 보내시길 바랄께요~

interesting 💰🔝

구구절절 옳으신 말씀입니다. 표절을 뿌리뽑고, 스티밋이 쭉쭉 성장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홧팅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2656.62
ETH 2941.90
USDT 1.00
SBD 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