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밤을 날아 갑니다 ~ 프놈펜 정리 (5)

in #kr-1000club7 years ago (edited)

이제 서울에 내리면 어떤 일들로 그득할지 불 보듯 뻔하지만 잠시 나흘간의 프놈펜 일정을 정리해 봅니다.

특별히 너무나 빠르게 변하는 시장이 되고 있는, 중국 자본이 급물살을 타고 프놈펜에서 새로운 일을 시작해 보려는 시니어 두분을 만났습니다.

  • 무엇보다도 그간 한국 정부와 민간이 캄보디아에 끼친 영향이 하루 아침에 중국자본력에 밀려 그 가치를 잃을까 안타까웠습니다.
  • 그러나 아직까지 캄보디아의 친한적인 성향을 살려 볼 의지로 무엇으로든 새로운 도전을 위해 준비하는 분들과 짧지만 열의를 더하며
  • 결론으로 맺기를 이제껏 캄보디아 시장을 새롭게 바로 이해하고 정리해 나누고 곧 다시 나누자 했습니다.

IMG_5176.JPG

중국의 농상은행은 항공권을 걸고 은행 계좌개설을 권하고 있습니다.
IMG_5177.JPG

중국은 프놈펜 시내에 버스 100대를 무상으로 기증했답니다(사진자료 출처:네이버)

IMG_5182.JPG

프놈펜 시내 곳 곳에 사무용 빌딩이 하루에 다르게 늘어가고 프놈펜 중심은 이미 중국 자본에 의한 주상 복합빌딩이 번듯하게 줄을 잇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흘간 정신없이 시간을 쪼개쓰면서 나눈 것들도 정리해 봅니다.

I. GYA 축구단 창단과 마을 축구 대회 개최 - 주변 지역에 많은 공장이 들어서면서 공부에 뜻을 두지 못한 청소년들이 아주 작은 돈벌이를 위해 의미없는 일자리를 찾아 나서는 문제를 이해하면서 펼친 노력의 일환이기도 합니다.

IMG_5163.JPGIMG_5162.JPG
IMG_5124.JPG

II. 한국 청년들과의 만남 - 한국청년의 캄보디아 창업 정착, 현지 젊은이들과의 연대, 장애우와 여성 취약계층을 향한 일자리 창출을 고민하는 한국 청년들이 프놈펜 이 곳에도 있습니다.

IMG_5008.JPG
IMG_5002.JPGIMG_5005.JPG
IMG_5011.JPG

III. 국제개발협력 학도들과의 만남
한국 및 영국 등지에서 '국제개발협력'을 공부하면서 field work 및 research 활동 중인 청년의 애환을 나누고 많이 많이 응원했습니다.

이제 세 시간쯤 후 다섯 시간을 날아 서울에 도착하면 프놈펜은 또 가슴 어느 구석에서 늘 꿈틀대며 12월 중순 경까지 무엇으로든 응원하며 맴도는 곳이 되겠지만, 그럼에도 곧 다시 오겠다는 약속을 남기고 서울을 향합니다.

그간 캄보디아 일정을 정리한 글입니다.

https://steemit.com/kr-1000club/@leemikyung/4- 평생 잊을 수 없는 날, 또 그런 하루를 얻었습니다 (4)
https://steemit.com/kr-100club/@leemikyung/3- 뚬놉 시골 마을의 청소년축구단~! (3)
https://steemit.com/kr-1000club/@leemikyung/5etzyk-2- 캄보디아에서 활동하는 대한민국 청년 창업가들~(2)
https://steemit.com/kr-1000club/@leemikyung/79sial-1- 프놈펜으로 향해 가는 길은~ (1)

follow

가치있는 것을 나누는 일은 망설이지 않겠습니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Thanks always ~~!!

응원합니다!

가치있는 것을 나누는 일에 망설이지 않겠다는 말이 가슴에 와닿습니다.

저는 그동안 나를 위한 여행다는 것도 반성해봅니다.

일부러 마음을 더하며 가치를 더하는 일을 찾아 나서지 않았어도 어느새 세월이 그 길로 인도하여,
이제는 가치를 더하는 일이라 여겨지면 망설이지 않게 훈련되고 있는듯 합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

이미경님의 뒷모습에서 행복함이 마구 뿜어져나오는 것 같습니다 :) 웰컴 투 서울!

오오~ 송이님, 응원 감사합니다 😊
이 곳에 오면 바람 빠진 사람 같아져요. 서울가도 마음 한쪽이 이 곳을 향해 아예 붙박이가 될듯하답니다. 늘 그렇듯이요 ~~^^

많은 사람들이 캄보디아에 여행하러 가는데 이렇게 뜻깊은 일을 나눌수 있다는걸 알려주고 싶네요 ^^ 수고 하셨어요 푹쉬시길 바래요 ^^

하하 ~ 마음 써 주셔서 감사해요.
아마 뱅기 타면 바로 잠 속으로 빠질것 같아요~
서울가서 또 뵈욤 ~^•^

좋은일 하시고 계시네요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특히 GYA 센터건은 좋은 일 일거라 여겼지만은 이렇게 기대가 크게 전개될 것으로는 상상도 못했답니다. 이제 스티미안들의 응원까지 보태지니 더 열심을 내겠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3
BTC 62875.13
ETH 3030.71
USDT 1.00
SBD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