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생태체험 - 국수나무

in #kr6 years ago (edited)

국수나무.png

위 식물은 시골 야산에서 이맘때 흔하게 볼 수 있는 국수나무라는식물입니다. 보통은 야산에 흔한 야생 잡초라고 여겨지죠.
그러나 활짝 핀 순백의 국수나무꽃을 보면 동양적이면서 참 정갈한 아름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래서 한국의 야생화를 각별히 좋아하는 편입니다.

국수나무라고 이름 붙여진 이유는 나무 가지 자체가 길쭉 길쭉 국수가락 모양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런 취지로 이름 붙여진 것으로는 나도국수나무, 산국수나무, 섬국수나무, 중산국수나무, 금강국수나무 등이 있답니다.
예로부터 줄기가 국수처럼 가는 식물들이기에 싸리나무 대용으로도 많이 사용했죠.

국수나무는 민간에서 약으로도 사용하는데, 해열, 이뇨,당뇨나 협심증, 비만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나무 가지를 말려 이를 잘게 잘라 달여서 차처럼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다만 국수나무는 맛이 쓰고 시며 찬성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차거나 맥이 약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국수나무는 식용으로도 사용하는데, 어린순을 채취해 나물로 무쳐먹거나 된장국에 넣어 끓여 먹으면 맛있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어릴적 산에 다니며 찔레순을 꺽어 먹었듯, 국수나무 어린 순도 꺾어 먹기도 하였죠.

그리고 국수나무는 예로부터 염료로도 사용하였습니다.잎과 줄기를 채취해 잘게 잘라 끓이면 염료를 얻을 수 있는데, 붉은 계통의 색을 얻을수 있다고 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29
BTC 58006.10
ETH 3098.72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