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는 항상 찾아오는 것일까? 놓치면 다시 못 잡는 것일까?

in #kr6 years ago

기회는 항상 오는 것일까요? 아니면 한번 기회를 날려버리면 다시는 오지 않는 것일까요?
20대 때 있었던 일과, 지난 주에 거래처 회장님과 동행하면서 들었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doors-1767563_640.jpg

첫 아르바이트를 자영영 가맹점 관리를 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30군데 정도였습니다. 시작할 때, 운전하기 전이고, 가맹점이 몇개 안 되어서 자전거 타고 다녔습니다. 자전거로 대전은 왠만하면 1시간 이내로 다 도착할 수 있을 만큼 좁은 곳이기도 합니다. 가맹점 사장님들을 만나면 커피 한잔 하면서 20-30분 정도씩 이야기를 나누곤 했습니다.
한 달에 2-3번씩 사장님들 만나서 이야기하다보니 소개도 늘어 1년 정도 지나니 100군데 까지 관리하는 곳이 늘었습니다.

​서울 본사에서도 담당자가 업무지원을 잘 해 주었습니다.
1년 뒤 제가 일하던 회사가 대전 지사를 접기로 했습니다. 그러면서 경기도 쪽 다른 분야 일 제안을 하셨습니다.

00씨, 이제 이 사업 접으려고 하는데 본사에서 정식으로 같이 일 합시다.

응? 20대 후반에 대표님의 제안에 잠시 마음이 흔들렸습니다.

대표님은 굉장히 인격적인 분이셨고, 이미 기업계에 기라성 같은 CEO와 큰 친분이 있으신 분이셨습니다.
그러면서도 대표님이 제안하신 일의 형태와 강도, 포기해야 할 것들은 무엇일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기도 하면서 가지 않기로 했습니다.

"왜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는 거에요.."

" 네.. 아직은 제가 준비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 준비야.. 일하면서도 준비할 수 있지.좋은 기회인데.. "

" 기회는 앞으로도 계속 올 거라 생각합니다. "

그런데 이 부분에서 의외로.. 강한 어조로 말씀하셨습니다.

"00씨.. 기회는 항상 있는 게 아니야.. 기회는 왔을 때 잡아야 해요. 잘 못 생각하는 거야.."


의외의 강한 어조에 살짝 놀랐습니다. 기회는 항상 온다고 생각하는 것이 잘못된 생각일까?
그 때의 대화는 10여년이 지나도록 오래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아마 그 대표님은 저와 꼭 일하고 싶어서 설득하는 과정에서 강하게 말씀하신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기회는 항상 오는 것이다 라는 생각이 맞다고 되뇌었습니다.


이후로는 본사와 직접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가맹점들을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회사가 그 일을 접었다고 해서100여개가 되는 가맹점을 갑자기 무책임하게 놔 둘 수는 없었습니다.

가맹점 관리와 믿을만한 거래처를 물색하기 시작했습니다.
매형을 통해 믿을 만한 거래처를 만나게 되었고, 지금까지도 거래처 이상의 관계를 맺게 되었습니다.
약 5년여의 시간을 통해 VAN 가맹점을 완전히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잡지 못한 기회는 다른 누군가가 잡아서 일을 진행했습니다.

그러는 과정 가운데 얻게 된 것은 다양한 자영업자들을 만났다는 것입니다. 성공한 자영업자, 폐업한 자영업자, 어려운 가운데서 고군분투하며 롱런하는 자영업자. 어려운 경제 상황 가운데서 새벽부터 밤 늦게 까지 치열하게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삶에 대한 이해가 조금은 자란 기간이었습니다.

그들의 업종을 이해하게 되고, 때로는 그들의 가게를 블로그에 소개하게 되고.. 이게 운 좋게 좋은 검색결과를 내게 되어서 동네 가게에서, 전국적으로 알아주는 대학에서 행사에 초빙하는 일들도 생기는 것을 보며 그것만으로도 보람을 느꼈다.

