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가 80년대 대비 10배 정도 올랐습니다.

in #kr7 years ago (edited)

짜장면이나 라면값과 같은 생필품 뿐만 아니라 아파트도 10배쯤 올랐습니다. 당시 강남 30평 아파트가 1~2억에서 지금 1~20억에 거래되고 있지요.

가격대를 떠나 모든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골고루 올랐다는건 화폐가치가 10분의 1로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하면 한 30년간 돈을 10배나 많이 찍어낸 거지요.

아이스크림 크기가 작아지고, 과자봉지에 들어있는 감자칩의 갯수가 줄어든게 아니라 1,000원의 가지가 딱 그만큼 하는 거지요.

반대로 똑같은 물건이 시간이 지날수록 표시되는 가격이 점점 늘어갑니다. 이런걸 자본소득이라고 하죠.

그리고 정부와 은행은 자산을 팔면서 가치가 하락하는 것을 막고도 그 가치를 현금화시킬 수 있게 대출제도를 보편화시킵니다.

10억짜리 아파트를 담보로 9억을 대출받아 생활비를 쓰고 남은 돈으로 다시 아파트를 삽니다. 그러면 아파트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격이 더 오르고, 결국 10억짜리 아파트는 20억이 됩니다. 그리고 다시 10억을 추가로 대출받아 이 순환을 계속하는 거죠.

일을 하지 않고 돈을 만들어내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옳다고는 못할 것 같네요.

Sort:  

옛날 생각 나는 글이네요 ㅎㅎ

그러게요 물가 너무하네요..
업봇하고 팔로우하고 갑니다~^^

위에 천원짜리 이미지는 유투브 동영상입니다. 재밌는 영상이 있어서 공유하려고 글을 쓴건데, 동영상인지 제대로 안보여서 댓글로 알려드립니다~

이번 정부에서 아파트투기세력 잡는다고 일단 말은 하고 있으니 포스팅에서 저격(?)하신 불로소득자들이 좀 피해를 보지 않을까요? ^^;

제 어릴적 용돈은 동전이었죠!! 지금은 동전으로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다는.... 지금 물가가 정상인건지! 제가 비정상인건지...ㅎㅎ

최저인상 협의가 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풀봇 하고갑니다.

열심히 살아도 집을 못산다는건 문제가 있죠.

우물에서 발버둥만 치고 있는 세상이죠~ 괜히 헬조선이 아닌것 같네요 ㅠㅠ
언제 허리 펴고 살까요?ㅎ

오랜만에 보는 천원지폐네요.
좋은글 잘봤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7202.29
ETH 2597.64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