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14] 외국인 친구를 스팀코인판으로 영입하였습니다.

in #sct5 years ago

연어입니다. 오늘 친구 한 명을 스팀코인판에 초대했습니다. 예전에 투자회사 소속으로 상해 법인에 파견을 나갔던 중국인 친구인데, 한국에서 대학과 대학원을 마치고 제가 다니던 회사에 취직과 동시에 교육을 받은 후 곧장 상해로 나갔지요. 생각해 보니 한국을 무척이나 사랑하는 친구였는데 이후에도 계속 상해에 주재한 한국 기업에서만 일을 했지만 좀처럼 한국으로 여행올 여유조차 없이 지냈더군요. 상해에서는 몇 번 만났었는데, 갑자기 현지 법인을 철수하게 되는 바람에 그 이후로는 만나지 못 한채 위챗으로 얘기만 종종하며 지냈습니다.

그러고 보니 이 친구와는 꽤 친하게 지냈네요. 중국에서 태어난 중국인이지만 한국어는 한 마디도 모른 상태에서 고등학교를 마치고 바로 한국으로 유학을 와서 오랜기간 지내서 그런지 한국어가 거의 완벽에 가깝습니다. 완벽한 서울 말씨에 정서도 거의 한국인 급이라서 한 번은 대체 어떻게 한국어를 공부했냐고 물어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녀의 대답은 대학교 앞에서 오랫동안 하숙을 했는데, 마침 홀로 외롭게 지내시는 할머니가 운영하던 하숙집이었다고 합니다. 할머니께서도 많이 적적하셨는지 손녀같은 이 친구를 매일 붙잡고 얘기하면서 지냈다고 하네요. 늦가을이 되면 매년 김장을 하며 김치 담그는 방법도 배우고, 여하튼 그 할머니의 외로움이 이 친구의 한국어 실력으로 거듭난 셈이었습니다.

저희 회사 안에서 중국 투자 파트를 담당하던 직원이 있었는데, 이 친구는 매일 중국 법인의 직원들과 대화하고 통화하면서 일을 하는 것이 주업무였습니다. 한 번은 제게 이렇게 얘기하더군요.

  • 대체 누가 중국인이고 누가 한국인인지 모르겠습니다.

무슨 뜻인고 하니, 중국 법인에는 어릴 때부터 한족 학생들과 같이 한족 학교에서만 교육을 받은 조선족 출신 직원은 외국인처럼 느껴지고, 어릴 때부터 중국말만 쓴 중국인이지만 한국으로 유학을 와 한국인과 부대끼며 살다 파견을 나간 이 직원은 한국인 같아서 자기도 일을 하면서 헷갈린다는 것이었습니다. 뭐, 제가 대답해 줄 수 있는건..

  • 조선족도 중국인이야. 국적이 그렇다는거지. 아버지가 부산사람이고 아들이 서울에서 태어났으면 그 아들은 자신을 부산사람이라고 생각할까? 아니면 서울 사람이라고 생각할까? 조선족 분들에게 '한국인이세요? 중국인이세요?'라고 물으면 당연히 '중국인'이라고 답변해. 자신들은 그 질문이 정체성에 대한 질문이 아니라 국적에 대한 질문이라고 생각하니까.

물론, 이 직원이 얘기한 맥락은 다른데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인'이라는 참으로 미묘한 얘기를 하기엔 몇 가지 바로 잡아야 할 것이 있기 때문에 그 정도 얘기만 해 주었죠. 어쨌거나 이 직원의 이야기처럼 이 친구랑 얘기를 나누다 보면 정말 생각이나 말씨 모든 것이 영락없는 한국인이란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상해로 파견을 나갔지만 상해가 고향이 아니었던 이 친구에게는 제2의 고향이었던 한국을 떠나는 것이 심적으로 상당히 힘들었던 것 같았습니다. 상해 법인으로 파견을 나간다는 것을 알고 회사에 지원을 했었지만 막상 길지 않은 교육 과정이 끝나고 급작스레 모든 살림살이를 정리하며 바다를 건너야 했으니까요. 이후에도 저와는 참으로 친하게 지냈던 것 같은데, 아마 제가 이런저런 상담을 잘 받아주어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파견나간 저희 회사에서는 3년 정도 근무했던 것 같고, 이후에 상해에 진출한 유명한 한국 그룹에서 일을 하다가 얼마 전까지는 한국의 모 은행 상해지점에 근무를 했던 것으로 압니다. 헌데 올 초에 저에게 뜬금없이 블록체인과 관련된 중국의 어떤 회사에 대해서 물러보길래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죠. 이야기를 들어보니, 상해에 진출해 있는 모 증권사에서 현지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과 중국 투자자들에게 하는 설명회에서 통역을 맡게 되었는데, 그 일을 계기로 여기저기 새로운 일자리를 소개받게 되었고 그 중에 한국으로 진출을 하고자 하는 블록체인 사업을 벌이는 회사가 있었던 것입니다.

이 때 이 친구도 고민이 많았던 것 같았습니다. 남들이 모두 투자 회사 중에서도 '은행'이 가장 안전하고 탄탄하다고 해서 그쪽으로도 옮겨 보았지만, 이 친구가 목도한 것은 나날이 발전하는 AI(인공지능) 사업이었고, 언젠가 자신이 맡고 있던 은행이라는 곳도 AI에 밀려 초라한 일자리로 전락하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더란 겁니다. 그러다 몇몇 소개를 통해 알게 된 '블록체인'이란 영역이 궁금해 혹시나 하고 저에게 물어본 것인데, 제가 느닷없이 이런 대답을 해 준 것이지요.

