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전자화폐 로 배당금을 받는 시대가 곧 오는것인가????? (POS 와 POW 의 차이점)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여러분 김치보이입니다.


오늘은 이글에서는 한번 POW 와 POS 의 상간관계에 대해서 다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

  • POS = Proof of Stake
  • POW = Proof of Work

이두가지 방법은, 가장 많이 알려진 전자화폐 네트워크의 보안 접근 방법입니다. 두가지의 차이점을 과연 무엇일까요??? 그러고 이러한 두 방식은 왜 차이점이 있는걸까요??? 또한 이러한 차이점은 앞으로 전자화폐 시장의 지각변동을 어떻게 일으킬까요??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POW 는 우리가 가장 많이 알고있는 전자화폐,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고있는 화폐 비트코인의 네트워크 보안 접근 방법입니다. (혹시라도 나중에 POW 라는 단어가 보이실경우, 아하! POW = 비트코인 으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 ).
이방법은 전자화폐 탄생당시, 가장 근본적인 방법의 네트워크 보안 방식이였습니다. 그러나 시간에 지남에 따라,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공평성문제뿐아니라 다양한 쓴소리를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도데체 왜 사람들은 POW 방식에 불만을 품게 되었던걸까요?!?

POW 는 제가 저번 글에서도 잠시 얘기했듯이, 기본적으로 상당히 많은 양의 컴퓨터 파워를 기반으로 한 보안방식입니다. 이러한 컴퓨터 기반 파워로 보안의 힘을 얻게 되며 이러한 힘을 사용하여, 네트워크가 안정성있게 운용되는데 큰 역활을 합니다. 결국 옛날 비트코인이 초창기때 많은 사람들은 자기의 컴퓨터를 사용하여 (CPU 나 GPU ) 많은 양의 비트코인을 체굴하기도 하였습니다. POW 의 작업을 하는 컴퓨터들은, 동일한 프로토컬을 사용하는데요 그말은 채굴에 참여하는 모든컴퓨터는 모두는 동일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OW 를 하게됩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만든 블록은 동일한 루트로 다른 채굴 컴퓨터들과 합의를 하게되구요 지속적인 블록 형성에 관여를 하게됩니다.

이러한 블록은 (비트코인블록) 10분 마다 생성이됩니다. 다른 화폐들의 블록 생성시간은 다 제기각각입니다.

결국 제가 말한내용을 쉽게 정리하자면

POW = 하나의 채굴방식

  1. 상당한 컴퓨터 힘이 필요하다.
  2. 컴터 힘이 필요하다는말은 결국 좋은 컴퓨터가 필요하다는것 또 그말은 상당한 금전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즉 POW 는 기초자본금이 필요한 그러한 채굴방식 즉 아무나 참여할수없는 일종의 벽이(?) 존재하는 채굴환경…

뭐 이렇게 보면 되겠습니다.

이런 POW 방식은 시간이 가면서, 발전을 거듭하게되며 이러한 POW 채굴방식은 하나의 직업처럼 여겨지게 됩니다. 마이닝에 관심많으신분들은 ASICS 세미컨덕터 회사를 듣어보셨을 건데요. 이회사가 바로 POW 채굴에 상당히 진보적인 칩을 집중적으로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놀랍지 않습니까? 채굴 전문 칩…?)
뿐만아니라 ASICS 는 비트코인 전문 칩, 에더 칩등 각각의 코인마다 채굴에 특성화되는 칩도 투자밑 생산을 최근에 하고있습니다.

혹시 중국에서 일어나고있는 ‘채굴농장’ 듣어보신적있으신가요??? 결국 이러한공장들은 POW 의 컴퓨터 능력에 의존하는 코인을 생산하려고 만들어진 공업화된 농장입니다.

채굴을 왜하는지는 저번글읽으시면 더 자세하게 이해가 되실텐데, 다시한번 짧고 간결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결국, POW 는 비트코인의 안정성을 보장하며, 채굴자는 이런 POW 활동의 일종의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받게됩니다. (너무 짧았나요??)

채굴자 보상은 처음에 4년 주기로 50개의 비트코인을 제공했지만 이는 줄어들어 요즘은 12개 정도의 비트코인을 제공합니다.

자그러면 좀더 깊게 왜 POW 을 알아야하는지 말해보도록하죠…
결국 그렇다는 의미는 POW의 채굴방식은 중앙화될 가능이 상당히 농후하고 이는 큰 문제를 만들수있습니다. 왜냐하면 상식적으로 , 만약 누군가가 비트코인의 안정성을 심각하게 회손하려 든다면, 그것은 어느세력, 즉 마이닝파워를 상당량으로 비축한 채굴농장 같은 곳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채굴자들이 자주사용하는 말
“51% 공격” 도 여기에서 나온 개념입니다.

