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가락 뼈가 튀어나오는 무지외반증

in #kr7 years ago

shutterstock_446499067.jpg

무지외반증이란?
모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의 관절을 기준으로 발가락뼈가 바깥쪽으로 튀어나오면서 엄지 중족-족지 관절의 점액낭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3차원적인 변형입니다.

무지외반증의 원인
무지외반증은 가족력과 같이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평발 및 넓은 발 등 발의 형태가 내적인 원인으로 작용할 수가 있습니다.
후천적으로는 하이힐이나 구두처럼 신발코가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이용하거나, 외상 등의 외적인 원인들이 질환의 경과를 악화시키고 변형을 시킬 수 있습니다.

shutterstock_529731106.jpg

무지외반증의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엄지중족족지 관절 안쪽의 돌출부위 통증입니다. 쉽게 말해, 사진처럼 엄지발가락 바로 밑쪽이 튀어나온 증상을 말합니다.
이 부위가 신발에 자극을 받아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차원적으로는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발가락의 발바닥 쪽에 굳은살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두 번째 발가락이 엄지발가락과 겹쳐지게 되어 두 번째 발가락 밑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관절이 탈구되기도 합니다. 또한 두 번째 발가락의 끝이 망치처럼 아래로 향하는 변형이 발생하며, 발바닥의 굳은살이 생기는 등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태가 계속 지속되게 되면 발가락에 퇴행성 관절염이 생길 수도 있고, 새끼발가락 쪽에도 관절이 돌출되는 변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shutterstock_479380171.jpg

치료
무지외반증의 치료는 환자의 불편함의 정도와 의학적 소견 등을 종합하여 결정하는 것이 맞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불편함과 통증의 정도이며, 아무리 변형이 심하게 진행되었다 하더라도, 그것만으로 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고 계셔야 합니다.
특히 외관상의 개선이나 예쁜 구두를 신기 위해 수술을 받기 원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 부위에 흉터가 남으며, 수술 후에도 하이힐 등의 불편한 신발은 신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는 것을 충분히 고려하셔야 합니다.

수술 이외에는 보존적 치료로 할 수 있는데, 보존적 치료의 가장 중요한 점은, 돌출 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보조기나 교정 깔창 등을 통해서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뼈에 절골술을 통해 교정하는 수술이 필요하게 되며, 환자의 나이, 체형, 변형의 정도, 환자의 불편함 등을 고려하여 수술 방향과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0
BTC 65739.28
ETH 2626.92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