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지금 여러분이 Tether를 갖고 계시다면...

in #krwhale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짧게 쓰려고 노력하는 시골사람입니다.

지금 여러분이 Tether를 갖고 계시거나 그것에 많이 의존하고 계시다면, 그 신뢰는 조만간 깨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미국이 암호화폐에 대한 법규를 완비하게 되면 Tether는 즉시 불법코인으로 선언될 가능성 또한 높습니다.

그 이유를 설명하려면 지면이 모자를 정도로 역사가 깊습니다. 2016년 Bitfinex에서 비트코인이 헤킹되었을 때부터 시작하죠. 그리고 그때부터 Tether와 Bitfinex의 관계가 두드러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들 둘의 관계는 정말 어처구니 없는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Tether는 1 USDT당 1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만,
불법입니다.
어떠한 가상화폐도 그 자체만으로 1USD를 대표할 수 없으며, 지구상 그 어떠한 것도 불가능한 일입니다. 이것은 연방법위반이고 불법입니다. 법이 그래요.
우리나라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 어떠한 것도, 예를 들어 1천원의 가치를 대표하는 지폐 이외의 것으로 1천원의 가치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마치, 길에 떨어진 돌을 주어다가 "오늘 부터 이것이 1천원이야"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불법입니다.

물론 1달러 상당의 현물이나 가치가 있는 무엇인가로 뒷바침한 것은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수표가 그렇죠. 하지만, 수표도 그것을 뒷바침하는 돈이 존재하지 않게되면 그것은 쓰레기입니다. 그래서, 뭔가 뒷바침하는 코인들은 그나마 괜찮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도 1달러를 유지하려고 뭔가 조작하기 시작하면 그것 또한 안되는 일입니다.

그나마 1달러가치를 유지하려고는 하나 강제하지 않는 코인으로는 Steem Dollar와 Bitshare Dollar가 유일하다고 생각합니다.

Tether? 쓰레기코인의 황제

st,small,215x235-pad,210x230,f8f8f8.lite-1u1.jpg

image from redbubble.com

이 이야기는 CNBC, Bitfinex Hack, Tether (cryptocurrency) 그리고 기타 제가 어디서든 읽었거나, 들었거나 한 것들을 바탕으로 쓴 글입니다.

2015년 테더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1코인당 1달러를 지불하는 것을 약속했습니다. 이것을 만든 작자들의 아이디어는 가격변동성이 거의 없는 다른 암호화폐보다 안정적인 코인을 만들자에서 시작되었겠죠.

현재 2,287,140,814개의 테더가 유통되고 있고,
총 공급은 2,580,109,970개 입니다.

달러로 생각해볼까요? 22억8천만 달러가 넘죠?
총공급은 25억8천만달러가 넘고요...

이 회사가 이만큼의 돈을 확보하고 있나요? 아무도 몰라요. 확인이 안되요.

그럼, 이따위 회사를 누가 만들었을까요? 미국의 어떤 회사가?

아뇨,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의 법률에 따라 설립된 Tether Limited라는 회사에서 발행하고, 설립장소는 홍콩입니다. 그리고, 이 회사의 CEO는 Bitfinex CEO, Jan Ludovicus van der Velde입니다. 두 회사를 모두 대표하는 CEO이죠. 이 사람은 비트코인의 가격조작과 테더의 가격조작에 깊게 관련되어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사람입니다.

어떻게 보면, 테더는 편리합니다.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이나 다른 알트코인을 구입할 때 현금을 이용하지 않고 테더를 이용하여 즉시 시장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으니 편리하죠.

이것은 일종의 트릭인데, 예를 들어 비트코인이 1만 5천불이었을 때 테더로 바꿔서 1만 5천불어치의 테더를 갖고 있으면 비트코인이 6천불까지 떨어져도 테더는 나는 여전히 1만 5천불의 테더를 갖고 있으므로 안정적으로 투자금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 1만 5천불 어치의 테더로 다시 6천불짜리 비트코인을 구입하게 되면 더 많은 비트코인갯수를 갖게 되니까 아주 효율적이긴 하죠).

한때, whale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트릭이 유행이였습니다. 최소한 제가 아는 사람들이 하는 짓을 봐서는 그렇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하는 말을 들었을 때도 그렇구요.