  • 그 회사가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일단 '블록체인'의 영역엔 관심을 가져보세요.

그리고 문득 이 친구가 생각이나 위챗을 두들겼더니, 마침 얼마전 은행일을 그만두고 머리를 식히며 블록체인 업체 쪽으로 관심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앗싸, 그럼 말이죠. 스팀잇, 그리고 스팀코인판이라는 곳으로 한 번 오시죠! 저는 sct-cn 운영진에게 요청을 했습니다.

  • 블록체인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지만 아직 아무것도 모르는 중국인 친구가 있습니다. 가이드 좀 가능할까요?
  • 물론이죠, 저희는 초보자부터 함께 시작하는 프로그램이 있답니다.

덕분에 sct-cn 커뮤니티 챗방에 초대도 받아보고, 이 친구들이 어떤 가이드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지도 일부분이나마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참으로 체계가 잘 잡혀있고 부러운 부분이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 한국 커뮤니티에서도 그동안 뉴비들을 위한 많은 자료와 가이드가 있었습니다. 심지어 카툰 형식의 설명도 있었고 왕왕 따라다니는 친절한 가이드 독도 있었지요. 어쩌면 우리가 그 많은 자료들을 집합시키고 체계적으로 모아두는데는 부족한 부분이 있었던 것 같아 큰 반성을 했습니다.

사실 제가 이 친구에게 가입을 권하며 부탁했던 것이 한 가지 있었습니다.

  • XX씨, 아시겠지만 XX씨는 한국어를 거의 완벽하게 합니다. 그 도움이 꼭 필요한 부분이 두 가지 있어요.
  • 한 가지는 한국어를 사용하는 한국 커뮤니티와 중국어를 사용하는 중국 커뮤니티의 언어를 넘어선 교류입니다. 언어의 장벽은 매우 커요. 구글 번역기 같은 것을 켜두면 어느 정도 서로의 이야기들을 이해할 수 있지만 굳이 그럴 욕구나 필요가 없을 때는 한 집에 살고 있는 두 가족이나 마찬가지죠. 그 어색한 벽을 허무는데는 양쪽 언어에 능통한 사람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에 대한 지원은 제가 해 볼 수 있을거에요.
  • 또 하나는 제가 가장 탐나는(?)건데 cn 커뮤니티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는 STEM이란 교육 프로그램이에요. 중국 커뮤니티에서는 이 STEM 교육을 응용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초심자라고 하더라도 스팀잇과 스팀코인판에서 많은 기능을 경험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나가는데 저는 이 방법이 중국을 넘어 한국과 다른 모든 언어권의 커뮤니티에 필요한 것이라고 보거든요. 하지만 설령 이것을 넘겨받을 수 있게 된다 하더라도 여기서 또 언어의 장벽, 그리고 체험의 장벽이 작용하게 됩니다.
  • 그러니 이제 처음부터 시작하는 XX씨가 이것을 잘 배우고 익혀두었다가 나중에 저희 한국 커뮤니티 쪽에서 배워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어주세요.

조금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지만, 그 동안 저도 운영진 입장에서 우리가 쌓아 놓고도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많은 부분들을 다시금 추스리고 일으켜세워 많은 유저들이 편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또 이 친구의 도움을 크게 빌어 한국 커뮤니티와는 사뭇 다른 방향의 장점을 받아들일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그 동안 우리 이웃 커뮤니티의 멋진 활동을 어떻게 소개하고 어떻게 접목해 볼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 뜻하지 않게 이 친구를 영입하게 되어 그 물꼬를 터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이 흐뭇해지는 밤이네요.

Sort:  

Hello, Welcome to Steemit 🕊 🕊 🦜

If you like, you are welcome to get FREE SNAX Tokens by following @corenet and commenting the latest post from @corenet 🙏

Link: https://steemit.com/snax/@eos.sweden/get-free-snax-first-1000-followers-of-corenet


Get FREE SNAX Tokens 💰 from Snax BP sweden
Snax-SAMS-Campaign-H10.png

Rules/Conditions:
👉 Step 1: Follow the steemit account @corenet
👉 Step 2: Write a comment to the latest published post by @corenet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본인에게 가능성을 봐준 연어님이 친구도 무척 고마웠을 것 같아요.. 그나저나 이렇게 글로벌 레퍼럴을 개척하시는군요..ㅋㅋ 흐뭇한 밤되세요~^^

你好鸭,jack8831!

@hertz300给您叫了一份外卖!

@softmetal 软哥 迎着暴雨 被浣熊拖着 给您送来
夏日必备冰淇淋

吃饱了吗?跟我猜拳吧! 石头,剪刀,布~

如果您对我的服务满意,请不要吝啬您的点赞~
@onepagex

오~ 좋은 기회가 되었네요. 친구분 덕분에 오히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팀잇의 열기가 느껴집니다. 파이팅입니다.

연어님의 소개로 스팀코인판을 영광스럽게 알게 된 그 친구입니다. ㅎ 읽으면서 연어님의 글 실력과 대단한 기억력을 탄복합니다... 이 높은 칭찬을 감사하며, 큰 기대에 힘입어 한중 커뮤니티에 도움을 줄 수 있게...하나 씩 배우겠습니다.ㅋㅋ

I need my google to translate this post 😀

스팀잇은 친구 끌어들이는데 실패했는데.. 스팀코인판으로 다시 한번 도전해봐야겠군요~

Congratulations @jack8831!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distributed more than 23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240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28
BTC 66338.04
ETH 3306.77
USDT 1.00
SBD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