“51% 공격” : 51% 공격은 블락체인 보안에 관한 공격으로써, 보통 비트코인이 이 공격에 해당이 된다. 이러한 블락체인 공격방법은 상당히 가설적이지만, 충분히 일어날수도 있는 사안이다. 공격방법은, 채굴자들의 담합, 즉 그 담합의 비율이 전체 네트워크의 50% 이상이된다면, (네트워크는, 해쉬율, 컴퓨터파워 포함을 나타냅니다) 충분히 네트워크의 마비를 야기시킬수있는 공격이 가능하게된다.

(물론 저도 압니다 POW가 발전을 해가며, 대안방안을 내놓고 있다는사실을, 그러나 아직 실제로 도입이 안된 팩트가 아닌사실로써 이글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자 그러면 이제 POS = proof of stake 를 알아보기로 하죠. 저는 솔직히 POS 에 더 좋아하는데요 그이유또한 곧 말해볼까합니다.

POS 에대해 설명하기전 POS 의 의미를 한번 재해석해보겠습니다.
P = proof 증명
O = of
S = stake 지분

자 저위에 스테이크는 먹는 스테이크가 아닙니다. 지분을 가리키는 스테이크입니다. 결국 증명을 본인이 가지고있는 코인의 양 즉 지분으로 인해 결정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결국 현재 존재하는 회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그 지분에 관한 배당금을 받는 형식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배당금또한 혹시라도 문과세계를 모르는 공대생들을 위하여(훗..) 설명해 보겠습니다.

개념은 쉽습니다. 즉, 본인이 회사의 100% 중 2%의 지분이 있다면, 결국 본인은 회사의 2%에 해당되는 양에 대한 권리가 있다는겁니다

이러한 POS 는 상당히 민주적, 모두에게 공등한 수익분배의 권리를 제공해줄뿐만아니라, 해당 보유 전자화폐의 권리를 행사할수있는 투표 권한도 제공하여줍니다.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일반적으로 비트코인을 가지고있는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아닙니다. (물론 모두가 그런것은 아니지만 대다수가그렇죠) 결론적으로, 비트코인의 성장/가격상승 에서 가장 큰역활은 투자자 이지만, 비트코인의 앞으로 로드맵에서 가장 큰 목소리를 내는건 공교롭게도 채굴자가 될수밖에 없는구조입니다. 쉽게 생각하여서, 내가 비트코인의 지분을 14%만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할때, 그 다른 어느 누군가가 내가 가지고있는 자산의 행방을 결정지을수있다고 생각하면, 그것이 과연 공평한 시장이 될수있을까요???

저는 아니라고봅니다. 결국 POS 는 현실 세계에서 가장많은 방법으로 사용되고있는 지분 기반 투표 경영자 선택, 주주들의 의사권등 상당히 많은 부분을 대변할것입니다.

결국 공정한 시장사회에서는, 지분의 양에 따라서 나신의 의사결정을 하는것이 공정한 법이며, 이는 POS 에서 추구하는 지분 의사결정권가 상당히 일맥상치합니다.

지분의 양에 따라 의사를 표현할수 권리는 최근 비트코인관련 스케일링 이슈에서 상당히 그 중요성이 부각 되었죠. Roger Ver 이라고 혹시 아십니까??? 유투브에 자주나오는 비트코인 이상론자 + 비트코인의 상당히 많은 양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분이죠 (시간되시면 이분의 강의 한번 듣어보시기바랍니다… 물론 영어이긴 하지만요) 아무튼 최근 비트코인 스플릿, 스켈링 이슈에 관해서 Roger Ver 은 초기에 그 의사결정권에 대해서 참여할수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딱히 채굴에 관심도 없을뿐아니라, 채굴 사업에 실제로 투자를 한사람도 아니기때문이죠. 그런그가 마지막에 가서야 어느정도 의사를 표현할수있는 그림은 상당히 보기도 안좋았을뿐아니라, 이것이 과연 공정한 게임인가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품었습니다. 저또한 이러한 비트코인커뮤니티의 행태를 보고 실망을 한사람이기도 하구요.. 아무튼 이렇게 프로젝트의 지분으로 의사결정밑 관련 발언을 할수있다는것은 상당히 민주적인 시장형태를 갖추는데 좋은 밑거름을 제공할듯합니다.

또다른 관점에서 POS 의 중요성을 말해보겠습니다.

이더리움의 시장총액은 하루가 멀다하고 경의로운 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만약에 이더리움의 네트워크를 장악하려면, POS 기준으로 50%이상의 네트워크 즉 현재 이더리움 20 billion 시장으로 계산했을때 결국 10 Billion 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것은 상당히 많은양의 에더가 필요하다는 계산인데, 이러한것은 POS 가 POW 에 비해 네트워크 장악력에 필요한 기회비용이 더 들어간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결국 이러한 이유때문에 이더리움이 POS 로 넘어가는것이죠)

이해가 안되신다구요. 쉽게 계산해서, 어느 누군가가 큰 뜻을 품고 ETH 를 장악하려 한다면, 그 마지노 선이 전체 이더리움 마켓캡의 50%를 되어야한다는 소린데, POW 는 그 50% 마켓캡인 10 billion 이 안되어도 충분히 이더리움 시장을 장악할수있기때문에, POS 가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봤을때도 좋은 옵션이라는겁니다. (장악이라는뜻은 결국 안전한 네트워크의 걸림돌이라는뜻입니다, 이는 결국 ETH 의 미래를 가르는 척도가 되죠)

자 그렇다면 POS에 생태환경에서 주주들은 어떻게 그 권리를 행사할까요 ?

