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션 리포트 여덟번째

in #kr6 years ago (edited)

keepers_curation_report_title.png


스팀상승과 스팀잇

지난주 리포트에서는 계속해서 스팀가격이 매물대에 맞고 내려오면서 상단 돌파가 한동안은 어려울 것 같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지난주에는 코인 시장이 상승으로 돌아서면서 스팀도 힘을 받으며 상승했습니다. 매물대도 돌파했고 상승 추세로 돌아서서 추가 상승이 기대되는 시점입니다. 이제는 STEEM/BTC 기준 새로운 저항선인 0.0004가 버티고 있는 상황인데요. 상승추세가 지속되서 새로운 저항선도 강하게 돌파했으면 합니다.

STEEM/BTC Binance 가격 추이

20180424_price.png

스팀의 상승과 함께 KR 커뮤니티에 유저들이 늘고 있습니다. 포스팅과 작가수가 스팀과 코인가격이 매우 크게 상승했었던 2018년 1월~2월 수준으로 증가했는데요. 그만큼 유저간의 충돌이나 어뷰징 이슈가 많아 진 것 같아 걱정이 앞섭니다. 다양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있는데 이런 유저들을 통제할 수 있는 룰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잡음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KR 스팀잇 포스팅 및 작가수 추이

20180424_kr.png

유저들은 글쓰기, 댓글쓰기, 보팅, 다운보팅의 4개의 행동을 통해 스팀 커뮤니티를 만들어 가는데요. 특히, 다운보팅에 대한 의견이 유저들마다 매우 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통제를 하는 컨트롤 타워나 룰이 없는 상황에서 다운 보팅이 없다면 커뮤니티는 정말 난장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kr-series 태그에 스팸 포스팅을 하고 계신분이 있었는데요.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스팸이 계속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운보팅 마저 없었다면 이런 행동을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해 이번 리포트를 통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1주일간의 보팅 기록

이번에도 역시 한 주 동안의 보팅 결과를 @jungs 님의 https://www.steemus.com/ 사이트의 도움을 다시 한번 받아 1주일간의 보팅을 보팅파워를 기준으로 차트를 그려봤습니다.

20180424_voting_chart.png

이번에도 많은 작가님들께서 좋은 글들을 써주셨습니다. 상위권은 제가 열고 있는 이벤트인 천하제일연재대회 참가자 분들께서 차지하셨습니다. 전체의 25% 정도를 대회 보팅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25%는 #kr-series 태그에, 50%는 #coinkorea #tooza 태그에 좋은 글 위주로 보팅을 했습니다.


이번주 작가 추천: @cryptodreamers

cryptodreamer.png

이번주에 소개시켜 드릴 작가님은 Crypto Dreamers @cryptodreamers 님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실 수 있겠지만, 큐레이션 리포트를 통해서도 소개시켜 드리고 싶었습니다. 코인에 대해서 심도있는 글들을 써주시고 계십니다. 암호화폐 생태계의 철학적, 기술적 그리고 정책적인 부분들을 깊이있게 다루어 주시고 계신데요. 처음 이 작가님을 주시하게 된 글은 바로 비트코인에 대한 철학적 논쟁 : Big Blocker와 Small Blocker 였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들어서 블로그를 들려서 다른 글들도 열심히 찾아봤는데요. 오래된 글 중에서도 정말 주옥같은 글들이 많더군요. 그리고 최근에는 더욱더 재미있는 내용의 글을 많이 써주시는 것 같습니다.

코인에 관심이 많으신 독자시라면 특히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대한 글이나 ,

아니면 비트코인 밸류에이션에 대한 글,

그리고 최근의 암호화폐 생태계의 철학에 대한 글처럼

다양하고 유익한 글들로 가득차있는 @cryptodreamers 님의 블로그를 한번쯤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뉴비? No!!! 어뷰저

지난 주말부터 갑자기 #kr-series 태그에 스팸글을 쓰는 분이 등장했습니다. 이미 [짱짱맨 리포트] @mjg7822를 악의적 사용자로 판단합니다 글에서 보시다시피 백화선생 @noctisk 님께서 명성공격으로 @mjg7822 의 명성을 0 아래로 만들어 주셔서, 지금은 이 계정의 새글이 다 블라인드 처리되어 있습니다. 저는 #kr-series 태그에 관심을 쏟고 있는데요. 이 계정이 해당 태그에 무차별적으로 올라오는 내용없는 글들을 올리기 시작했고, 저는 다운보팅을 통해 블라인드 처리를 하다가 이 계정이 어뷰징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전 1주일 간의 글을 블라인드처리를 하기로 마음먹고 다운보팅을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제 지난 큐레이션 리포트 글에 댓글을 다시더니 왜 자신의 블로그에 다운보팅을 하냐고 따지시더군요. 그래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제가 태그를 관리하고 있는데 스팸글을 올리지 말아달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설명을 계속 무시하시면서 복구하라고만 하고, 자신은 계속해서 태그에 스팸글을 올리는 행태를 보였습니다.