시간이 흘러 지난 주 거래처 대표님과 동행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고속도로를 달리는 동안 여러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러는 가운데 대표님이 기회에 관련된 이야기를 했습니다.

" 기회는 항상 찾아오는 거에요. 젊었을 때든, 나이 들었을 때이든 기회는 계속 찾아오는 거에요. 다만 나 자신이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그 기회를 잡을 수 없어요. 내가 준비되어야 기회가 기회인줄도 아는 거에요. "

대표님은 젊었을 때 지독히도 가난한 시절을 보내셨고, 장돌뱅이 상인에서부터 지금은 큰 규모의 회사를 운영하시는 분이십니다.

기회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사회 초창기에 들었던 말이 완결 매듭이 지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기회는 항상 오는 것이다. 그러나 준비해야 한다. 기회는 항상 찾아오지만 준비된자가 그 기회를 알아볼 수 있다.

이렇게 매듭을 지어봅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또 어떤 준비를 해 볼까요? 쉽지 않고 어려워지는 기간에도 힘든 것 자체에 매몰되기 보다는 이 시기에 무엇을 준비해야 할 지 돌아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Sort:  

기회는 항상 오는 것이다. 그러나 준비해야 한다. 기회는 항상 찾아오지만 준비된자가 그 기회를 알아볼 수 있다.

이말이 참중요합니당

노력해서 않될때 준비가 않될때
참 힘들죠 더 노력해야겠죠

안녕하세요. 항상 찾아오는 기회를 다 잡을 수는 없겠지만. 뭔가 준비한 것에 대해서는 알아볼 안목이 생기게 되네요. 그런 시야를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

저도 빨리 그런시야를 볼수있으면좋겠네용

글 잘읽었습니다. 점심먹고 졸렸던 차에 읽게 되었는데 잠이 확 달아나네요~
기회는 항상온다. 준비된자가 그 기회를 알아본다..맞는말인거 같아요

앗.. 제가 잠을 확 깨게 만들었네요. ^^a.. 기회라는 단어에 대해서 생각해봅니다.

좋은 말씀이네요!!
그리고 기회가 오지 않더라도 준비를 잘 해놨다면
기회를 만들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 기회의 가치라는 것이 생각하기 따라 달라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스스로 만들어가는 기회도 있을 것 같아요. 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읽어주시고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기회라는건 준비되지 않으면 오지도 않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왔을때 내 판단도 중요하고.

항상 명심하고 살아야 하지만 그러기가 쉽지않은 법이죠. 좋은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뭔가 선택하는 그 순간, 판단을 내려야 할 때가 제일 힘든 시간인 것 같아요. 고민도 많이 하게 되고..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게 되고요. ㅎㅎ

네. 이게 기회인지조차 지나기 전에는 모르는 경우도 있으니.
모든게 지나기 전에는 알기가 어렵다는게 가장 문제죠.

크 그 대표님 진짜 명언을 해주셨네요 기회를 잡는것은 준비가 되있는 것이다라..

누군가 동행하면서 좋은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무엇을 준비하고 있나 돌아보게 됩니다.

공부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죠.
기회가 기회인줄 알 수 있도록... ^^

그렇죠.. 단순히 성적 잘 받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기회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공부를 해 가야겠습니다..

기회는 계속 옵니다.
다만 성장 하는 만큼 과거라면 기회라고
생각하는 것들이
지금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기회라 생각되지 않는 것일 뿐...ㅅㅅ

성장하고 나서는 모든 것이 당연하게 생각될 수 있죠. 아무것도 몰랐을 때, 하루하루 평범해 보일 수 있는 만남과 작은 결정이 어쩌면 가장 큰 기회였을지도 모릅니다. ^^

기회는 항상 오는 것이다. 그러나 준비해야 한다. 기회는 항상 찾아오지만 준비된자가 그 기회를 알아볼 수 있다. 라는말 정말 와닿네요ㅜ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jsquare님^^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부님. ~ 멋진 기회를 만나고 잘 펼쳐가는 주말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ㅎㅎ

미래는 내가 결정한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2
BTC 59244.49
ETH 2977.21
USDT 1.00
SBD 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