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관심을 끄는 뉴스( 인공지능 로봇)

in #kr7 years ago (edited)

과학TALK: 에바를 아시나요? 인간의 감정 읽는 '소셜 로봇' 눈앞에

인공지능과 노봇의 발전은 상상이상의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다구나 이젠 사람의 감정을 배우려는 시도를 하고 있지요. 오늘 기사를 꼼꼼히 읽다보니 이부분이 눈이 띄였습니다.
로봇이 사람의 감정을 학습하고 그것을 표정으로 드러낸다는 것인데, 그 학습 데이터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얼굴 사진 데이터는 네덜란드의 행동과학연구소가 오픈소스 형태로 개방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했다. 네덜란드 행동과학연구소는 67명의 서양인이 행복, 분노, 슬픔, 중립, 놀람 등 8가지 감정을 정면과 측면, 대각선 등 5개의 각도로 촬영한 8040장의 사진 데이터를 확보하고 비영리 연구용으로 데이터를 개방해 놓고 있다."

읽으실때 어떻셨나요? 전 몇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ㄱ.네덜란드는 참 쓸대없어보이는 연구을 오래전부터 했구나
ㄴ.서양인 67명의 데이타 베이스로 감정을 배운다고?!

우리 나라에선 이런 연구가 큰비용을 펀딩받아 운영이 가능할까요? 그것도 비영리로 말이죠.. 당장에 이익실현이 되지 읺아도 학술적 가치가 있다면 지원과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사회가 어떻게 변화 되야 할까요?

서양인과 동양인은 감정의 표현이 다릅니다. 미묘하게 말이죠. 감정을 표현하는 표정과 동작도 다르지요. 사양인의 표정으로 공부한 로봇의 얼굴은 동양인의 얼굴이라도 왼지 그 표장에서 만큼은 이질감이 있을것 같네요.

서양기준의 데이터가 먼저 쌓여서 미래사회에 인공지능 로봇이 써비스를 할때 동양인들은 더 불편부당한 대우를 받는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토요 특근중이라 밥먹고 주절 주절 글을 써보았습니다. ^^

즐거운 토요일 되세요 모두 ~~😎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SF가 현실이 되는 시대인것 같습니다~오래살아야겠어요^^

더나아가면 공각기동대영화처럼 사람의 모든 것을 데이터화하고 로봇을그릇으로 사용하기도 할것 같아요.

감정읽는 로봇연구는 서양이나 동양 모두 활발하게 진행중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특허를 보면 구글 글래스같은 걸 쓰고 사람들의 감정을 몰래 읽는 게 있습니다. 내 감정이 하락없이 그냥 노출되는 것이지요. 저는 여기에 힌트를 얻어 자신의 감정을 의도적으로 노출시키는 내용의 특허를 써볼까했던 적이 있습니다.

감정을 의도적으로 노출하는 특허라니 통과만 된다면 활용범위가 생각보다 많을수 있겠네요. ^^

kingbit 님 처럼 깊히 생각해보진 않았지만 딱 보자마자 들었던 생각은
한편으론 재밌을 것 같기도 하다는 생각이었습니다.
로봇과도 감정이 오간 대화를 할 수 있다면?? 처음엔 어색하고 낯설겠지만
적응이 되면 꽤나 재밌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욯ㅎ

윤리가 지켜진다면요. 문명의이기에는 항상 어두운 부분이 있으니까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27
JST 0.044
BTC 101430.98
ETH 3659.65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