20180424_abuse_1.png

20180424_abuse_1_1.png

이렇게 댓글이 왔다갔다 하는 와중에. 어떤 분께서 뉴비들이 스팀잇에 적응하기 힘들 수 있고 관심과 소통이 필요할 수 있다는 글을 올려주셨는데요. 이번 사건과 관련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순간 혼란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아 진짜 뉴비면 어쩌지? 내가 진짜 설명을 하고서 다운보팅을 해야했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장문의 댓글로 왜 다운보팅을 했는지 그리고 어떤 조건이면 다운보팅을 풀 것인지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20180424_abuse_2.png

그리고는 댓글을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댓글은 끝내 달리지 않았고, 이 계정은 아직도 #kr-series 태그에 스팸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아래는 2018년 4월 24일에 올라온 스팸글들입니다.

20180424_abuse_3.png

너무나 악의적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다운보팅 마저 없었다면 #kr-series 태그 스팸천국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계정이 쓴 글이 #it-news 라는 태그(https://steemit.com/created/it-news)에도 글을 썼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 태그에 들어가봤습니다. 이 태그에는 세개의 계정이 비슷한 글들을 쓰고 있었습니다. 세개의 계정은 @fullmi , @iamgun , @mjg7822 이고 아무래도 같은 봇을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중계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세 계정 모두 #jjangjjangman 태그를 어뷰징하고 있습니다. 이 계정들은 아무리 봐도 뉴비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어뷰저입니다. 다른 계정들도 블랙리스트에 올라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리 봐도 #jjangjjangman 태그의 취지와는 맞지 않게 태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이번 사건을 통해 스팀잇에 대해 그리고 큐레이션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다운보팅이라는 것이 양날의 검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발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 사건의 경우에는 명백하게 남의 스팀잇 활동을 방해하는 스팸글이라 판단되었기에 다운보팅을 했습니다. 하지만 다운보팅을 잘못하게되면 분란을 만들기 쉽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경험을 발판 삼아 다운보팅의 의미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지난 주말에 현재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인 천하제일연재대회의 중간결과에 대해서 발표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어뷰저의 등장으로 스팀잇에 대한 의욕이 꺽인채 주말을 그냥 흘러보내버리고 말았네요. 참가자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대회가 29일까지입니다. 대회에 올라오는 글들은 #kr-series 태그를 달고 올라오고 있습니다. 지금은 이 태그에 다른 분들도 연재글을 올려주시고 계십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https://steemit.com/created/kr-series 에 들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맘에 드는 글을 발견하신다면 보팅도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Sort:  

우선 좋은 분석글 감사드립니다!
저도 ICO 소개글을 올리는 사람으로서 혹시나 kr-series 태그에 맞지 않는지 확인해봐야 겠습니다. ^^;;
멋진 하루되세요!

어뷰징이 스팀잇 생태계를 망치는 불법적 행위인건 알겠는데 정확히 뭘 의미하는지는 공부를 해봐야 겠네요.
궁금한게 여태까지 제가 쓴 글에 셀프 보팅을 해왔는데 혹시 이런것도 문제가 되나요?ㅠ_ㅜ

수호자님께서 제 글도 소개해주시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셀프보팅은 뜨거운 감자죠. 복합적인 문제라... 전 딱히 반대 입장은 아닙니다.

저건 누가봐도 어뷰져인데 일일이 맘쓰지마세요ㅋㅋ

처음에는 엄청 신경쓰였는데.. 이젠 좀 괜찮아졌네요 ㅎㅎ

아무런 영양가가 없는 글이라도 난사하면 스팀잇에서 돈을 벌 수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들도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포스팅이 굉장히 영양가 있다고 자신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렇게 [바로가기] 링크를 단순히 퍼다 나르는 행위는 다운보팅 당해야 마땅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태그 관리에 고생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진행 중인 이벤트에 차질을 주는 어뷰징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ㅠㅠ joceo00님 뽯팅!!

@joceo00 님, 안녕하세요^^

풍경사진과 온라인 생활 정보를 매일 올리고 있는 @nch1234 입니다.
태그 정착을 못해 이리저리 돌아다니다
저번주 금요일부터 kr-series 를 쓰게되다가 지원을 받고
풍경사진과 생활정보, 리뷰등을 올리고 있습니다.

혹시 제가 kr-series 정의를 훼손시키는 글을 올리고 있는
중이라면 말씀주시면 태그를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본의 아니게 다른 분들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ㅠㅠ

몇일 동안 지원을 받았는데 최근글이 없어
감사말씀을 못드려서 최근글을 빌어 댓글 남깁니다.^^

지원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스팀잇에 정착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편안한 밤되시고 활기찬 내일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거참 좋은기획을 하는데 이런 어이없는 사람들이 있네요. 애정하고 챙기는 사람의 노력은 관심도 없고 말이죠. 너무하네요. 정말 예의도 없고 너무하는군요.
이런 스패머 어뷰저들은 좀 사라지면 좋겠네요.

좋은 취지의 일에도 악용 하려는 사람은 늘 있군요
보내주시는 과분한 응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일교차가 심하니 건강 유의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이런 말이 떠오르네요.
'먹고 살기 힘들다'그리고 '밥은 먹고 다니니?'
스팀잇에 가입한지 얼마 안되지만 키퍼님의
스팀잇에 대한 큰 애정을 느낄 수 있네요.^^

보팅 남겨주신 분들 보고..어떤분인가..궁금해서 왔었는데.. 게시판의 수호자 셨군요.. 편안한 밤 되세요 ^^ 감사합니다.

스팀잇에 대한 의욕을 꺽는 어뷰저는 단호히 응징을 해야 합니다
매일 고군분투 하시는 수호자님 응원합니다 화이팅!!!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5248.25
ETH 3471.40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