최근 흥미로운 기사중 하나가 테슬라코인이 전자화폐는 POS 시스템으로 생산될거라구 했구요 .

이거 자세히 보면 좀 엄청납니다.

테슬라의 POS 시스템에는, ‘대리자’ 라는 위치 밑 역활을 포함시킬거라고 하였는데요. 이건 무슨뜻이냐..

결론적으로 여러분이 실질적으로 회사에 관련된 모든 이슈에 관해서 투표에 참여하는 시스템 이 아니라. 테슬라의 전자화폐를 가지고있는 사람들은 그들만의 투표방식으로 ‘대리자’ 를 선출하게 되고, 그 대리자는 일종의 회사에서 진행되는 이슈밑 앞으로의 로드맵에 관련된 의사 행동을 할수있는 막강한 영양력을 행사하게되는겁니다. 쉽게 예기해서 대통령을 선거로 선출하고 그 대통령이 나라의 곳간을 책임지듯, 대리자가, 바로 테슬라코인의 의사 결정권에 큰 힘을 가하는거지요.

얼마나 민주적인 시스템인가요????

결국 POS 는 이렇게 의사결정 권한밑 프로젝트의 향후를 결정지을수있는 상당히 큰 선물을 투자자에게 주고, 결국 전자화폐에서 일어나고있는, 소수의 독점행위를 철저하게 무너뜨리고 앞으로 더 나아갈수있는 매우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게됩니다.

이번 글과 같이 테슬라의 POS 시스템 즉 그들이 생각하는 토큰시스템도 같이 다뤄볼까 합니다.

장문에글 여기에서 마치고, 테슬라 POS 토큰발행은 과연 어떻게 형성이 되며, 그 시기는 언제일지 다음글에서 만나보겠습니다.

귀중한 시간내어 읽어주신 여러분 너무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열심히 활동하는 스티머가 되겠습니다.

업보트, 팔로잉, 그러고 커멘트는 사랑입니다.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Sort:  

좋은글 감사합니다^^

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님께서 쓰신 글을 종종 읽어 보는데요. "무엇 무엇 밑 무엇" 이런 표현이 글을 이해하는데는 문제 없는데... "및" 이라고 써야 맞습니다. "그리고"라는 의미로 쓰인 것이라면요... 좋은 글이 사소한 맞춤법 때문에 저평가 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용기내어 말씀 드려 봅니다.

감사드립니다!!!! 절대로 용기내실필요없습니다. 제가 한글을 어렸을때부터 독학으로 배워서 맞춤법이나 띄어쓰기가 엉망입니다. 앞으로 글 보실때마다 필요한 맞춤법밑 띄어쓰기 문제가 있을경우 꼭 댓글로 남겨주세요!!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가상화폐 미래가 기되됩니당ㅋ

저야말로 이런 부족한글 추천해주셔서 감사할따름입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노력하는 스티머 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야말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 양질의 글을 선뵈겠습니다!!! :)

POW, POS에 대해 조금은 이해가 되네요
글 잘읽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혹시라도 이해 못하신 부분있으시면 편하게 밑에 질문 남겨주세요 감사드립니다 ^^ :)

감사합니다
리스팀 합니다

한국시간 새벽아닌가요?!?! 이른 시간부터 열스팀이시군요 :)

새벽 3시요
그만하고 자야죠

@leomichael 피곤하시겠어요 ㅜ.ㅜ

굉장히 고퀄인 분석글이네요!! 저도 POS를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인데, POW는 전기를 너무 많이 써서 지구온난화에 안좋다고 생각합니다. 환경파괴 주범입니다 비트코인이..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하 상당히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으신가 봅니다!!!:) 칭찬해주시니 그저 감격스러울 뿐입니다 :)

소중한 글 정독하였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Pow는 결국 블록체인의 보안성 등을 위한 노력을 채굴자들이 재공하는데요,
Pos는 지분을 통하여 배당금 받고, 의사결정의 분산성 말고... Pow처럼 블록체인에 기여하는 바가.있나요?

POS와 POW의 개념을 잘 몰랐는데 쉽게 이해되었습니다 ^^

저같은 뉴비에게 너무나 쉽고 재밌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천만의 말씀입니다. 항상 열심히 노력하는 스티머 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7847.79
ETH 2291.52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