그러나 문제는 테더가 불법으로 선언되기 전까지 좋아보이는 점을 차용할 수는 있을 것이지만, 언제인지 모르지만 불법으로 선언될 가능성은, Tether가 뭔가 미국연방정부와 해결을 보지 않는 한, 상당히 높습니다.

하여간,

일반 시중은행과 암호화폐거래소는 관계가 안좋기 때문에 Tether는 이를 피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Bitfinex라는 교환소와 Tether는 한몸통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진짜 문제는 아닙니다. Tether라는 회사는 자신들이 발행한 USDT를 뒷바침할만큼의 충분한 달러를 갖고 있지도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미상품선물거래위원회 (The Commodity Futures Trading Commission)가 2017년 12월 6일 Bitfinex와 Tether에게 소환장을 보냈었죠. 결과는? 출석거부.

소환장에 응하기는 커녕 Tether는 시장에 더 많은 동전을 유통시켰습니다. 올해 1 월에는 8억 5천만개를 더 유통시키고, 지속적으로 코인을 발행양을 늘리고 있습니다. 마치 이것은 정부가 통화안정을 위해 또는 물가안정을 위해 통화를 발행하는 것과 흡사하죠. 그렇게 되면, 결국 암호화폐에 대한 가격조작으로 이어집니다. 왜냐하면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해야하니까요.

즉, 가격이 오르고 있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1달려의 가치를 유지하려고 하니 방법은 더 찍어내는 것밖에 없는 것이죠. 그런데, 그렇게 급조해서 만드는 시기가 언제냐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더는 비트코인가격이 떨어졌을 때 더 찍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Tether는 함구하고 있습니다. 마치 Coinmarketcap이 우리나라의 거래상황을 반영하지 않고, 갑자기 총거래량의 숫자가 떨어지고, 코인발행종류수도 떨어지고, 비트코인과 XRP의 값이 떨어지는데 "난 몰라~"하고 숨어버린 Coinmarketcap의 CEO처럼 숨어서 말도 안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가격조작사이트로 coinmarketcap.com을 뽑습니다. 이미 우린 목격했죠.

하여간, 작년 9월에 정말 1USDT가 1달러에 상응할만한 자금을 갖고 있는지 증명을 하겠다고 지네들 스스로 뭔가 발표를 했는데, 그것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어떤 은행에 그만큼의 돈이 있는지 보여주지도 않았어요. 증명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Tether는 자기네들이 고용한 회계법인인, Friedman LLP도 관계를 끊어버릴 정도입니다. 구려도 너무 구리다는 것이죠.

사실상 Tether는 신뢰를 잃어버린 코인입니다. 그러니 여러가지 conspiracy 가 난무합니다.

2017년 비트코인가격상승분 중 48.8 %는 테더책임이다라는 말도 있고, 당시 테더가 비트코인가격에 대한 30-80 %의 가격조정이 있었다라는 말도 있습니다. 특히 11월 24일 이후 처음으로 비트코인이 8,000 달러 이하로 하락했을 때 발생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테더가 붕괴해버리면, 비트코인만이 문제가 아니라 모든 알트코인의 가격이 폭락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관련해서 딴지이야기를 해보죠.

제가 생각하는 대표적인 Shitcoin이 있습니다. 이미 말씀드린바 있습니다.
저의 의견에 반대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저에게는 Shit Coin이라 저는 손도 안대고, 뒤도 안돌아보고, 가격확인도 안하고, 자료도 조사안하고, 아에 눈뜬 장님처럼 지나쳐버리는 코인들이 있습니다.

저는 Tether, Doge, Reddcoin, Tron, Linda, Syndicate, Sexcoin, Potcoin, Cannabis coin, Hempcoin, Dentacoin, Polymath, Einsteinium, Crown....등등, 제가 완전히 Shit Coin취급하는 것들과 잠정적으로 Shit Coin취급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왜요?

첫째, 그냥 제 생각에는 가치도 없고, 미래도 없습니다. Tether죠

둘째, 도대체 개발자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도 없고, 자기도 무슨짓을 하는지,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는 코인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냥 마케팅에 급급한 코인이요. 대표적으로 Tron이요.

