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시장폭락의 근원은 어디서부터인가???

in #kr7 years ago (edited)

시장이 다시한번 출렁이고 있습니다. 몇년전 여름과 상당히 비슷한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다시 ‘전자화폐의 암흑기로’ 돌아가는가 라는 의견이 여기저기에서 많이 보이더군요. 저 역시 암흑기를 거쳐온 사람으로써, 한편으로는 “다시 또?” 라는 생각이 들지만, 한번 겪어서 일까요? 20% 폭락도 이제는 눈깜짝 안할정도로 성숙한 투자자가 된건같아 한편으로는 뿌듯합니다. 제가 기존에 올린 많은 투자글중 항상 말씀드리는 한가지는, 절대로 단기성 데이 트레이딩을 추천 드리지 않는다는겁니다. 저 역시 초창기때 가격 변동성을 보고 몇개월동안 단기 트레이딩만 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결국 지금와서 그시절을 돌이켜보면, 결국 쥐고 버티는게 더 현명한 투자결정 이 될수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현재 1년 넘게 전 8가지 종목, 물론 포트폴리오는 시기에 따라서 조금씩 변동되나, 결국 크게 달라진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현재 시장이 상당히 출렁이고, 지난 몇개월중 가장큰 폭락세 이기때문에 한번더 여러분들의 마음을 안정시켜드릴수 있는 글을 한번 적어볼까합니다.

이번글에서는 무엇때문에 이러한 사태가 벌어지며, 결국 이는 장기적으로 지속될지 아니면 단기성 폭락인지, 또 이 사태를 어떠한 관점에서 보아야할지도 한번 다뤄보도록하겠습니다.

무엇때문인가?

지난몇주간의 행적을 볼때, 이번 폭락에 대한 원인은 매우 간단명료하다고 생각합니다.

  • GDAX 플래시 캐시 사태.

여러분도 아시다싶이, 몇일전에 이더가 300불에서 몇분동안 1불 미만으로 떨어진 사태,(전 코인베이스 사용하지도 사용하고싶지도 않습니다) 듣어보셨으라 생각 됩니다. 물론 말도안되는 가격이였기 때문에, 이를 복구하는 시간은 매우 빨랐지만, 그 일을 겪으신 투자자 대다수는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받으셨으라 짐작됩니다. 비록 Coinbase가 자체적인 손해배상에 들어간다고 하였으나, 한번 깨진 신뢰가 복구되기는 힘든 모양 입니다.

  • 비탈릭 사망설

어제 저녁이죠, 갑자기 뜬금없이, 우리 이더리움의 거장 비탈릭 형님이 사망했다는 루머가 여기저기에서 쏟아졌습니다. 가격폭락의 이유였을까요? 비탈릭은 루머를 잠재우기위해, 바로 자신의 인증사진을 올렸지만, 이 또한 투자자들의 마음을 흔들어놓는 또다른 결정타가 되었죠.

  • 비트코인 포킹
    제가 주구장창 여러분께 말씀드리는 8월1일 비트코인 포킹이 또다른 이유가 되겠습니다. 이또한 segwit2x 로 합의가 될듯싶은데, 아직 정확한 ‘팩트’ 는 아니므로, 많은 투자자들이 전자화폐 시장을 떠나는 또다른 계기가 되었습니다.

3가지 이유의 결론

결국 이러한 이유의 공통점은 한가지로 요약됩니다. 투자자의 ‘믿음’의 흔들림과 “불확실성”의 증가입니다. 이는 결코 심리적인 불안감에서 조성된 문제이지,전자화폐내부 즉 블록체인 불신의문제는 아니라는 점입니다.

결국 앞으로는 어떻게 될것인가.

참으로 안타까울수 밖에 없습니다. 전자화폐는 그 사용성을 기반으로 “가치” 판단을 하여야하나, 결국 그 시장자체의 특수성 즉 아직 걸음마 단계이기 때문에, 믿음의 부족은 결국 장기적인 침체로 들어갈수도 있겠습니다.

