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님들께] 스팀잇, 트론, 그리고 하이브. 궁금한것을 여쭙니다!

안녕하세요, 가상화폐에 관심이 없다가 스팀잇이라는 흥미로운 수익모델을 확인하고 스팀잇을 시작한지 어느덧 한달이 되었네요.(완전 신참입니다!^^) 스팀의 생태계에 대해 궁금해서 이것저것 찾아보다보니, 스팀잇에 대해 궁금한게 생겼습니다. 두서가 없지만 읽어봐주시고 답변 부탁드립니다.


트론과 스팀잇에 대하여

image.png

검색을 하다가 몇달 전 뉴스기사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트론이 스팀잇을 인수합병한다고 하는 3월달의 기사였죠. 트론의 창시자인 저스틴 선(Justin Sun)이 스팀의 지분을 확보하여 결과적으로는 스팀잇을 인수하는 구조로 보입니다. 기업으로 보면 대량의 주식을 취득한 형태일 것이고, 이는 시장에 긍정적인 시그널을 주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스팀의 가격이 상승했던것 같더라구요.

이 과정에 있어서 저스틴선의 개입을 찬성하는 분들과, 이것이 스팀잇의 초기 사회적 계약에 위배된다고 반대하시는 분들로 두가지 파로 갈린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래서 반대파의 증인분들은 강제로 저스틴선의 자금을 동결시켰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스틴선은 거래소 및 기타 네트워크파워를 이용해 기존의 증인계정 20개를 엎어버리고 자신이 통제가능한 계정으로 바꾸었다고 하네요.

한편, 저스틴 선과 트론재단의 스팀잇 인수가 커뮤니티의 분권적 형태에 위해가 된다고 하여 하드포크를 제안하는 스팀잇 유저들은 실제로 하드포크하여 하이브(Hive)가 탄생하게 된 것으로 짤막한 히스토리를 확인하였습니다.

매경 기사 링크 클릭

여기에서 궁금한 점은, 현재의 스팀잇에 대해 어떻게 보고 계시는가 입니다. 분권화냐 중앙화냐의 정치적인 대립문제에 대한 관점이 궁금한게 아니라, 실제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앞으로의 스팀잇 발전에 도움이 되는가가 궁금합니다. 앞으로 스팀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요? 트론과 결합되는 것인지, 또는 독자적인 형태는 유지하지만 발목잡혀있는 요소가 있게 될런지요?


스팀잇과 하이브에 대해서
이미 스팀잇을 사용하셨던 분들은 익히 알고 계셨겠지만, 하이브가 스팀잇에서 파생된것이었다는것을 알게되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하이브를 구글로 검색해 봐도 다른 사이트만 나와서 이리저리 찾다가 발견하고 들어가보았는데, 스팀잇과 동일한 구조였습니다.

image.png

image.png
hive.blog

스팀글을 하루에 여러번 쓰면서 열심히 글을 쓰는 뉴비 입장에서는 상당히 힘빠지는 일이긴 합니다. 왜냐하면 스팀잇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제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재테크라는 관점에서 스팀잇의 경쟁우위를 훼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하이브에 가입해서 커뮤니티를 구석구석 살펴보니, 한국인들은 대체로 스팀잇에서 활동중이신거 같긴 합니다만..스팀잇의 운명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하이브의 계정에서도 열심히 활동해보는 것이 맞는 길인가요? 앞서 질문드렸던, 스팀잇에대한 트론의 지배력이 앞으로의 스팀잇의 발전에 어떤 득과 실이 될 것인지의 물음과 연계될 것 같습니다.

다만 이렇게 분리된 하이브에 대해서 성공을 쉽게 점치지는 못하는 듯 합니다.
디센터 기사 링크클릭

그러나 기사에서 얘기한 것 처럼, 만약 블록체인 내의 유저들 이외에 블록체인 밖에 있는 SNS사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요소가 스팀잇이든 하이브든 생기게 된다면, 그 반대쪽은 패자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생깁니다. 오비님들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최근에 얘기가 나온 @steemit 계정의 파워다운이 이런 일련의 사건들과 연계가 되어있는것은 아닐까요?

두서가 없는 질문에 넓은 마음과 깊은 통찰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ort:  

어려운 문제군요...
일단 스팀잇은 스팀 유저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이었다고 하던데... 스팀잇이 전부가 되는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스팀이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ㅠㅠ

저도 스팀이 잘 되길 기대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548.34
ETH 2646.78
USDT 1.00
SBD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