셋째, 너는 투자가 장난으로 보이니?...라는 생각이 드는 코인이기 때문입니다. Doge, Sexcoin, Polymath, Einsteinium이 저에겐 그렇습니다.

넷째, 쓰이지도 않으면서 보상하겠다고 허풍치는 것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Linda, Syndicate, Crown이 저에겐 그렇습니다.

다섯째, 도대체 무슨 목적으로 이런 짓을 하겠다는 것인지 아무리 이해하려고 해도 이해가 안갑니다. Dentacoin입니다. 치과의사들의 모임인가요?

여섯째, 뒷감당안되고 그냥 흐름에 따르면 되겠지라는 막연한 기대만 갖고 나온 코인들입니다. Reddcoin과 모든 대마초 코인이죠. Potcoin, Cannabis coin, Hempcoin

반대하셔도 좋습니다.반대하셨다고 해서 제가 지갑을 열지는 않을테니까요.

암호화폐는 신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므로,
신뢰가 떨어지면 그 코인은 존재이유가 없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Sort:  

우수 게시자 수 : 0 명 : 0 명 : 1 명

OK, I'm lost. What is that about?

글 감사합니다. 테더 이슈가 클리어하게 정리된거는 아니어도 암묵적으로 시장에서 리스크가 해소되었다고 판단한줄 알았는데 그렇지도 않은가 보내요.

저도 관련 소식들을 좀 더 찾아봐야겠내요.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근본적으로 해결했다라는 말이 나오지 않는 한, 문제는 해결되도 해결된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있는데요. Tether가 만약 1달러 페깅을 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없는 걸까요? 또, BNB같은 거래소가 만든 코인이 가격 등락을 하며 어떤 가치를 가지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tether가 1달러를 backing하지 않는다면, 그 기능은 뭘까요...? 그냥 일반 payment를 대신하는 코인이라면 문제가 없겠죠. 그런데, 그렇게 하려 한다 해도 회사의 재무구조가 받침이 되는지 모르겠구요, BNB는 사실 Tether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다릅니다. 그 가치가 시장가격에 맞추어져 있고, 다른 코인과 비교해서 싯가와 등가로 계산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다른 기능으로는 그 거래소 내에서 fee를 지불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죠?사실 저도 정확하게 말씀드리지는 못하겠습니다. 그 구조가 정확히 어떤 것인지 알아보려한적이 없어서요. 죄송합니다.

저도 트론이 왜 계속 오르는지 이해가 안가는 코인입니다...
테더는 정리가 된 줄 알았는데... 역시 근본적인 문제가 있군요...
냉철한 정리 감사합니다^^

며칠전, 트론에서 자기네가 이더리움보다 더 낫다라고 트위터에 올렸죠. 그리고 엄청 욕먹고... 도대체 트론의 정체를 모르겠어요. 테더는 불법이라고 선언되기 전까지 계속 돌아다니기는 할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맘놓고 테더로만 보관하기도 그래요. 저도 처음 테더를 알았을 때 정말 좋았었는데 파면팔수록 구려요. 그래서 손을 안대는 코인이죠. 테더, 빗피넥스, 웰스파고 ...이렇게 세기구가 예전에 어떻게 움직였었는지 알아보면 좋으실껍니다. 저 코인은 생래적으로 근본적인 문제가 있구나...하는 점이 있습니다.

다행이도 하락장에서 장투할 놈들 저점 낚시하는라 테더는 거진 다 써버렸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음, 차익거래 용으로 테더를 많이 보유 중인데, 고민해봐야겠네요. 테더를 부정하면 그건 정말 광풍일테고 테더에 의존하믄 많은 거래소들이 문 닫겠네요 ㅠㅠ

이게 참 유혹이 많은 코인이죠. 갖고 있자니 불안하고, 그렇다고 떨어지는 비트코인을 보고 있자니 불안하고...좀 오랫동안 암호화폐에 손댄 애들은 잠깐 이용하고 마는 그런 코인이라고 생각하지 그 자체를 오래 갖고 있는 것을 꺼리더군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968.82
ETH 2633.99
USDT 1.00
SBD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