만약 이러한 불확실성이, 단순히, 비트코인에 한정된 불확실성이라면 그 결말은 곧 포킹 결정에 따라 갈릴것이며, 만약 그러한 비트코인에 국한된 불확실성이 아닌, 전반적인 마켓에 불확실성이면, 또다시 암흑기를 걷는 계기가 될수도 있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그러면 전자화폐시장에서 손을 떼야하나???

사람의 성격이 다양 하듯이, 투자철학역시 다들 조금씩은 다르기 마련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앞으로 당분간은 하락세, 혹은 저자세를 취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가능성, 시장의 규모를 바라본다면, 시장은 분명 성장할것이라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밑에 그림을 한번 꼭 보셨으면 합니다.

시간이 조금 지난 그래프라 수치의 오차가 존재하네요. 현재 크립토 전체 시장규모는 91billion 달러입니다. 결국 전자화폐 시장규모가 아마존의 반의반도 되지 않는다는 소리입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스티밋에 조금만 계서보셔서 아시겠지만, 전체 전자화폐 시장 규모가 한낯 핸드폰회사 “가치” 보다도 못할까요?
투자는 결국 미래의 “잠재적인 가치”를 보고 돈을 투입하는것이지, 눈앞 10불 20불 벌기위해 하는것이 아닙니다.

결국 전자화폐 시장은 또 다시 살아서 올라올것입니다. 사람들이 가지게되는 불신은 사람들이 만든 사건에서 비롯되듯이, 이를 극복하는것 또한 우리 투자자가 해야할몫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락 뒤에는 상승, 상승뒤에는 하락이 있지않습니까???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현 시장이 기술적인 결함이 아닌 단순한 몇가지의 사건때문에 일어난 불신이라면, 회복은 점차 단계적으로 이뤄질것이고 이는 또한번 성숙한 시장으로 넘어가는 좋은 기반이 될것이라고 믿습니다.

재밌게 읽으셧다면, 업보트, 팔로잉, 그러고 커멘트 부탁드리겠습니다 ^^

감사드립니다.

Sort:  

좋은글 감사합니다

@virus707 천만의 말씀입니다. 앞으로도 제생각 정리하여 많이 올리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흥미로운 그림입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좋은 내용 제공할수있도록 최선을다하겠습니다 ^^

주식은 상장폐지 되면 끝이지만 메이져 코인은 그런게 없어서 존버! 가 된다는게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쉿코인은 죽기 마련입니다. 필자역시 시장 초기당시 벨라코인.. 투자하다 말아먹은적 있습니다. 항상 조심하세요!

그래서 저두 비트,이더 빼고는 안건들고 있습니다.ㅋㅋ

좋은글 감사합니다. 불안에 떠는 분들을 위해 리스팀 들어갑니다.

@golbang 감사드립니다. 리스팀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

역시 존버가 답입니다.

항상 버로우 타는 바람에 이제 폴리넥스 사이트도 어쩌다가 한번씩 들어가게되네요 ^^

탁월한 분석입니다. 시장도 성숙해 가면서 점점 일상에서도 가상화폐가 활용될 시간이 오겠죠 ^^

감사드립니다. 분명히 올수밖에 없는 숙명이라고 생각해요. 그날이 점차 가까워지는것 또한 느끼고 있구요 ^^

좋은 그림이네요 ^^ 존버하시더라도 꼭 투자종목에 대한 이해는 하시고 투자하시길 바랄게요!

저는 절대 가상화폐가 사라질거라고 생각되진 않아요
암흑기는 있겠지만 결국 다시 올라설거라고 생각되네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아무래도 결국 믿는자와 안믿는자의 싸움 아닐까요?

추천합니다~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 내용 많이 많이 올리도록하겠습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위에 그림을 보고 빌 게이츠도 비트 코인을 가지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하하 아닙니다. 비트코인의 전체 가치가, 저 한 "사람"의 자산만도 못하다는 소리죠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4752.70
ETH 3455.13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