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장→회복추세에서 세울 수 있는 코인 투자 전략에 대해서(비트코인 지배력을 중심으로)steemCreated with Sketch.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KakaoTalk_20180304_200921895.jpg

(이 글은 매우 주관적인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투자에 유의하세요.)

서론

자고 일어나면 줄어드는 평가금액을 매일 지켜보며 속상해하던 날 중에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왜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짐에 따라 나의 소중한 알트코인들의 가격이 특별한 이유없이 와르르 떨어지는 것일까?'. 어째서 알트코인들은 비트코인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 움직이는 걸까? 그 이유에 대해 생각을 하다가 이번 2018년 초부터 시작된 하락장에 이은 회복추세에서 어떤 구매전략을 세울지까지 고민하게 되었다.

본론

1. 비트코인의 지배력

비트코인의 지배력이란 코인시장에서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중을 뜻한다. 2017년 이전 비트코인의 지배력은 70%~90%를 유지하면 상승과 하락을 반복했다. 하지만 2017년 이후에 이더리움 기반 알트코인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코인 ICO 붐이 일어나면서 우후죽순처럼 수 많은 코인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 결과 비트코인의 지배력은 30%~60%로 떨어지게 되었다.

2. 코인시장에서 비트코인의 의미

코인시장에서 비트코인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다. 비트코인은 '기축통화'이다. 세계 모든 거래소에는 BTC 마켓이 존재하고 이곳에서 사람들은 수 많은 알트코인들을 비트코인으로 사고 팔 수 있다. 이게 가장 대중적인 거래수단이다. 우리나라 거래소는 원화마켓의 활성화가 잘 되어있어 원화거래를 많이 하는 편이기때문에 이러한 얘기가 잘 와닿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OKEX, 비트렉스, 힛빝, 바이넨스, Bit-Z등의 외국 거래소에서는 BTC 마켓의 거래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수 많은 코인들이 거래가 되고 있는 것이다.

3. 비트코인의 가격의 급변과 알트코인 가격 관계

특별한 이슈(상장이나 호재 혹은 악재)가 없다면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 추세이거나 하락 추세이면 알트코인의 가격 변동은 하락을 향해간다. 비트코인이 상승 추세일때는 상대가치 차이에 따라 BTC 마켓에서 알트코인을 팔아버리고,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 추세일때는 기축통화의 가격하락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위축하여 알트코인을 팔아버리고 현금을 보유하는 심리가 작동된다고 한다. 이래저래나 알트코인의 가격 상승 요건 첫번째는 비트코인의 횡보이다. (특별한 이슈가 있다면 비트코인 횡보조건은 필요없다.)

4. 알트코인 투자 전략과 비트코인 지배력

2018년 1월부터 시작된 하락장의 여파가 3월인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런 시기에 어떤 투자전략을 세워야 할까? 그 해답을 가까운 과거에서 찾을 수 있었다. 수 많은 알트코인의 공존으로 비트코인의 지배력이 약해진 2017년 6월 17일 지배력은 37%였고, 비트코인 상승추세로 인해 지배력이 상승한 2017년 12월 08일에는 67%였다. 비트코인 지배력 33% → 67% (상승)
비트 도미.PNG
[출처 : https://coinmarketcap.com/]

그렇다면 동일한 시기에 비트코인의 가격 변화는 어땠을까? 300만원 → 2000만원 (상승)
비트가격.PNG
[출처 : 빗썸 비트코인 차트]

동일한 시기에 대표 알트코인 이더리움의 BTC 사토시 변화는 어땠을까? 9만 사토시 → 3만 사토시 (하락) (특별한 이슈가 없는 대부분의 알트코인들은 비슷한 형국을 띄며 하락했다.)
이더 사토시.PNG
[출처 : 바이넨스 이더리움 차트]

12월 8일 이후로 비트코인 횡보와 함께 지배력은 급하락을 했고 수 많은 알트코인의 가격들이 이례없는 폭등을 했다. 약 한달동안 이어졌고 그 덕분에 대알트코인 전성시대가 열었다.(1월 9일부터 막을 내린건 안비밀...)

즉, 비트코인 지배력과 비트코인 가격이 함께 상승 한 뒤에 비트코인이 횡보하면 비트코인의 지배력이 하락하며 많은 알트코인들의 가격들이 각기 가치에 맞는 자리를 상승하며 찾아간다는 것이다.

고로 나의 전략은 다음과 같이 정할 수 있겠다. 비트코인 지배력, 가격 상승에 탑승한 뒤 적정선에서 내린다. 내리자마자 환승하여 사랑하는 알트코인들을 싸진 사토시에 매수한다. 그 뒤 행복회로를 돌리며 웨이팅한다.

정리하며

비트코인의 지배력과 비트코인의 가격은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으며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추세일때는 대부분의 알트코인들의 사토시 가격은 하락추세로 들어간다. 현 시점(2018.03.16.)에서 비트코인의 지배력은 전저점 32%에서 41%까지 9%를 상승시킨 상태이며 코인시장이 우상향 한다는 믿음을 유지한다면 기축통화인 비트코인의 지배력은 상승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전례를 참고하여 비트코인의 지배력은 최소 50%대까지는 회복할 것으로 판단된다. 너무 자세하게 적으면 대장코인 매수 선동처럼 보일 것 같아... 여기까지만 하도록 한다. 이 글은 매우 주관적인 글이며... 절대 정답이 아닙니다. 투자에 유의 하세요. 모두 성투하시기를...

Sort:  

간단하지만 명쾌한 사실입니다.
비트가 하락시 비트를 보유하고있다가 비트의상승이 끝나면 알트로 이동해서 투자하는전략..
정리 감사해요 ㅎ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5017.48
ETH 3454.80
USDT 1.00
SBD 2.50